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 VOD서비스]EBS교육방송의 의의,목표, EBS교육방송 VOD서비스의 정의,유료화,교수학습원리,효과,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목표

Ⅳ. EBS교육방송 VOD서비스의 정의

Ⅴ. EBS교육방송 VOD서비스의 유료화

Ⅵ. EBS교육방송 VOD서비스의 교수학습원리
1. 통신 이론에 근거한 EBS 인터넷 VOD 자료 활용
2. 정보처리 학습 이론에 근거한 EBS 인터넷 VOD 자료 활용
3.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근거한 EBS 인터넷 VOD 자료 활용
4. 체제 이론과 시청각교육 이론에 근거한 EBS 인터넷 VOD 활용 수업

Ⅶ. EBS교육방송 VOD서비스의 효과
1. 학교교육에서 교수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2. 교사자질 향상을 가져온다
3. 학교교육과정의 낙후화를 개선해 준다
4. 교육환경조성에 기여한다
5. 교육체제혁신을 가져온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3개의 지상파방송은 방송재정과 시청률을 독점하고 있으며, EBS와 같은 공익적, 시민적 방송은 상당한 소외를 당하고 있다. 온 나라의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과학 프로그램 하나 없는 방송이 한국의 방송이다. 드라마 등 오락 프로그램은 엄청나게 과잉 공급함으로써 한국은 언필칭 ‘대중문화 공화국’이 되었고, 그 덕에 극소수의 탤런트, 가수, 개그맨의 배가 터지는 그런 우울한 상황이 우리 앞에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좋은 시간대에 국민들이 볼 수 있는 경제 프로그램, 과학 프로그램, 국제 관계 프로그램을 변변히 접할 수 없는 ‘문화와 정보의 사각지대’가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 덧붙여 역사와 사회를 비판적으로 조명하는 프로그램이 부재하다는 지적이 많은데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런 공백 상태는 빨리 극복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노무현 정권은 KBS, MBC, SBS, EBS, 지역사영방송 등 방송 산업에 대한 과감한 개혁을 시작할 때이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정치적 목적으로 KBS나 MBC에만 집착하면서 사람이나 바꾸려는 개혁은 개악이 될 수밖에 없다. 방송 제도적 완성을 위해서는 거대 지상파방송의 개혁이 시급하지만, 걸림돌이 많은 거대 방송사를 먼저 개혁하다가 낭패를 보지 말고, 방송 영역에서 가장 취약한 EBS의 개혁부터 시작한다면 오히려 더 나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참고문헌
▷ 이승용(2002), TV- 인터넷 VOD서비스를 활용한 패러디 글쓰기 능력 신장
▷ 오재균(2002), TV교육방송 인터넷 VOD 활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안,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태영(1994), 교육방송론, 형설출판사
▷ 정경용(2003), EBS 인터넷방송VOD서비스를 활용한 교수-학습모형 구안 적용을 통한 통일의식 신장
▷ 한국방송개발원(2000), 방송환경의 변화와 한국방송정책, 방송정책연구보고서
▷ KEDI(1990), 교육방송 활용 연구 자료 제 4집, 서울 : KED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정보기술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Ⅴ. 사이버 교육의 현황Ⅵ.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의 규모 및 전망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

  • [정보시스템] 교육 콘텐츠 시스템, EBSi 정보시스템 분석
  • 학습시간에 제약이 없기 때문이라던가 하는 다양한 동기적 측면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는 EBS 수능강의를 듣는 수험생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EBSi에 접속하는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 분석에서 제시해야 할 부분에 도움이 되었다.조은진(2010)의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EBS 인터넷 수능강의와 사설 인터넷 수능강의의 실태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두 인터넷 수능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목표로 삼고 T, K, W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방송인 SBS가 1991년 12월 개국하였고, 이어 95년 유료방송인 다채널 케이블 TV서비스가 개시되면서 방송도 산업이다 라는 인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방송을 산업으로 본다는 것은 방송의 활동 영역을 시장과 정부 양자간의 사이에서 시장 쪽에 비중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제작 단계분배 단계방송/상영단계소비단계제작사네트워크(채널)지역 방송국시청자자체제작사계열제작사 독립제작사 -프로그램을 제작*KBS, SBS, MBC, EBS를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방송제도에 대해 학자들은 각자의 분류기준에 따라서 저마다 서로 다른 유형을 제시하여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방송제도의 분류법을 고려하여 정리해 보면 첫째, 방송이 누구에 의해 소유되며, 둘째, 방송기관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셋째, 방송사가 어떻게 재원을 확보하여 경제적으로 유지되는가, 넷째, 방송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다섯째, 방송을 송출할 때 주된 시청대상이 누구인가, 끝으로 방송의 효과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1조차 례1. 들어가며 : 디지털 혁명과 IT839, 디지털 방송 서비스 시대의 개막 1(1) 디지털 혁명의 가속화 1(2) 우리나라의 디지털 시대 전략 1(3) 디지털 방송 서비스(DMB 및 지상파 DTV)의 의의 22. 디지털TV(DTV)의 의의와 현황 4(1) 왜 디지털TV인가 4(2) 디지털TV의 개념 4(3) 디지털TV의 특징 5(4) 디지털TV서비스의 시범적 예시 6(5) 디지털TV의 종류 6(6) 디지털TV의 국내동향 71) 기술력 72) 국내 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