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활용교육(WBI), 신문활용교육(NIE), 인터넷방송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상활용교육(MIE), 인터넷활용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웹활용교육(WBI)

Ⅱ. 신문활용교육(NIE)
1. 신문활용 교육의 개념
2. 신문활용 교육의 특징 및 효과
3. 신문의 교재화
1) 교재화의 조건
2)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교재로서 우수한 점
4) 교재로서의 문제점

Ⅲ. 인터넷방송활용교육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 교육의 의미
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Ⅴ. 영상활용교육(MIE)
1. 영상 수집하기 및 영상 선택하기
2.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하기
3. 영상 활용 교수(MIE)-학습 모형 개발
4. 도덕 영상활용 교육(MIE) CD 자료 제작
5.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효과 검증
6. “영상 평가”의 연구, 적용

Ⅵ. 인터넷활용교육
1. 인터넷 활용 교육의 의미
2.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웹활용교육(WBI)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네트워크가 교육에 활용된 형태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되어 진다(Harasim, 1995). 우선, 컴퓨터 네트워크가 면대면 교육이나 원격교육 등에서 하나의 보조적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으며, 둘째로는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체 강좌나 강좌의 일부를 가르치는 주된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다. 세 번째 형태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보다 자유로운 지식 네트워킹의 장, 토론에의 참여수단,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활용의 수단, 또는 세계에 흩어진 전문가나 동료들과의 정보교환의 수단 등으로 이용하는 형태이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수업을 위한 하나의 보조매체로 이용되는 경우,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교실들이 연결되어 자료 교환,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 프로젝트의 진행 등에 이용되는데, 이는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가장 널리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형태의 네트워크 활용에 있어 학교조직의 전반적인 변화는 요구되지 않으나 교사가 통신망을 이용하기 위한 기획과 설계에 보다 많은 노력을 하면서 수업의 다른 부분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이 중요해진다. 이러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정보의 교환통로가 인터넷으로 집약되었다.
오늘날 개인용 컴퓨터의 주종이 그래픽 사용자 환경으로 바꿈에 따라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은 더 이상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운영체제의 주도권이 도스에서 윈도우로 넘어감에 따라 네트워크 환경도 이를 따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들도 명령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텍스트 모드의 서비스보다 마우스를 움직여 처리하는 그래픽 모드의 서비스를 선호한다. 이런 경향에 맞추어 급부상한 인터넷 서비스가 웹(World Wide Web)이다.
참고문헌
◈ 공규택, 신문 활용 수업 - 신문 가지고 놀기, 2000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2
◈ 박성호, 차세대 방송교육 매체로서 인터넷방송의 의미와 전망, 나남, 1999
◈ 박랑종,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출판, 1991
◈ 정효숙, 웹 중심 프로젝트 기반 학습 지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찬기오·백영균·한승록,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

  • [교육공학] ICT 활용 교육의 현재와 미래
  • 통신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교육행정 구현 과제로 교육행정 정보 공유 및 유통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행정의 투명성․효율성을 제고하며, 종이 없는(paperless) 교육행정을 구현하고, 교원업무를 경감하며,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제공 등의 교육행정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 제7차 교육과정과 ICT 교육 2000년 8월 1일 발표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에서 ICT 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 운영상의 유의점, 교과별 활용 방안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분석Ⅰ.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활용3. 자료의 효과Ⅱ.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내용1) 교수-학습 과정안2) 탐구학습자료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1) 효과 2) 자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한국 사회의 정보화 현상은 단연 세계적으로도 예를 찾기 힘들 정도이다. 이렇듯 정보화 사회와 매스미디어는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우리 사회와 시대상을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현실을 보면, 미디어를 제대로 알아 비판하고 활용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미디어가 일방적으로 쏘아대는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에 더 익숙해져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미디어 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분석Ⅰ.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Ⅱ.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Ⅲ.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개념2. 사례1) NIE 활동안의 예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3. 방법Ⅳ. 도덕과교육 협동학습Ⅴ.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1.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