[학교교육]학교교육의 목표,중심기능,교육량, 학교교육과 지식기반사회,교육정보화, 학교교육과 교육평가,문제점,내실화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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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교육의 목표

Ⅲ. 학교교육의 중심기능
1. 자기교육력
2. 자기 주도적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조건
3) 자기 주도적 학습력

3. 성공지능

Ⅳ. 학교교육의 교육량
1. 학교수업연한 및 시수의 부족으로 인한 사교육
1) 유아보육을 위한 과외
2) 초등학생의 방과 후 탁아를 위한 사교육
2. 절대 수업시간의 부족
3. 상대적 수업시간의 부족 :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사교육

Ⅴ. 학교교육과 지식기반사회

Ⅵ. 학교교육과 교육정보화

Ⅶ. 학교교육과 교육평가

Ⅷ. 학교교육의 문제점

Ⅸ. 학교교육의 내실화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와 가정 이외에 사회생활 가운데서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장은 사회교육과 직장 및 지역사회이다. 사회교육은 일반 사회인을 교육하고자 하는 의도적인 시설이나 단체에 의해서 행해지는 것이다. 도서관․박물관 등은 일반인들이 이용하여 교양을 높이도록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시설로서 학교와는 다른 조직적 교육의 장이다. 또한 직장은 교육을 주목적으로 하여 성립된 것은 아니나 직업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을 직장인에게 습득시키는 활동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배직원은 신참자에게 여러 가지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태도 등을 가르친다. 또 직장에는 직장인 특유의 인간관계가 이루어져서 직장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그 직장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동화하도록 되어 있다.
지역사회는 이와 같은 학교․가정․직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지역사회 자체도 그 안에 있는 교육기관이나 직장에 대한 교육의 장이 된다. 이것은 지역사회의 인간관계가 주로 지역사회의 성원을 육성하는 것으로서 따로 교육시설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뜻하는 것으로, 농촌사회에 사는 사람은 농부를 만들고, 상업지역에 사는 사람은 상인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육활동이 성립하는 장은 각각 특질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은 이들 장 안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다양한 교육을 받는다.
이와 같이 복잡한 인간교육은 사회 안의 각 장(場)에서 실천․전개되고 있다. 이들 교육실천 가운데서 중요한 교육활동은 교회나 개인 또는 해당 단체가 이를 편성․운영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근대국가가 성립된 이후부터는 국가가 국민을 교육하는 권능을 가지게 되어 학교를 설립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하여 제도를 만들게 되었다. 현대의 각 국가는 그들 나름대로의 학교체계가 있으며, 이의 유지․경영에 공비(公費)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공교육제도(公敎育制度)는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였고 국가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국민교육제도로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교육도 제도화하는 정책을 채용하여 그 일부가 국가제도로서 운영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사회에 있어서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모두 제도화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가정이나
참고문헌
교육부 - 교육정보화백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박성익 - 교육정보화 실천방안, 1998년 교육정보화 심포지엄, 멀티미디어 지원센타, 1998
양승실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이경애 -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의견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정영수 - 학교교육의 현실과 이상, 교육철학 제20집, 1998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학교교육에 관한 학부모 의식 조사,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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