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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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선정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1. 평가
2. 이해 영역의 평가
3. 표현 영역의 평가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4. 음악 애호심, 음악에 대한 태도 등의 평가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협동학습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창의성

Ⅸ.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학습지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에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교에서 음악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음악하기’중심의 교육활동을 한 후 음악 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습득되도록 하였다. 또한 타당성 있는 음악가 평가를 위하여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는 수행평가를 통한 음악 평가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를 수업 중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박에 대한 감각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창의적으로 4박을 표현할 수 있는가 등의 평가 기준을 정해서 교사의 수행평가를 수업 중 태도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해 영역의 평가는 학습활동이 끝난 후 형성 평가지를 활용하여 제재곡에 사용된 언어리듬을 박자에 따른 리듬 챤트로 만들어 4분 음표와 8분 음표를 구분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 전래동요 및 구전 동요에 담긴 리듬을 오르프의 언어 리듬을 통하여 지도한 것을 알고 있는지 학습지를 이용하여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본 제재곡인 4/4박자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음표를 통한 박의 길이 평가와 박자표에 알맞게 음표 그리기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이는 부르너의 수업 단계 중 영상적 단계를 지나 상징적 단계로의 도달을 의미하는 것이다. 흥미와 태도는 자기평가지 및 교사의 개별 및 모둠 관찰 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성경희(1988),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정세문(1986), 음악과 학습지도, 창지사
홍운표(1994), 창의적 표현활동 중심의 음악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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