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중심교육]지역사회중심교육의 특성,역할, 지역사회중심교육의 교수원칙, 지역사회중심교육의 장애인교육,환경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사회중심교육의 특성

Ⅲ. 지역사회중심교육의 역할

Ⅳ. 지역사회중심교육의 교수원칙
1. 연습 계열
2. 부분 참여
3. 일반화를 위한 계획

Ⅴ. 지역사회중심교육의 장애인교육

Ⅵ. 지역사회중심교육의 환경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실과 같은 제한된 환경에서의 학습 결과는 실제 상황에 전이가 어렵다. 그러므로 학습자체를 지역사회의 실제상황에서 가르치되, 하나의 내용(skill)을 같은 상황의 다른 장소에서 두세 번 연습하도록 한다. 처음 학습환경과 학습한 내용의 일반화를 요구하는 환경 간에 유사성이 클수록 전이효과가 뛰어나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습한 기술을 일반화할 수 있는 자연적인 환경에서의 교수 즉, 지역사회 중심 교수 활동이 필요하다.
교실과 같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지역사회 생활과 시설을 직접 이용하는 경험을 하지 않고 그들로부터 주어지는 강화를 받을 수 없다. 공원을 산책하는 활동이나 볼링장을 찾아 볼링을 하는 활동, 가족과의 외식을 하는 활동 등은 직접 그런 활동을 해보기 전에는 그 활동이 주는 즐거움에 대한 강화를 받을 수 없게 된다.
지역사회 구성원들도 장애학생들이 동등한 권리를 지닌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장애학생들의 빈번한 지역사회중심의 교육활동은 장애인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높일 수 있다.
이밖에도, 역할분담 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교실의 학습과 실제세계를 연결하는 하나의 방편이 될 뿐만 아니라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이 기술의 더 많은 관련성을 획득하고 보다 유의미한 훈련을 받게 되어 지역사회에 보다 많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또한,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활동은 부모들에게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통합에 대한 희망을 증대시켜 준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지역사회 생활기술을 획득하고 지역사회에 참여를 확대해 나가는 것을 보고, 자녀들의 지역사회 통합에 대한 기대와 관심을 갖게 되며, 교사를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기대와 관심을 통해 학생들의 지역사회 통합은 더욱 가속화된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접근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능력을 나타내는 적절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런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반인과 방관자들에게 장애인의 능력을 보여주는 좋은 수단이 된다. 이러한 장점들이 곧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활동의 필요성을 엿보게 하는 것들
참고문헌
김기완(1992), 지역사회 환경문제를 활용한 사회과 환경교육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국립특수교육원, 99제4기 원격직무연수 특수학교(급) 교사과정 : 교수-학습방법 개선, 경기도,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고유진(1996), 중증지체장애인 보호부양 가족을 위한 지역사회보호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박은혜(1997), 중도 장애아를 위한 지역사회 중심의 교수전략, 중도장애아 교육의 기초와 방법론, 제4회 이화 특수교육 학술대회 : 이화여자대학교
박승희(1999), 지역사회 중심의 교수 : 그 의미와 실시의 개관
임소연(1988), 특수학급과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연계방안을 위한 인식연구 :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동영(1998), 장애학생의 지역사회참여를 위한 탐색, 특수교육연구, 제5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복지시책 분석과 CBR서비스
  • 교육적, 경제적, 그리고 직업적인 영역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는 장애가 오랜 동안 지속됨으로써 장기간 계속된다. 따라서 이러한 장애인의 욕구 충족은 다양한 서비스 자원을 활용하고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조정하는 것을 필요로 하며 또한 지역 내의 다양한 비공식적 자원의 강화 및 활용을 필요로 한다. 최근의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CBR: 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 서비스가 강조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장애인의 특성에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

  • 사회복지학 총론
  • 사회복지활동에 활력소가 될 것이다. 사회보장의 일부가 아닌 사회복지 고유의 의의, 즉 그 고유의 대상영역과 기능을 분명하게 했다. 그리고 그 고유성을 분명히 하는 중심개념으로서,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 있어 사회관계의 이중구조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이 모든 개인이 생활상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사회제도와의 사이에 중재하는 관계이다. 그리고 이 사회관계의 구조는 단순히 개인과 제도적 환경과의 평면적인 상호관련이 아니라

  • [사회복지]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
  • 장애인들이 사회에서 받아들여 질 수 있도록 적응력을 신장시켜야 한다.3) 모든 개인의 자질은 중요시되어야 하고 보호 및 계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장애인의 자질도 존중되고 계발되어야 한다.4) 장애인이 장애로 인한 결함의 한계성과 환경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도와야 한다.5) 장애인의 신체적 욕구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인 욕구를 참작하여 전인적으로 도와야 한다.6) 장애인의 재활치료는 개인의 특성에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교육과정이 아동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안내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A. Curtis, op.cit., pp.231-233과 같다.① 유아보육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다. 유아보육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며, 단지 다음 단계의 일이나 교육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만은 할 수 없다.② 모든 아동들은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아동의 사회적, 지적, 심리적, 정서적, 그리고 도덕적 감정들은 모두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배움의 과정 역시 총체적이다.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