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목적,필요성,효과,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내용,교사역할,유의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창의성의 계발
2. 정서성의 함양
3. 관찰력의 양성

Ⅲ.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1. 자아 표현의 방법
2. 시 지각의 중요성
3. 좌 우 뇌의 균형 있는 계발
4. 개성과 창의성의 육성
5. 아름다움과 즐거움의 향수

Ⅳ.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

Ⅴ.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 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Ⅵ.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Ⅷ. 유아 미술교육의 사례
1. 지점토에 동분 칠하기
2. 복주머니 만들기
3. 포도송이 그리기
4. 풀 물감을 사용한 여러 가지 기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미술표현의 발달은 자기 나름대로 대상을 많이 보고 ,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많이 그리는 소위 일정한 양 이상의 ‘ 표현 경험’ 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사물에 대한 안정된 개념이 형성되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진부한 개념과 사고에서 벗어나려는 욕구가 생겨 표현력이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볼 수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김춘일은 미술의 기초는 대상의 미적 요소를 '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부터 다져진다고 했으며, 아이스너는 상식적이며 수동적인 태도로 보는 눈으로는 호기심이 유발되지 않는다고 했고. 신정숙은 시각을 발달시켜 유아의 관찰 표현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찰형 질문을 받은 유아의 그리기 표현이 자유방임으로 그리게 했던 집단의 유아보다 그리기 표현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예컨대 창의적 표현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계획적 교육과정과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미술은 ‘시각 훈련’으로 풍부한 시각자료와 함께 재료를 억압 없이 마음껏 다룰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영자 등도 창의적 그림표현은 유아가 그림 그리기를 통해 자신들의 경험, 생각,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창의적 그림표현은 시각적 탐색을 통해 이루어진 사고활동이 표현활동으로 연결될 때 실현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획일적인 환경이 아니라 유아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과 주변환경으로서의 나들이는 유아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며, 사물을 사실적으로 보기 시작하는 유아기에 시각적 탐색을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됨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10,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서울 : 형설출판사
◉ 윤정방(2002), 유아미술·창작공예, 효성기획
◉ 아른하임, 김춘일 역(1986), 미술과 시지각, 서울 : 홍성사
◉ 이영(1996),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서울 : 교문사
◉ 전성수 외(1997),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osh95***
    (2014.10.10 14:11: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문제아의 잘못된 행동 치료 사례
  • 내용 : ○○의 사진을 넣은 스티커를 좋아해서 스티커를 주면서 보상해 주고 계속해서 점심시간에는 화장실에 보내 자위행위를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준다.5. 지도결과 가. 게임치료 방법이나 손가락을 이용한 놀이치료, 스티커를 활용한 강화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지도한 결과, 여러 사람 보는 앞에서의 부적절한 성적행위가 줄어 들었음. 나. 교사가 설명한 성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교사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만 습관적으로 성기를 만지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 4학년 공통/B형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2) 필요성3) 목표2.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의 비교1) 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부분① 영역② 내용과 범주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① 교육과정의 성격 ② 교육과정의 목표③ 영유아 지도법3) 공통점과 차이점① 법적근거② 과정의 구성③ 목적과 목표④ 편성과 운영⑤ 영역 및 범주3. 2013년 영유

  • 아동건강교육4B) 2015년 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0k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0k유아교육과 아동건강교육4B2015년 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장차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자원이므로,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영유아건강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유치원 교사와 직원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교육의 삼원성, 즉 가정, 학교, 사회의 연계성이 강조되고, 특히 아동을 가장 잘 알고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부모가 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참여하는 것은 실로 당연한 것이었으나 프로그램 개발의 초기에는 그렇지 못하였고 근래에 와서야 부모참여, 특히 아동의 지도와 개별화 프로그램 작성에 부모의 역할이 인식되어 그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자폐아동의 치료 교육에 있어서 부모는 가장 좋은 교사이며, 가족들은 누구보다도 뛰어난 볼런티어며,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가 일상적으로 받는 자극이나 환경구성 또는 교사 행동을 관찰하 는 방법 비형식적 평가 - 비정기적으로 정해진 틀이 없이 실시되는 평가 평가자의 내적 인지도에 따라 보육과정을 수시로 검토하거나 매일의 환경구성이나 교육 계획안 및 활동을 중심으로 관찰. 기록한 후 분석하는 것② 평가 목적 및 시기에 따른 분류-진단평가학기 초나 새로운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평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진단평가는 학부모가 제출한 입원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