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현황,기본철학,지향점,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고려사항,문제점과,해결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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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정의

Ⅲ.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현황
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사이버수업화
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3. 기존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4. 새로운 사이버대학의 설립

Ⅳ.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기본철학

Ⅴ.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지향점

Ⅵ.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고려사항
1. 교육컨텐트
2. 교육자/연수자 그룹, 학습자/사용자 그룹, 개발자/운영자 그룹
3. 지원 체제

Ⅶ.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점

Ⅷ. 향후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해결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대학 교육은 강의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만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웹의 등장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상 대학’이라는 새로운 교육 형태를 창출하였다.
재택 수업을 시작으로 원격강의, 화상회의, 가상교육 공간 등등 실제로 학교에 가지 않고도 강의 개설에서부터 학점 이수까지의 모든 과정이 웹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가상 교육 환경의 장점이라면 가상 강의실을 통해 인터넷상의 방대한 참고 자료를 활용하며, 토론방 및 화이트보드와 같은 공유 작업 환경을 이용한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자유로운 생각과 논쟁의 기회를 풍부히 제공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참여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가상 교육이 장점만 가지는 것은 아니다. 기존 강의실 교육이 현장감 및 친밀감을 가지고 교수와 학생간의 질문과 답변을 통한 즉각적 의사 소통이 원활했던 반면 가상 교육은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유대관계나 교수의 측면에서 학생 관리가 어려운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참고문헌
국내사이버대학(2000) - 아직 워밍업
김은경(2002) - 사이버대학교와 학습자의 지리적 분포 및 교육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명범(2001) -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제에 대한 토론,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웹기반 교육·훈련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직능개발원 주최 토론회 발표 토론문
윤정일(1998) - 서울대학교 가상대학 운영을 위한 교육수요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교수연구소
장수정·임정훈(2003) - 국내 원격대학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 1호
황상민·한규석(1999) - 사이버 공간의 심리,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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