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정의,목표,현황, 학교 성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유의사항, 학교 성교육의 논쟁,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 성교육의 정의

Ⅲ. 학교 성교육의 목표
1. 올바른 성(性)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한다
2. 실질적인 성지식 및 자료를 제공한다
3. 성에 대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성에 대한 사회 문화현상을 판단 할 수 있도록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어야 한다
6. 현실에서 미래를 지향하는 성교육이 되어야 한다

Ⅳ. 학교 성교육의 현황
1. 성교육 담당교사 지정 여부
2. 성교육 담당 교사
3. 성교육 지도 경험 여부
4. 성교육 지도 교사의 담당 교과
5. 연간 성교육 실시 시간
6. 성교육 지도 내용
7. 성교육 교수 방법
8. 성교육 교재 및 자료

Ⅴ. 학교 성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
1. NIE(Newspaper in education)란?
2. 신문,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3. 어떻게 다가갈까?(유의점)
1) 준비물
2) 활용방법예시

Ⅵ. 학교 성교육의 유의사항

Ⅶ. 학교 성교육의 논쟁
1. 성교육 불필요론
2. 성기교육론 및 순결교육론
3. 성폭력 예방 교육론
4. 우호적 성교육론
5. 성개방 교육론

Ⅷ. 향후 학교 성교육의 과제
1. 첫째의 과제와 대책은 성교육 교과와 교재라 할 수 있다
2. 성교육 실태의 조사와 연구의 대책이 필요하다
3. 성교육 전문교사의 양성문제와 대책이다
4. 학교주변의 성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정화의 문제에 대한 대책이다
5. 끝으로 성폭력과 성범죄의 예방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5학년 때 처음 받은 성교육은 남학생들을 나가라고 하고 갑자기 시작되었고 교육매체는 여성의 생식기 구조와 호르몬 작용으로 인한 영향 등을 담은 비디오였다.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은 쭉 그렇게 비디오로 시작해서 비디오로 끝나는 것이었고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비디오는 거의 없다. 학생들의 반응은 “어머 정말 저래?”와 다른 하나는 “나 저거 지난번에 학교에서 본 거랑 같은 거야. 재미 하나도 없어.”이다. 이런 성교육은 학생들의 궁금증만 증폭시킬 뿐 학생들이 갖는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선생님들은 비디오 작동가이며 학생들이 가질만한 궁금증에 대해 어색하게 외면하신다. 성교육 시간에 질문하는 학생은 이상한 학생으로 보이게 된다.
수업시간에 대충 설명 듣는 것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많아 친구들끼리 모여서 결국 야한 책을 읽거나 비디오를 보는 것으로 성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충족하려 하기도 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학생들은 그런 매체를 접하면서 죄의식을 갖게 내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결국 ‘왠지 모를 짜증’을 내게 된다. 처음 본 포르노에 구토를 하고 말았다.
조승희 학생이 경험한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은 학생들의 요구와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효율성도 없다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남녀의 생식기 구조만을 설명해 주는 비디오가 아니다. 더구나 비디오 수업은 전혀 효율성이 없다. 생식기 명칭은 물론이고 배란, 월경, 몽정, 임신, 성병에 대해 거의 제대로 아는 청소년들이 없다.”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필요한 성교육은 그렇게 틀에 박힌 것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이성에게 관심이 가게 되는 청소년을 무성(無性)의 존재로 묻어버리고, 남녀를 갈라서 진행되는 성교육이 문제라는 것이다. 학생들이 보기에 제대로 된 성교육을 하기에 학교는 너무 폐쇄적이다.

Ⅱ. 학교 성교육의 정의
참고문헌
․ 구성애,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 중학교 학생용(교사용)
․ 김상원(2000),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 김미주(1997), 초·중·고등학교 성교육 교재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순(2002), 학교 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특색사업, 충청북도 교육청
․ 정지영·정혜영, 나는 여자, 내 동생은 남자, 비룡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논쟁문제수업모형목차I. 들어가는 말II. 이론적 기초1. 수업과 수업 모형2. 수업모형의 분류3. 논쟁문제 수업 모형4. 사회과의 성격과 7차교육과정 분석III. 실제 적용1. 선택단원과 수업모형 개관2. 통합그림도3. 바람직한 통합교과서에 대한 생각4. 교실 구조 지향점5. 수업지도안IV. 학습지V. 지도상 유의점VI. 나오는 말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I. 들어가는 말제6차와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가장 큰 특징은 ‘통합’에의 모

  • 지적장애 레포트
  •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교육2. 장애인 인식관련 동영상 시청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Ⅴ. 부록 & 참고문헌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뷰2. 참고문헌 Ⅰ. 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1)정의지적장애란 생물학적 기능장애로서, 지적 기능이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05 : pp.2~51997년 이전까지 국내에서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 정보학 전공자들과 교육공학 전공자들에 의해서 ‘미디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행되어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가 국어과에서의 매체 교육 방안을 모색할 때 활용의 여지가 많지만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국어과 교육 영역에서 진행된 매체교육을 중심으로 연구 현황 및 동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었다. 국어교육 영역에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사 회조상제(교육부)박제윤(교육부)노희방(교육부)서태열(고려 대학교)윤석희(이화 여자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이명희(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장종근(세륜 중학교)최병모(한국 교원 대학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교수

  • 21세기기업의인재상 21 강의요약본
  • 성취욕구 자극!“스피드가 5할, 중노동이라 할 만큼의 노력이 3할, 능력은 1할 5푼, 학력은 고작 3푼, 회사지명도는 2푼, 이것이 불황을 이기는 기업의 전략 안배입니다.” BY. 나가모리 시게노부 사장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21세기 기업의 인재상에 대한 일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신입직원 능력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실질적 의미에서산업계가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할 수 있다.1.기업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