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실태,언어교육,부모교육,인터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일본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실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언어교육
1. 각 영역이 발달해 나가는데 있어서의 상호 관련성이다
2. 의사 소통의 상호성이다
3. 언어 기능의 네 영역은 아동의 행동, 정신작용에 따라 상호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부모교육
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2.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
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
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
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
7.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인터넷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Ⅷ. 일본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체제들 간의 동등하고 강력한 협력관계와 관련하여 우리 나라의 경우 현재 교육체제 안에서 유아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은 유치원이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명시된 3-5세 대상의 학교로서, 전인교육의 기초를 위해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국가가 고시하여 사용하고, 자격이 있는 교사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장학지도가 실시되고, 초등교육과의 연계선 상에 있다. 그러나 그 취원율은 3-5세 유아를 모두 합해도 26.1% 수준에 불과하다.
우리 나라의 3-5세 유아들은 보건복지부 산하의 보육시설에서도 25.8%가 보육을 받고 있고 또 학원 등에서도 상당수의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은 정규 교육체제 안에 있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이 맥락에 포함하기는 어렵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OECD 교육지표에도 우리 나라의 취원율은 교육부 유치원 중심으로 보고되고 있어서 지속적으로 20%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비록 보건성이 관장하는 보육소라고 할지라도 문부성이 고시하는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보육소에 등록하고 있는 유아들이 OECD 취원율에 통합해서 보고되고 따라서 그 비율은 90% 수준을 훨씬 넘어서고 있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이와 같은 현상은 스웨덴 등을 비롯한 OECD 가입국가들이 최근 들어 유아교육을 평생교육의 기초로 간주하고 교육체제 안으로 적극 포함하고 있는 것, UNESCO의 국제교육표준분류개정안(ISCED)에서 유아교육을 0 단계로 포함하고 있는 것 등과는 차이가 있다.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에 대한 관심 및 보편적인 접근기회 제공 측면에서 우리 나라는
참고문헌
강신영 - 유아교육관련 인터넷 사이트의 평가 준거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춘일 저 - 유아를 위한 창의성교육, 교육과학사, 2000
성영혜 외 - 부모교육, 서울 : 문음사, 1995
이정환 -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교문사, 1995
이경숙 - 유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연구, 관동대 교대원, 1999
홍선희 - 그림책 장르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의 연령별 비교,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학대 인터뷰
  • 일본 1.6명 등에 비해 낮아 발견되지 않은 잠재적인 학대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와 같이 보도된 통계자료를 참고하여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아동학대의 실태, 원인과 결과, 아동학대 기존의 해결방식, 아동학대의 학대행위자 처벌에 관한 법적제도적 고찰, 기존 해결방식의 문제점 및 한계, 아동학대 관련 기사를 조사하였으며 아동학대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북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인터뷰를 하고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방법으로 다루어 그 원인을 분석․검증하고자 한다. (1) 태권도의 역사와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태권도수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의미를 파악한다.(2) 태권도 수련의 특징과 수련의 가치에 대해 을 알아보며, 태권도가 대인관계와 사회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3) 태권도장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를 통해 태권도장의 현 경영실태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수련생 흥미유발할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에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역사회나 사회복지 분야에 있는 공사단체 또는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권리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유아교육 사전 인용)2) 아동학자 카두신(Kadushin)의 정의 아동복지를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 정의 하였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의 행복 및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 사회적, 생물적,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 방법이다.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문제, 즉 요구가 있는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부모교육상담프로그램-전북대학교 사회복지지원센터- (참고 1)3. 포괄적 보육 서비스 사례 -근로복지공단 안산 어린이집- (참고 2)4. 지역사회 활용방안 (참고 3)Ⅲ. 외국의 포괄적 보육 서비스1. 일본의 포괄적 보육 서비스 (참고 4)2. 미국에서의 양질과 보육과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들3. 저소득 가족을 위한 부모 교육 중재 프로그램Ⅳ. 결론 및 제언Ⅴ. 교사 설문 및 토론1. 어린이집 교사 질문지 내용2. 토론주제 Ⅰ.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필요성

  • [유아교육]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
  • 교육)Ⅰ. 개요Ⅱ. 유치원 종일반Ⅲ. 유아놀이의 실제1. 그림을 이용한 놀이 활동2. 우유곽을 이용한 놀이 활동Ⅳ.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Ⅴ. 동화구연 지도를 통한 유아교육1. 시청각 교재의 필요성2. 동화구연의 효율적 전달 방법3. 목소리(음성)4. 목소리로 모양 나타내기5. 목소리로 흉내내기6. 몸짓(제스추어)7. 동화구연에 좋은 효과를 주는 몸짓8. 몸짓 구현시 주의할 점9. 얼굴표정10. 자세11. 마이크 사용법12. 나쁜 버릇 고치기Ⅵ. 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