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창작교육][창작활동][창작활동]문학창작교육, 시창작교육, 소설창작교육, 동화창작교육, 음악창작활동, 현대미술창작행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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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창작교육
1. 문제 발견 능력
2. 구성하는 능력
3. 수사적 능력
4. 창작에 대한 자율 조정능력

Ⅱ. 시창작교육

Ⅲ. 소설창작교육

Ⅳ. 동화창작교육

Ⅴ. 음악창작활동

Ⅵ. 현대미술창작행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을 ‘창작능력’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창작능력의 하위 개념은 창작의 절차상에 나타나는 능력으로 설명할 수도 있고, 한편으로 창작의 속성과 연관된 능력으로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창작의 절차상에 드러나는 창작능력은 문제 발견 능력, 구성 능력, 수사능력, 자신의 글에 대한 자율조정 능력 등이다.

1. 문제 발견 능력

소재를 발견하여 주제화하는 능력이다.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상을 바라보는 데서 문제는 발견된다. 이는 사물에 대한 감수성과 사태에 대한 민감성과 연관된다. 사물에 대한 민감성은 대상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응을 바탕으로 해서 길러진다. 그리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은 창작 과정에서 보자면 아직 추상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구체적인 감각으로 파악되는 문제일 경우는 단편적인 인상이나 이미지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 창작에서 필요한 문제의식이 반드시 논리적인 것이나 비판적인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이 점은 창작이 논술과 구별되는 점이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1988), 문학교육론, 서울 : 남양문화사
◇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유영희(1999),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 창작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 이은봉(1999), 대학교 문예창작교육의 현실과 과제 - 시 창작교육을 중심으로, 문학과 교육 제7호
◇ 전광용 외(1984), 한국현대 소설사 연구, 서울 : 민음사
◇ 톰 울프, 박순철 역(1977), 현대 미술의 상실,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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