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개념,교육적 의의, EBS교육방송의 수익분석,시설관리, EBS교육방송의 효과,수업모형,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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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의 개념

Ⅲ. EBS교육방송의 교육적 의의

Ⅳ. EBS교육방송의 수익분석
1. 재원조달 방식
2. 비용구조
3. 재무비율

Ⅴ. EBS교육방송의 시설관리
1. 교육방송 시설 및 관리의 필요성
2. 위성방송 및 UHF 수신에 필요한 기술
3. TV 공청 시설
4. 다원방송 시설
5. Studio 시설 및 위치
1) Studio 시설
2) Studio 크기 및 위치
6. TV 수상기 설치
7. 교육방송 기자재 조작 및 활용

Ⅵ. EBS교육방송의 효과
1. 교육방송의 교수․학습 활용 여건 조성면
2. 학생들의 성취동기 강화 및 학부모 홍보면
3. 문제 해결력 신장면
4. 교수-학습 방법 개선면
5. 사교육비 절감면

Ⅶ. EBS교육방송의 수업모형
1. 자료형 방송활용 수업모형
2. 모델형 방송활용 수업모형
3. 종합형 방송활용 수업모형

Ⅷ. EBS교육방송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방송의 편성의 문제는 결국 위상의 문제와 재정의 문제이다. 교육방송의 위상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방송을 KBS에 통합해야 한다는 안이나 케이블이나 위성 등의 유아, 교육 전문 채널들에 의해서 그 기능이 대체될 수 있다는 이야기에 대하여 그것을 반박할 수 있는 정체성을 만들어야 한다.
세계 각국들은 이미 독자적인 교육방송의 필요성을 인정하여 채널의 형태든, 방송사의 형태든 교육의 기능을 방송 속에 분리된 형태로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독립된 형태의 현재 모습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더불어 현재 교육방송은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보완적인 채널로 기능하도록 하고, 특히 교육영역뿐만이 아니라 점점 더 중요성이 커져 가는 문화 영역을 위해서도 타 공영방송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역할을 더불어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방송의 규모는 외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큰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만큼 여러 개의 채널(지상파, 위성, 라디오의 채널)로 이루어져 있는 교육 방송은 없다. 그리고 중복기능의 타 채널도 있다.(방송대학 채널) 이런 가운데 교육방송이 제4채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도는 인지도의 측면이나 신뢰도의 측면에서 말하는 것이라면 좋지만, 덩치를 키우겠다는 의미에서는 잘못된 구상인 것 같다. 이는 더욱 많은 유지비를 충당해야 하는 문제로 연결되어 재정을 더욱 압박할 것이며 더 많은 부실을 부를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알차게 내실을 다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1), 교육방송 모니터를 위한 자료집
▷ 김승화·김갑주·원철호(1989),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효율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박석규(1998), 교육방송프로그램활용을 위한 방송활용수업, 양서원
▷ 용환선(1997), TV교육방송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의 활성화 방안
▷ 한국교육방송연구회(2001), 교육방송과 멀티미디어, 춘(제5호)
▷ 한국교육방송공사(2001), EBS교육방송 교사용지도서, 서울 : 한국교육방송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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