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민요의 정의, 민요의 종류, 민요의 특징, 민요 회다지 소리, 민요 논농사 소리, 민요 다대포 후리소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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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요의 정의

Ⅲ. 민요의 종류

Ⅳ. 민요의 특징

Ⅴ. 민요 회다지 소리
1. 회다지 소리의 정의․유래
2. 회다지 소리와 상여소리의 비교
3. 회다지 소리의 쓰임- 무덤다지기
4. 회다지 소리의 기능과 구성

Ⅵ. 민요 논농사 소리

Ⅶ. 민요 다대포 후리소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널리 알고 있는 것처럼 민요는 민중들의 생활과 함께 해 온 노래이다. 그러므로 민요는 민중들의 생활 내용과 형편에 따라 변화를 거듭해 왔다.
구석기시대에 주술적 심리를 바탕으로 노래가 시작된 이래 부족국가시대에 신분이 분화되면서 민요는 성립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성립된 민요는 의식주와 관련된 생활의 진전에 따라 새로운 노래를 거듭 누적시키면서, 고려 초를 지나는 동안 민요의 기본적 틀과 지역 구도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고려 말에 <모 심는 소리>의 출현으로 일부지역에서 이루기 시작한 농요의 체계는 조선후기에 들어 완전한 정착을 이루었고, 이 때 민요에는 유흥성이 대두하여 가창유희요와 언어유희요가 활기를 띠면서 다양한 노래가 출현하게 되었다.
그런가 하면 민요는 기층의 노래문화로서 다른 층위의 문학과 노래문화 형성과 성장에 토대가 되어주는 기능을 해오며, 그 스스로도 다른 문화와 어울려 하층문화의 성장에 한 몫을 담당하였다. 고려 속악과 조선후기 한시에 반영된 민요적 요소는 전자에 대한 두드러진 예이며, 판소리, 탈춤, 잡가의 형성과 신장은 후자에 대한 예이다.
이처럼 민요는 민중들의 생활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우리 문화, 특히 가요문학의 형성과 전개에 기층문화로서 부단히 작용을 해 왔다. 그러나 개화기 이후 민요는 또 다른 환경에서 새로운 역할과 면모를 보여야 했고, 동시에 자연적 전승의 단절을 맞이하고 있다.
개화기 이후 전통적 생활이 급격히 바뀌면서 민요의 존재환경이 달라지고, 개화기 주변열강들의 각축, 일제 강점,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거치면서 민요는 그 때마디 제각각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여기에 개화 이후 시와 노래의 분리,
참고문헌
김종진, 회심곡 감상의 한 측면
신대철,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1993
원주 문화방송, 소리를 찾아서 - 다큐멘타리, 원주 문화방송, 1994
이희동, 정금 회다지 소리 연구,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6
임동권, 한국 민요집, 서울 : 집문당, 1961-1981
횡성 회다지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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