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애플 아이폰의 한국 진출 과정 및 의미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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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플 소개
(1) 개요
(2) 제품
(3) 핵심역량

2. 환경 분석
(1) 스마트폰이란?
(2) 국내 스마트폰 시장 동향
(3) 경쟁사 비교 분석

3. 한국 진출 분석
(1) 아이폰 진출 과정
(2) 아이폰 진출 의미
(3) 아이폰 진출 문제점
(4) 국내 업체 대응방안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애플은 1976년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공동으로 설립한 개인용 컴퓨터 제조 회사이다. 하지만 하드웨어 부분에서 IBM컴퓨터,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도 Microsoft 사의 등장으로 급격한 하락세를 겪는 등 많은 위기가 있었다. 간신히 명맥만을 유지하던 애플사는 창립자 스티브 잡스가 CEO로 복귀 후 흑자로 회사로 전환했다.
애플의 성공요인은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전략 수립에 있다.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서 제품과 기술 개발에 노력한다. 사람들은 편리함을 제공 받을 수 있느냐에 관심을 둘 뿐 기술의 우위와 호환성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다.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서 애플은 경쟁사와의 제품에 대한 컨셉에 차이를 둔다. 애플은 디지털 기기를 단순한 기기로 보는 것이 아니다. 타 경쟁업체들이 하드웨어의 사양을 보다 크게 많은 용량에 치중하는 기술적인 전략을 구사해왔다면 애플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고객의 욕구를 경쟁사와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았고, 고객의 원하는 편리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경쟁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경쟁사와 차별화시킴으로써 고객과 사회의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진정한 상생구조를 만들어 강력하게 차별화된 컨텐츠 풀을 만들 수 있었고, 이를 무기로 고객을 강력하게 끌어들일 수 있었다. 스티브 잡스는 모바일 세계를 남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경쟁사와 다르게 해석해 고객의 관점으로 상품을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www.apple.com/kr
www.apple.com/iphone
www.iphoneclub.co.kr
www.app.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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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
www.munhwa.com
스마트폰 이용자의 유형과 구매행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오세정, 한국외대, 2011
클라우드 혁명과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 오카지마 유시, 김정환 역, 예인, 2011
초월하는 애플 추월하는 삼성 SMART 대전 - 이창훈, 최광, 머니플러스, 2010
스티브잡스와 애플INC - 마이클 모리츠, 김정수 역, 랜덤하우스, 2010
애플 웨이 - 제프리 크루이상크, 정준희 역, 더난출판사, 2010
아이폰 성공의 비밀 - 지상현, 21세기북스, 2010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 최용석, 아라크네, 2010
스티브 잡스의 위대한 선택 - 하야시 노부유키, 정선우 역, 아이콘북스, 2010
스티브 잡스처럼 생각하라 - 김영한, 새빛에듀넷, 2009
애플의 방식 - 재프리 크루이상크, 더난출판사, 2007
스티브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 김영한, 리더스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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