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과광고(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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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목차
Ⅱ.광고에 대한 과학적 접근
Ⅲ. 마케팅 조사 vs 광고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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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 (Product Placement)
본문내용
Ⅲ.방송매체광고-라디오광고
1.라디오 광고 시급
-TV광고와 마찬가지로 Spot, 프로그램, 시보광고, 특집광고 등이 있다.
-요일 별 차이가 없다.
-3개(A,B,C)의 시급으로 구성.
-AM과 FM의 시급이 동일.
-청취 위주이므로 자막 광고가 없다.

2.라디오 광고의 장점
1)선별성
․수용자 계층의 대한 선별성이 높다.
→특정 수용자 계층에 대한 선별성이 높아, 전문화된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광고 가능.
예>주부대상의 제품일 경우, 오전 시간대 주부대상 프로그램을 활용. 밤시간대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의 전문화를 통해 청취지역과 청취자가 고정적.
→성별, 연령별, 종교적 배경, 직업 등을 고려한, 세분화된 수용자에게 메시지 전달 가능.
2)높은 빈도의 확보 용이
-비교적 고정적인 청취지역과 청취자 계층을 갖기 때문에 상당량의 반복노출이 가능.
-TV와 달리 수급불균형의 문제가 없어 원하는 광고시간대의 확보가 용이.
→TV/신문의 보조매체로 주로 활용.
예>TV와 동일한 광고물을 영상 없이 청각적 효과만으로 TV광고의 회상과 인지도를 높이는데 활용 가능.
3)저렴한 비용과 접근 용이성
-전달범위가 넓은 반면, 비용이 저렴하다.
→4대 매체 중 최저의 CPM
-지역성이 뛰어나므로 지역 밀착형 광고 가능.
-휴대가 간편, 자동차 안에서 쉽게 들을 수 있으므로 광고 메시지에의 노출이 쉽다.
4)제작이 간편하고 저렴함
-TV광고 제작에 비해 비용이 저렴.
→성우와 효과음 정도로 제작이 가능하고 빠른 시간 내에 제작 가능.

3.라디오 광고의 단점
1)음향의 한계와 메시지의 짧은 전달 시간
-노출시간이 짧다.
-매체 특성 상, 청각에만 의존하므로, 시각적 메시지의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는 활용이 어려움.
-충분한 빈도의 노출이 달성되지 않으면 광고 메시지의 회상이나 인지도가 낮다.
2)광고주의 인식 부족
-통상적으로 다른 일을 하면서 청취하므로 주목도가 낮음.
→운전/청소/공부를 하면서 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
-인기 있는 라디오 프로에 광고가 집중되므로, 전체적으로 광고메시지의 혼잡도가 높다.
4.라디오 광고 기획 및 집행 시 유의점
<Bovee, Thill, Dovel,&Wood, 1995>
1)청취자 이해
-청취자 파악은 광고 효과와 깊은 관계
2)해당 라디오 방송국 특성 이해
-목표 시장과 청취자의 관계, 청취 시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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