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정의,목표,내용,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강사은행,특례,실시방법,내실화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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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정의

Ⅲ.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목표

Ⅳ.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내용

Ⅴ.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강사은행
1. 강사은행 구성 및 운영
2. 성희롱 예방교육 자료개발 및 지원

Ⅵ.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특례
1. 예방교육의 횟수를 달리하는 경우
2. 예방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달리하는 경우

Ⅶ.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실시방법

Ⅷ. 직장내 성희롱예방교육의 내실화 방향
1. 모든 교육에 양성평등 차원의 교육 필요
2. 대상에 맞는 교육으로 거부감을 없애야
3. 지루하지 않고 다양한 강의 기법이 필요
1) 질문을 던져 분위기 조성
2) 우회적인 접근
3) 교육생의 참여를 유도해야(역할극, 질문 또는 OX, 테스트지 활용)
4)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5) 새로운 것을 알려줘야 한다
6) 강의 내용이 살아 숨쉬어야 한다
7) 적절한 웃음과 즐거움을 줘야 한다
8) 감동을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노총에서 전국 제조업 생산직 남녀노동자 1,67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0%는 지난 1년 동안 성희롱 예방교육을 단 한 번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방교육을 받은 경우라 할지라도 “비디오 등 시청각 교육자료”를 통해 교육을 받았다는 응답이 약54.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직원조회 혹은 간부직원에 의한 주의사항공지”가 25.2%, “외부 성희롱 전문 강사의 강의”가 16.6%로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원조회 혹은 간부직원에 의한 주의사항 공지”에 불과한 경우에는 성희롱 예방교육이라고 보기 어려워 실제 예방교육을 실시한 곳은 보다 낮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비디오를 이용한 교육도 대부분 20-30분 동안 별다른 설명 없이 비디오만 일방적으로 시청하게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그 효과에 한계가 있다고 보여진다.
민주노총이 소속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24.6%의 사업장에서 법개정 이후 단 한 차례도 성희롱예방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제조업보다는 제조업이, 규모가 작은 사업장일수록 예방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사업장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대상도 전체의 26.1%가 일부직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고 응답했으며, 정규직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경우도 전체의 14.3%나 되었다. 교육방식으로는 비디오상영이 약60%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홍보물(21.4%)통신게시물(6.7%) 상급자의 업무지시형식(18.1%) 등 사실상 예방교육이라고 볼 수 없는 경우도 약 46.2%나 되었다. 교육과 관련하여 노조가 얼마나 개입을 하였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개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67.3%에 달하였고, 노조에서 별도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한 적이 없다는 응답 또한 90.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해서는 노조가 적극적으로 개
참고문헌
강기원·김학준 / 직장에서 플레이보이를 봐도 됩니까?, 서울 : 여성신문사, 1999
김엘림 / 97연구보고서 210-1, 직장 내 성희롱의 법적 대책방안 연구
김용세 / 성희롱의 개념과 구제
김상균 / 범죄심리학
노동부 / 직장 내 성희롱 예방에서 대응까지, 2000
미국 여성법률구조기금 / 성희롱 : 법적, 정책적 제문제-미국 성희롱 가이드 라인, 행림,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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