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드라마 시청에 따른 영상관광지 관광객의 방문행동 연구-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영상과 관광

3. 연구방법
3.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4. 자료분석 및 결과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2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4.3 드라마 시청과 방문행동과의 관계분석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영화와 TV 드라마는 가장 보편적인 대중문화로서 장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력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손대현·이지은, 2001), 영화와 드라마가 촬영된 장 소는 실질적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김홍일·성수정, 2003). 이러한 영상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관광지의 지속적인 성장 과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영화와 관광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영상매체가 관광객 증대에 미친 영향에 주목한 반면, 영화나 드 라마 시청에 따른 방문행동의 변화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TV드라마를 시청한 관광객의 영상관광지 방문행동을 파악하는데 목 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과제로서 영상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드라마의 시청여부와 시청빈도에 따라 방문동기 및 방문행동, 방문에 대한 지 각(perception)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과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2002년 1월에서 3월까지 KBS 2TV에서 20회 연속 시리즈로 방 영된 드라마 '겨울연가'의 촬영지인 남이섬을 찾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다. 방문동기와 및 방문행동을 포함한 관광객 특성에 대한 명확 한 이해는 영상관광지 마케팅 담당자들이 세분시장에 적합한 효율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과 유용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구동희(1999), 영화 속의 도시, 서울: 한울.
김홍일, 성수정(2003), 한국관광학회 제 53차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손대현, 이지은(2001), 영상매체를 통해 노출된 관광목적지 이미지: 영화, TV드 라마를 중심으로.「관광경영학연구」, 11(1), 82-98.
손대현, 최인호(2003), -----. 「관광레저연구 심사 제출논문」
이태희(1997), 한국 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의 개발.「관광학연구」, 20(2), 80-95.
이학식, 김영(2002),『SPSS 10.0 매뉴얼: 통계분석방법 및 해설』, 서울: 법문 사.
(주)남이섬. ----
Kim, H. & Richardson, S. (2003). Motion picture impacts on destination imag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30(1), 216-237.
Poria, Y., Buttler, R., & Airey, D. (2003). The core of heritag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30(1), 238-254.
Williams, S. (1999). 현대관광의 이론과 실제. 신용석·정선희 역. 서울: 한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_-) 완전. 실망했습니다;;; 제목과 전혀 상관 없지 않습니까!!! 버럭
  • q11***
    (2006.11.29 01:54:20)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겨울연가』와 남이섬13(1) 남이섬의 방문객수13(2) 남이섬 방문 관광객의 여행형태13(3) 남이섬의 개선 요망 사항14(4) 드라마 겨울연가를 테마로 한 관광 상품142) 드라마『대장금』관광 상품15(1) 한국관광공사의 『대장금』관광상품 개발

  • [관광개발론] 드라마 촬영지 관광에 관한 연구
  • 남이섬은 겨울연가의 공간으로 바뀌게 된다.드라마를 보게 되면서 시청자들은 여러 가지 정보를 얻게 된다. 드라마를 보면서 드라마가 촬영되는 장소도 같이 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어떠한 장소를 처음으로 체험하는 것이 가장 많은 매스미디어가 영화나 드라마이다. 특정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특정한 장소에 대한 친밀감이 생기게 되고 그 장소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나게 된다. 다시 말해, 관광객들은 직접적인 방문

  • 광주국제영화제의 현황 및 시사점과 문제점 해결 및 성공전략 조사분석
  • 촬영지를 위한 노력 ․ ․ ․ ․ ․ ․ ․ ․ ․ ․ ․ ․ ․ ․ ․ ․ ․ ․ ․ ․ 1 43. 문제점 및 대응 방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5Ⅴ. 국내외 영화드라마 촬영지 유치 후 관광지 개발의 성공 사례1. 외국의 사례 : 영화 ‘반지의 제왕’ 프로도 효과 누리는 뉴질랜드 ․ ․ ․ ․ ․ ․ 1 82. 한국의 사례 :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 및 춘천시 ․ ․ ․ ․ ․ ․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관광산업에 끼친 영향 및 기대효과 1. 영향 2. 기대효과 Ⅰ. 머리말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 중국에 방영 되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로 많은 한국 드라마가 사랑을 받고, 한국 가수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등 이른바 “한류열풍” 이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겨울연가 의 방송 이후 출연배우들은 “욘사마”, “지우히메” 와 같은 극존칭의 별명까지 얻으며 인기를 한 몸에 얻고 있다.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라

  • [매스컴조사] 스타에 대한 호감도의 차이가 드라마 촬영장소 방문태도에 미치는 영향
  • 시청자들은 TV드라마를 통해 관광이미지를 받고 이는 관광행동으로 연결이 된다. 미리부터 소비하라는 의도를 갖고 간접광고를 보내는 드라마 속의 PPL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지만 드라마 촬영지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간접광고와 그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겨울연가’의 무대가 되었던 ‘남이섬’이나 ‘모래시계’에서의 ‘정동진’은 제작진이 그 특정한 장소의 관광증대를 위해서 촬영장소로 선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