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단계,교수학습모형,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 교수학습방법사례,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필요성

Ⅲ.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내용
1. 종합 활동 강조
2. 활동 중심의 내용 강조
3. 그림 악보 사용

Ⅳ.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단계
1. 모방적 표현
2. 즉흥적 표현
3. 청음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선율과 화성의 지도
5. 작은악절의 구성
1) Repitition(반복법)
2) Variation(변주법)
3) Contrast(대조법)
4) Extension(확대법)
5) Construction(축소법)
6. 큰악절의 구성
7. 형식
1) 1도막형식
2) 2도막형식
3) 도막형식
8. 노랫말에 의한 선율

Ⅴ.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특성
2.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특성과의 관련성

Ⅵ.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사례
1. 창의적 활동의 시작 - 소리에 대한 탐색
2. 창작활동으로의 접근-음악 요소 지도를 통한 창작
1) 소리나 행동의 음악적 묘사
2) 리듬 읽기와 만들기
3) 노래 가사 바꾸기, 가사의 리듬 바꾸기
3. 음악 만들기
1) 즉흥연주
2) 가락의 창작
4. 국악 영역의 창작
1) 장단에 어울리게 가사 바꾸어 부르기
2) 2·3음으로 된 가락 짓기

Ⅶ.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지도방법
1. 리듬짓기의 단계적 지도방법
1) 리듬 읽기
2) 리듬 연주하기
3) 리듬 잇기
4) 리듬 메우기
5) 리듬 이어 짓기
6) 리듬 짓기
2. 가락 짓기의 단계적 지도 방법
1) 가락 읽기
2) 가락 연주하기
3) 가락 잇기
4) 가락 메우기
5) 가락 이어 짓기(리듬보고, 리듬 보지 않고)
6) 가락 짓기(리듬보고, 리듬 보지 않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작 학습은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별, 그룹별로 음악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학생들이 독창적으로 음악을 만들어 적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음악 수업에서 창의적인 활동은 즉흥 연주와 작곡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즉흥 연주는 교사가 쳐주는 리듬이나 가락에 대하여 학생들이 즉흥적으로 리듬이나 가락을 만들어 답하게 하거나 즉흥적으로 가사를 바꾸어 부르게 하는 활동, 즉흥 오스티나토를 만들어 연주해 보게 하는 활동 등을 포함하며, 작곡 활동은 학생이 만들고자 하는 악곡을 미리 계획을 하여 만들어 보는 활동을 말한다. 모든 학생은 음악 수업에서 이 두 가지 활동을 하여야 한다. 창작 활동은 즉흥 연주 활동이나 작곡 활동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그 활동을 거침으로써 음악 개념을 쉽게 습득하고 이해하게 된다. 음악 수업을 통하여 습득한 개념을 활용하여 악곡을 만들고, 자신의 음악적인 생각을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창의력은 개발되고 신장될 수 있다.
학생들은 구체적인 음악 활동과 도구를 제공받음으로써 음악과 쉽게 접할 수 있다.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그 활동에 필요한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양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러한 과정은 음악 개념의 실제적인 응용을 필요로 한다. 창작 활동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그룹으로 만드는 기회도 부여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지연(2001), 창의성 개발을 위한 리듬지도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서경(1996), 창작지도의 새로운 방향,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김진희·정태봉 공역, 청음과 시창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음악 춘추사
김형태(1993), 교실개혁과 음악교육, 전북음악교육연구회
윤성원(1986), 음악의 방법, 민음사
우리교육(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