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음악감상의 가치,종류, 음악감상의 요소,정서함양,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의 가치

Ⅲ. 음악감상의 종류
1. 수동적 감상
2. 감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Ⅳ. 음악감상의 요소
1. 주의력
2. 반복
3. 친밀감
4. 지식
1) 일반적 지식
2) 특수한 지식

Ⅴ. 음악감상의 정서함양

Ⅵ.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1. 음악적 반응의 특징
2. 음악적 반응의 단계
1) 주관적 반응
2) 인지적 반응
3) 비판적 반응
3. 시각화가 감상학습에 도입되는 이유

Ⅶ. 음악감상의 지도 단계
1. 감각적 파악의 단계(sensuous plane)
2. 표현력 감지의 단계(expressive plane)
3. 이해와 평가의 단계(sheerly musical plane)

Ⅷ. 음악감상의 지도 방법
1. 악곡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맛보며 듣도록 한다
2. 악곡의 특징과 음악 요소들과 악상과의 관계를 파악하며 듣게 한다
3. 주된 가락과 그 반복, 변화, 대조와 전체 구성에 유념하여 듣도록 한다
4. 오케스트라에 쓰이는 악기들의 음색과 목소리의 특징을 감득하도록 하며, 다양한 음색이 이루어 내는 합주 및 합창의 울림의 멋을 느끼며 듣도록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순히 흥미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음악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수반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치고자하는 음악에 대하여 잘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음악의 한 부분을 면밀하게 결정하여 - 예를 들면 가락선, 리듬꼴, 형식, 악기의 음색 등- 음악을 반복하여 듣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때 긴 해설 때문에 음악적 상상에 장애를 가져오는 일이 없도록 될 수 있는 대로 간결하게 설명하고 감상의 목적이나 관점을 명확하게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쉽게 들을 수 있는 곡을 선정하되 심신 발달에 알맞고 역사적으로 훌륭한 곡으로 인정받은 곡을 선택하도록 하고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음악의 기본적인 요소를 간결하게 나타낸 악곡인 행진곡, 무곡, 표제음악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음악은 완성된 예술품이나 학생들은 전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좋은 것을 좋게 여기고 발견하게 하는 것은 교사의 창의력과 흥미로운 수업 진행에 달려 있다. 누적된 감상학습의 경험을 위하여 프로그램 된 학습을 준비하는 것도 교사의 몫이다.
학습지도는 모든 영역의 학습활동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함은 물론이지만 음악과에서의 음악 감상영역은 더욱이나 그렇다.
참고문헌
도봉숙 : 초등학교 5학년의 음악 감상을 위한 다양한 수업안 연구, 전주교대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1999
이헌석 : 열려라, 클래식, 돋을새김, 2003
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유덕희 : 음악 감상 입문, 서울 : 개문사, 1983
윤양석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1975
한수령 : 현대음악 분석방법에 대한 硏究,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