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특성,실태,지도방법,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 목표,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특성
1. 실용성
2. 추상성
3. 형식성
4. 계통성
5. 직관성과 논리성
6. 일반화와 특수화

Ⅲ.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1) 지식․이해
2) 기능․적용
2. 정의적 영역

Ⅳ.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실태

Ⅴ.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지도방법

Ⅵ.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의 목표
1. 5 - 가 단계
2. 5 - 나 단계

Ⅶ.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Ⅷ.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의 언어와 신체발달적인 측면에서 만 10세 전후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전해진다. 平林一榮은 이 시기는 아동에서 소년/소녀로 바뀌는 시기로써 언어도 어린이의 말에서 어른의 말로 많이 바뀌고 있는 언어혁명의 시기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4학년은 언어를 기초로 하는 수학적 능력이 결정되는 시점이므로 수학을 계속 할 수 있을까 없을까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초등학교 4-5학년은 독서력이 정착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책을 읽지 않으면 평생 책을 읽지 않는다. 어른이 되어서도 만화를 즐기는 사람들은 이 시기에 독서습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학을 싫어하게 된 5학년 학생에게 문장제 문제를 주면, 문제를 충분히 읽어보지도 않고 “몰라요! 안 배웠어요.”라고 한다. 그런데 차근히 문제를 읽으면서 설명을 해 주면 “아, 그건 이거예요”라고 쉽게 답을 말하곤 한다. 이 학생은 수학적인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수학의 문장을 읽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문제를 다 읽어주고, 모든 설명을 다 해 준 다음 마지막에 학생들에겐 계산만 남겨주고 그 답을 구하도록 한다. 이런 선생님은 대단히 친절한 선생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수학의 문장을 읽지 못하도록 하여 결국 수학을 못하게 하는 일에 매우 친절한 선생님이다.
학생들에게 어려운 것을 가르치면 그보다 쉬운 것은 다 알 것이라고 오해해서는 안 된다. 물론 교사가 수학의 내용을 많이 알고 있다고 해서 수업을 더 잘하는 것도 아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특히, 초등학교 4-5학년에는 내용의 분량이 비약적으로 많아지게 되는데, 너무 철학적, 연역적으로 가르치게 되면 수업이 무미건조해 지기 쉽다.
구체적인 사물과 대상을 다루는 저학년에서는 수학적인 활동과 그 문제상황 속에 들어있는 규칙과 원리의 신비감 때문에 수학을 좋아하다가도 내용의 부담이 많은 고학년과 중·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수업 진도의 부담 때문에 교사의 입장에서 너무 일찍부터 추상화와 형식화를 서두른 나머지 수학의 생동감은 오히려 반감되고 학생들은 수학에 혐오를 느끼기 시작한다. 새 수학이 실패했다고 주장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너무 이른 시
참고문헌
교육부(1992) -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 5학년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
서성보(1999) - 초등수학과 교수법 및 교재연구, 교문사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강옥기(1997) - 제7차 초·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1985) -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황혜정(1998) - 교과서 모형 개발의 기초 연구 - Ⅶ. 수학과 교과서의 모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Ⅳ.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방법1) 직접교수법2) 귀납-연역 모형3) 개념학습 모형4) 문제해결수업모형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전략1) GSP활용 전략2) 엑셀 활용 전략3) 웹 내용 활용 전략4) 웹 시뮬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방법2) 곱셈의 네트워크 방법3. 정서적 요인에서의 교육적 치료1) 동기 부족2) 주의 결핍장애Ⅴ.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1. 목적2. 대상 아동의 실태1) 학습면2) 가정 환경면3) 생활 태도면3. 지도 계획1) 수의 이해2) 덧셈과 뺄셈3) 곱셈4) 나눗셈5) 평면도형6) 분수7) 소수 8) 원과 도형의 합동과 대칭9) 표와 그래프10) 참값과 근사값4. 지도성과5. 결과Ⅵ.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1.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일반적 특성 2

  • 제 7차 교육과정이 초등교육의 실태 분석
  • 학교폭력 문제가 초등학교에서 더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단순히 아이들의 심성이 나빠서일까? 인성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초등교육이 뿌리부터 흔들린다는 징조는 아닐까? 게다가 급기야 과도한 학습과 학원 순례를 비관하여 초등학교 5학년 아이가 자살한 사건은 우리 사회에 커다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날로 늘어나는 학습지 광고나 영어학습사업은 더 이상 관심거리가 아닐 정도로 당연한 현실이 되어버렸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교육은 이 같은 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교육은 학력이 천차만별인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같은 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수업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 적성, 흥미, 필요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고려하지 못하여 이러한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을 계발시키지 못하고 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이 같은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속도의 개별화와 학생의

  • [수업자료][교수자료]수학과 통계,국어과 멀티미디어,빛과그림자,민속놀이 수업자료(교수자료), 서예,한자,통일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방법도 중요시 해야 한다. 이에 그래프 지도를 위한 구체적 조작 활동 자료를 제작함으로써 ① 교사들에게는 학생중심 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② 학생들에게는 자료를 제공받음으로 인하여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활동의 결과를 반성하며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으며,③ 학교 현장에서의 수학과 수업 개선에 큰 효과를 거두는 데 있다.3. 효과1) 교육과정 측면가. 확률과 통계영역 지도 관련 교수 학습 자료로 활용 가치가 높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