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과 실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내용체계와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 지도방법 분석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이론,실태,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컴퓨터활용교육,놀이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선정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1. 평가
2. 이해 영역의 평가
3. 표현 영역의 평가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4. 음악 애호심, 음악에 대한 태도 등의 평가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협동학습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창의성
Ⅸ.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학습지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에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교에서 음악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음악하기’중심의 교육활동을 한 후 음악 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습득되도록 하였다. 또한 타당성 있는 음악가 평가를 위하여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는 수행평가를 통한 음악 평가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를 수업 중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박에 대한 감각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창의적으로 4박을 표현할 수 있는가 등의 평가 기준을 정해서 교사의 수행평가를 수업 중 태도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해 영역의 평가는 학습활동이 끝난 후 형성 평가지를 활용하여 제재곡에 사용된 언어리듬을 박자에 따른 리듬 챤트로 만들어 4분 음표와 8분 음표를 구분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 전래동요 및 구전 동요에 담긴 리듬을 오르프의 언어 리듬을 통하여 지도한 것을 알고 있는지 학습지를 이용하여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본 제재곡인 4/4박자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음표를 통한 박의 길이 평가와 박자표에 알맞게 음표 그리기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이는 부르너의 수업 단계 중 영상적 단계를 지나 상징적 단계로의 도달을 의미하는 것이다. 흥미와 태도는 자기평가지 및 교사의 개별 및 모둠 관찰 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성경희(1988),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정세문(1986), 음악과 학습지도, 창지사
홍운표(1994), 창의적 표현활동 중심의 음악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 교수학습지도안 티니클링, 대나무춤, 음악체조, 펌프체조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계발교육,원예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준별교육,방과후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독서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