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수업][인터넷수업][온라인수업]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개념,특징,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고려사항,운영자역할,운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개념
Ⅲ.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발전
Ⅳ.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특징
Ⅴ.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설계원리
Ⅵ.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고려사항
Ⅶ.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운영자 역할
Ⅷ.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1. 학습자가 가상수업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준비시킨다
2. 학습자가 가상수업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움을 제공한다
3. 학습자가 학습전략을 활용하도록 자극하고 도와주는 수업 운영을 한다
4. 융통성있고 가변적인 수업 운영을 한다
5. 학습 과정을 다양한 형태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모티터링 한다
6. 가상교육의 `열린` 학습환경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동등한 학습 참여를 촉진한다
7. 가상수업에 요구되는 전문성을 지닌 교수자가 수업을 담당하도록 한다
8. 교수자는 학습자와 토론이나 기타 학습 과정을 적극적으로 중재해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터넷은 이러한 첨단 정보통신공학매체 중 대표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인터넷, 특히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에 의하여 구현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인터넷의 다양한 상호작용적 특성을 살려서 실제 교실수업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활동 및 여러 가지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새로운 수업 형태로서, 첨단 정보통신공학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웹 상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탐색하며,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수자와 다른 학습자들과 전자 우편(electronic mail), 전자 게시판(electronic bulletin boards), 컴퓨터 컨퍼런싱(computer conferencing), 실시간 웹 채팅(web chatting), 리얼 오디오(realaudio), 화상회의시스템(video conferencing system)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은 기존의 원격교육에서 제약을 받아오던 상호작용 기회의 문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쌍방향 상호작용, 동시적/비동시적 상호작용, 그리고 고차적 수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특히 그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Romiszowski & Mason, 1996).
- 참고문헌
-
◈ 김영환, 가상교육체제의 운영과 가상수업 운영, 1998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심리적 변화 :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1999
◈ 정인성, 가상수업전략 및 평가방법, 원격교육 심포지움 발표 자료집,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8
◈ 정인성, 웹 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 원격교육심포지움발표자료집,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8
◈ 정인성, 가상대학,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6
◈ 허운나,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식-선진사례를 중심으로,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토론][인터넷토론][가상토론][온라인토론]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정의와 특성,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영향요인과 절차,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의 효과 및 웹토론(인터넷토론, 가상, 온라인)과 일반토론의 비교 분석
-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토론학습 정의,절차,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정의,필요성, 온라인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고려사항,평가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 [온라인수업]온라인수업의 분류,원리, 온라인수업의 시스템개발,인식, 온라인수업의 평가,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온라인수업의 제고방안
- [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현황,기본철학,지향점,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고려사항,문제점과,해결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