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정의,목표,현황, 학교 성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유의사항, 학교 성교육의 논쟁,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 성교육의 정의
Ⅲ. 학교 성교육의 목표
1. 올바른 성(性)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한다
2. 실질적인 성지식 및 자료를 제공한다
3. 성에 대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4. 성에 대한 사회 문화현상을 판단 할 수 있도록 한다
5. 느낌과 체험을 통한 교육방법이어야 한다
6. 현실에서 미래를 지향하는 성교육이 되어야 한다
Ⅳ. 학교 성교육의 현황
1. 성교육 담당교사 지정 여부
2. 성교육 담당 교사
3. 성교육 지도 경험 여부
4. 성교육 지도 교사의 담당 교과
5. 연간 성교육 실시 시간
6. 성교육 지도 내용
7. 성교육 교수 방법
8. 성교육 교재 및 자료
Ⅴ. 학교 성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
1. NIE(Newspaper in education)란?
2. 신문,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3. 어떻게 다가갈까?(유의점)
1) 준비물
2) 활용방법예시
Ⅵ. 학교 성교육의 유의사항
Ⅶ. 학교 성교육의 논쟁
1. 성교육 불필요론
2. 성기교육론 및 순결교육론
3. 성폭력 예방 교육론
4. 우호적 성교육론
5. 성개방 교육론
Ⅷ. 향후 학교 성교육의 과제
1. 첫째의 과제와 대책은 성교육 교과와 교재라 할 수 있다
2. 성교육 실태의 조사와 연구의 대책이 필요하다
3. 성교육 전문교사의 양성문제와 대책이다
4. 학교주변의 성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정화의 문제에 대한 대책이다
5. 끝으로 성폭력과 성범죄의 예방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 5학년 때 처음 받은 성교육은 남학생들을 나가라고 하고 갑자기 시작되었고 교육매체는 여성의 생식기 구조와 호르몬 작용으로 인한 영향 등을 담은 비디오였다. 학교에서 받은 성교육은 쭉 그렇게 비디오로 시작해서 비디오로 끝나는 것이었고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비디오는 거의 없다. 학생들의 반응은 “어머 정말 저래?”와 다른 하나는 “나 저거 지난번에 학교에서 본 거랑 같은 거야. 재미 하나도 없어.”이다. 이런 성교육은 학생들의 궁금증만 증폭시킬 뿐 학생들이 갖는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선생님들은 비디오 작동가이며 학생들이 가질만한 궁금증에 대해 어색하게 외면하신다. 성교육 시간에 질문하는 학생은 이상한 학생으로 보이게 된다.
수업시간에 대충 설명 듣는 것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많아 친구들끼리 모여서 결국 야한 책을 읽거나 비디오를 보는 것으로 성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충족하려 하기도 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학생들은 그런 매체를 접하면서 죄의식을 갖게 내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결국 ‘왠지 모를 짜증’을 내게 된다. 처음 본 포르노에 구토를 하고 말았다.
조승희 학생이 경험한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은 학생들의 요구와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효율성도 없다는 것이다. 즉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남녀의 생식기 구조만을 설명해 주는 비디오가 아니다. 더구나 비디오 수업은 전혀 효율성이 없다. 생식기 명칭은 물론이고 배란, 월경, 몽정, 임신, 성병에 대해 거의 제대로 아는 청소년들이 없다.”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필요한 성교육은 그렇게 틀에 박힌 것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이성에게 관심이 가게 되는 청소년을 무성(無性)의 존재로 묻어버리고, 남녀를 갈라서 진행되는 성교육이 문제라는 것이다. 학생들이 보기에 제대로 된 성교육을 하기에 학교는 너무 폐쇄적이다.
Ⅱ. 학교 성교육의 정의
- 참고문헌
-
․ 구성애,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 중학교 학생용(교사용)
․ 김상원(2000),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 김미주(1997), 초·중·고등학교 성교육 교재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순(2002), 학교 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특색사업, 충청북도 교육청
․ 정지영·정혜영, 나는 여자, 내 동생은 남자, 비룡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