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캐스팅][인터넷방송]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개념,특성,광고,채널,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저작권법,통합방송법,문제점,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개념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특성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광고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채널
1. 무한대 채널
2. 틈새 방송의 위력과 재미
3. 나홀로 방송도 가능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저작권법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과 통합방송법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문제점

Ⅸ.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내실화 방안
1. 인터넷 전용의 컨텐츠 개발
2. 미디어 업계의 글로벌화에 대비한 인프라 보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인구는 아직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케이블 모뎀이나 ISDN, ADSL 등의 고속 인터넷 접속 인구가 늘면서 본격적으로 멀티미디어화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의 발전은 인터넷 방송국에는 발전의 바탕이 될 것이다. 좀 더 깨끗한 소리와 깔끔한 동영상을 무리 없이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넷 인구의 확산으로 인터넷방송의 시청취가 증가하여서 영향력을 가진 하나의 미디어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방송은 네트워크 응용서비스의 주축이 되어 정보의 디지털화, 시스템의 쌍방향화, 광대역 및 초고속화 등으로 정보를 실어 나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결국 인터넷방송은 새로운 미디어가 탄생한 것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인터넷방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국가적인 지원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다면 향후 인터넷방송은 현존하는 매체의 위상을 바꿀 수 있는 커다란 계기가 될 것이다.
Crezio(www.crezio.com), SBSi(www.sbs.co.kr), iMBC(www.ibmc.com) 등 기존 공중파 방송국들이 자사의 방송물을 VOD, 라이브 등으로 제공하며 인터넷 비즈니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또 대부분의 케이블 방송국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동영상 컨텐츠의 춘추전국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독립 인터넷 방송물 중 가장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 방송물은 전문화에 성공한 것들이다. 성인(Sex), 증권(Stock), 교육(Study), 영화(Screen), 스포츠(Sport) 등 이른바 ‘5S’로 불리는 내용으로 공중파에서 제공하기엔 한계가 있는 부분을 인터넷 방송으로 채워주고 있다. 또 이러한 컨텐츠는 대부분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공중파에서는 정규 편성물을 중심으로 한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한 재방송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PPL(Product Placement)을 통한 전자상거래로 톡톡히 수익을 올리고 있다. 실례로 SBS의 인기 드라마 ‘줄리엣의 남자’에서는 자사의
참고문헌
◇ 김용섭, 인터넷 방송 기획 실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목진자, 인터넷방송과 교육적 활용,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1999
◇ 이원혜, 인터넷방송국. 21세기 인터넷의 새로운 도전, 뉴미디어저널, 1998
◇ 이만제, 인터넷 방송현황과 육성방안 연구,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1998
◇ 최영, 인터넷 방송 - 웹캐스팅의 실제와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 한국방송개발원, 인터넷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인터넷 미디어 쟁점
  • 인터넷적인 현상이 다시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오늘날 인터넷의 등장은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엄청나게 변화시키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인 인터넷의 탄생과 발전은 인쇄매체와 방송매체에 이어 제3의 미디어혁명으로서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들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제한된 커뮤니케이션만 가능하였다. 예컨대 미디어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진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TV, 영화, 광고 등의 메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방송 - 3-1 위성방송의 등장 183-2 위성방송의 구조 223-3 위성방송의 특성 243-4 위성방송의 미래 304. 인터넷 방송 - 4-1 인터넷 방송의 개념 314-2 인터넷 방송의 등장배

  •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삼성경제연구소)
  •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 삼성경제연구소 1Ⅰ. 인터넷 방송의 개념1. 인터넷 방송의 정의□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을 통해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방송하는 것을 말함- 컴퓨터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듣거나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 방송은 쌍방향, 주문형, 멀티캐스팅 등의 특징으로 TV 방송과는 구별- 인터넷 방송은 사용자가 프로그램 제

  • 인터넷방송 -개인방송의 실태와 방향
  • 인터넷 방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스북스, 2002, P.18명칭 또한 통일되지 않아서 웹캐스팅(webcasting), 스트리밍 미디어(streaming media), 포인트캐스팅(pointcasting), 넷캐스팅(netcasting), 데이터캐스트(datacast)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초성운, 『인터넷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2001, P.12이중 인터넷방송과 웹캐스팅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지만 국제적으로는 웹캐스팅이라는 용어로 불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방송이라 이해되던 개념은 인터넷 기반에서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인터넷방송이란 단어는 방송에 초점이 맞추어진 비교적 좁은 의미의 개념이라 할 수 있고, 웹캐스팅은 방송을 비록하여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인 것을 알 수 있다.2. 방송은 타당한 개념인가? 부분적으로는 전통적 방송의 개념을 포괄하지만, 방송의 개념은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진보적, 민주적 가능성을 제약하는 결과를 초래한다.1) 올드 미디어의 방송 모델은 몇가지 전제를 지닌다. 심의는 당연하며, 채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