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실태,언어교육,부모교육,인터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일본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실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언어교육
1. 각 영역이 발달해 나가는데 있어서의 상호 관련성이다
2. 의사 소통의 상호성이다
3. 언어 기능의 네 영역은 아동의 행동, 정신작용에 따라 상호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부모교육
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2.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
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
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
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
7.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인터넷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Ⅷ. 일본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체제들 간의 동등하고 강력한 협력관계와 관련하여 우리 나라의 경우 현재 교육체제 안에서 유아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은 유치원이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명시된 3-5세 대상의 학교로서, 전인교육의 기초를 위해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국가가 고시하여 사용하고, 자격이 있는 교사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장학지도가 실시되고, 초등교육과의 연계선 상에 있다. 그러나 그 취원율은 3-5세 유아를 모두 합해도 26.1% 수준에 불과하다.
우리 나라의 3-5세 유아들은 보건복지부 산하의 보육시설에서도 25.8%가 보육을 받고 있고 또 학원 등에서도 상당수의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은 정규 교육체제 안에 있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이 맥락에 포함하기는 어렵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OECD 교육지표에도 우리 나라의 취원율은 교육부 유치원 중심으로 보고되고 있어서 지속적으로 20%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비록 보건성이 관장하는 보육소라고 할지라도 문부성이 고시하는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보육소에 등록하고 있는 유아들이 OECD 취원율에 통합해서 보고되고 따라서 그 비율은 90% 수준을 훨씬 넘어서고 있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이와 같은 현상은 스웨덴 등을 비롯한 OECD 가입국가들이 최근 들어 유아교육을 평생교육의 기초로 간주하고 교육체제 안으로 적극 포함하고 있는 것, UNESCO의 국제교육표준분류개정안(ISCED)에서 유아교육을 0 단계로 포함하고 있는 것 등과는 차이가 있다.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에 대한 관심 및 보편적인 접근기회 제공 측면에서 우리 나라는
- 참고문헌
-
강신영 - 유아교육관련 인터넷 사이트의 평가 준거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춘일 저 - 유아를 위한 창의성교육, 교육과학사, 2000
성영혜 외 - 부모교육, 서울 : 문음사, 1995
이정환 -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교문사, 1995
이경숙 - 유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연구, 관동대 교대원, 1999
홍선희 - 그림책 장르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의 연령별 비교,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