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활용]전자우편,Web Appliance의 교육적활용, 교육방송,교실망의 교육적활용, 디지털카메라,역할연기,인터넷의 교육적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전자우편의 교육적활용
Ⅱ. Web Appliance의 교육적활용
Ⅲ. 교육방송의 교육적활용
1. 학습과 연관시켜서 본 방송 프로그램의 유형
1) 교수 자료로 활용(학습보조 자료)
2) 교과과정의 풍부화로 활용
3) 직접 교수로서의 활용
4) 일관된 전체 수업으로 활용
2. 방송 프로그램을 교수-학습에 이용하는 시기에 따른 활용 유형
1) 전반부 활용
2) 중반부 활용
3) 후반부 활용
4) 분절 활용
3. 학교 운영 측면에서의 교육방송 활용 형태
Ⅳ. 교실망의 교육적활용
Ⅴ. 디지털카메라의 교육적활용
Ⅵ. 역할연기의 교육적활용
1. 기본적인 인식력 습득
2. 인간관계 연습
3.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
Ⅶ. 인터넷의 교육적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전자우편의 교육적활용
교육현장에서 전자우편을 이용한 연구들은(Cohen & Miyake, 1986; Cohen & Riel, 1989; D`Souza, 1991; Grabowski, et al., 1990; Hiltz, 1984; Kerr & Hiltz, 1982; kim, 1994; Riel, 1990; Riel & Levin, 1990; Rimmershaw, 1992; Romiszowski & de Hass, 1989; Updegrove, 1991) 전자우편의 사용요인에 관한 연구, 의사전달의 수단으로서 전자우편의 사용에 관한 연구, 교실 수업에서 보조 매체로서 전자우편의 사용에 관한 연구, 수업의 전 과정을 전자우편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수업에 관한 연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실 수업에서 보조 매체로서 전자우편의 사용에 관한 연구는 주로 비교연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 전자우편을 수업의 보조 매체로 사용했을 때의 변화를 비교하는 내용이다. Cohen & Riel(1989)은 글짓기 수업에서 전자우편을 사용했을 때 어떻게 글의 내용이 달라지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Cohen & Riel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의 방법으로 수업의 과제로서 교사에게 글짓기 과제물을 제출하는 집단과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다른 지역의 학생들과 자신의 생각을 논의하면서 글짓기를 하는 집단을 비교하였다. 양쪽 집단의 글짓기 과제물을 제 삼자가 평가한 결과, 다른 지역의 학생들과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의하면서 글짓기를 한 집단이 더 나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실과 분리된 인위적인 학습상황에서 대상자 없이 쓰기 연습을 하는 글짓기 교육보다는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대상이 누구인지를 알고 서로 상호작용 하는 학습환경에서 글짓기를 할 때 학습자의 작문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 전자우편을 보조매체로 이용한 D`Souza(1991)의 연구에서도 전
- 참고문헌
-
나일주 편저 : 웹 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박주석 : 디지털 시대의 사진, 한국사진학회
이훈 : 네트워크 구축+활용, 영진출판사
유태웅·김영수 : 교육방송론, 나남
호재숙 외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Laura Padker Roerden, 홍명희 외 역 :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 미디어,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