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음악감상의 가치,종류, 음악감상의 요소,정서함양,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감상의 가치
Ⅲ. 음악감상의 종류
1. 수동적 감상
2. 감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Ⅳ. 음악감상의 요소
1. 주의력
2. 반복
3. 친밀감
4. 지식
1) 일반적 지식
2) 특수한 지식
Ⅴ. 음악감상의 정서함양
Ⅵ.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1. 음악적 반응의 특징
2. 음악적 반응의 단계
1) 주관적 반응
2) 인지적 반응
3) 비판적 반응
3. 시각화가 감상학습에 도입되는 이유
Ⅶ.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1. 감각적 파악의 단계(sensuous plane)
2. 표현력 감지의 단계(expressive plane)
3. 이해와 평가의 단계(sheerly musical plane)
Ⅷ.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1. 악곡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맛보며 듣도록 한다
2. 악곡의 특징과 음악 요소들과 악상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듣게 한다
3. 주된 가락과 그 반복, 변화, 대조와 전체 구성에 유념하여 듣도록 한다
4. 오케스트라에 쓰이는 악기들의 음색과 목소리의 특징을 감득하도록 하며, 다양한 음색이 이루어 내는 합주 및 합창의 울림의 멋을 느끼며 듣도록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단순히 흥미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음악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수반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치고자하는 음악에 대하여 잘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음악의 한 부분을 면밀하게 결정하여 - 예를 들면 가락선, 리듬꼴, 형식, 악기의 음색 등- 음악을 반복하여 듣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때 긴 해설 때문에 음악적 상상에 장애를 가져오는 일이 없도록 될 수 있는 대로 간결하게 설명하고 감상의 목적이나 관점을 명확하게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쉽게 들을 수 있는 곡을 선정하되 심신 발달에 알맞고 역사적으로 훌륭한 곡으로 인정받은 곡을 선택하도록 하고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음악의 기본적인 요소를 간결하게 나타낸 악곡인 행진곡, 무곡, 표제음악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음악은 완성된 예술품이나 학생들은 전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좋은 것을 좋게 여기고 발견하게 하는 것은 교사의 창의력과 흥미로운 수업 진행에 달려 있다. 누적된 감상학습의 경험을 위하여 프로그램 된 학습을 준비하는 것도 교사의 몫이다.
학습지도는 모든 영역의 학습활동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함은 물론이지만 음악과에서의 음악 감상영역은 더욱이나 그렇다.
- 참고문헌
-
도봉숙 : 초등학교 5학년의 음악 감상을 위한 다양한 수업안 연구, 전주교대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1999
이헌석 : 열려라, 클래식, 돋을새김, 2003
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유덕희 : 음악 감상 입문, 서울 : 개문사, 1983
윤양석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1975
한수령 : 현대음악 분석방법에 대한 硏究,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념, 중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본방침,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유의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과정,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색의 나라 수업 재구성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효과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