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협동 학습에 대한 A+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교육학레포트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 A+
목차
목차
1. 사회과 목표와 협동학습
2. 협동학습의 의미
3. 협동학습의 교육 효과
4. 협동학습의 장 ․ 단점
5. 협동학습의 여러 가지 모형


본문내용
본문내용
협동학습
학과: 학번: 이름:
1. 사회과 목표와 협동학습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다루는 과목으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사회적 기능 또는 집단 과정 기능이라 표현하며 이는 곧 개인이 한 집단 속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줄 아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Ellis와 Whalen은 사회적 기능을 기본적 집단기능, 기능적 기능, 고급사고력 기능 등의 세 수준으로 나누었다. 각각의 기능은 다음을 포함한다.
기본적 집단기능
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줄 아는 것
② 한 집단이 주어진 과제를 완수할 때까지 그 집단에 속해 있는 것
③ 조용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것
④ 집단의 다른 친구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것
⑤ 집단의 다른 친구들의 이름을 알고 그 이름을 불러주는 것
⑥ 각자가 해야 할 과제(역할)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
기능적 기능
① 각자의 순번을 지키는 것
② 자기의 의견을 내서, 집단의 과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
③ 자기의 주장에 증거를 댈 줄 아는 것
④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 줄 아는 것
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칭찬해줄 줄 아는 것
⑥ 어느 시점에서 그때까지 알게 된 것을 점검하는 능력
⑦ 집단으로 하여금 그 과제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능력
결국 사회적 기능이란 다른 사람과 협력할 줄 아는 기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한 집단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여 공헌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회과에서 이와 같은 사회적 기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로 협동학습이다.
2. 협동학습의 의미
Salvin은 협동학습을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라 정의하였다. 그리고 Johnson 등은 학생들이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의 학습 성취를 최대로 하기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살아 있는 협동학습 (협동적 학급운영의 이해)
이상우 저 시그마프레스 2009.08.05
아하 협동학습 (협동학습 지침서)
GEORGE M. JACOBS 저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역 시그마프레스 2011.03.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
  • 학습을 강요하고 다른 삶과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는 시험은 보지 않는다. 대신 매일 어린이 각자에 대한 관찰과 학습에 대한 발달 상황 등을 관찰하여 이를 토대로 1년에 2번씩 서술식의 평가표가 부모에게 전달된다.5) 교장, 교감이 없다.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우리나라 식의 교장, 교감이 없고 교사 협의회에서 선출된 교사가 1년씩 돌아가면서 대외적인 업무를 맡아서 하고 있다. 학교 행정 전반에 관한 최종적인 협의나 결정은 1주에 한 번씩 열리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 대한 모색이 요구된다.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 문항의 개발과 다인수 학급에서의 효율적인 평가 방법의 모색이 요구된다. 단일 교과가 아닌 전 교과를 통합하는 차원, 더 나아가 교과를 초월하여 학교에서 행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요구된다.* 참고자료김명희, 정태희. (1997).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학회지 제5집 제2호.김명희, 김영천. (1998). 다중지능이론.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협동 학습 능력과 자율 학습 능력을 기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모형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 왔다(Savery & Duffy, 1996). 그러나 가장 잘 알려진 적용사례는 1959년대에 개발되었던 의과대학교육에의 적용이다. Barrows & Tamblyn(1980)은 문제중심학습은 ‘문제에 대한 이해 혹은 문제해결을 위해

  • 현대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및 탐구문제 독후감
  • 대한 담론을 제시한다. 생태주의 교육사상의 철학적 토대는 다음과 같다.현대교육사상 레포트 이병승 교수님교육학과 201303470 곽래은3-1). 상생의 원리상생의 원리에 기초한 생태주의 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모두가 학습과정의 주체로서 참여하게 되며, 가르치는 행위와 배우는 행위가 상호 역동적이고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생명체와도 같다. 즉, 교육이란 생명체가 상호 협동하며 공생하는 ‘상생관계’를 증진시키는 방향

  • (A+ 레포트) 양성평등교육 및 의식 활성화 지도방안
  •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사들은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던 간에 전통적으로 여성다움 또는 남성다움으로 여겨져 왔던 성역할 고정관념이나 의식을 기반으로 여학생과 남학생을 교육시켜 왔으며 결과적으로 전통적인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강화하는 교육을 하는데 일정부분 기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 양성평등교육 학습지도안(1) 성폭력 예방 지침서 만들기단원명성폭력 예방 지침서 만들기차 시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