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프로벨 유아교육의 배경
2. 프로벨 프로그램의 교구재로 은물이란
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목표 및 원리
1) 교육적효과
2) 교육적 목표 원리
4. 프로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1) 모든 사물의 기본적인 조건인 면, 선, 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2) 은물은 놀이를 통해 수, 과학, 언어 등 인지탐구를 배운다(인식형식)
3) 일상생활 구성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이끌어 낸다(생활형식)
4) 기본적인 형태인 은물로 꽃이나 별, 무늬 등을 구성하여 아름다움을 표현을 할 수 있다(비형식)
5.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Ⅱ.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교육원리
1) 첫 번째 단계(출생 후 3년까지)
2) 두 번째 단계(3-6세)
3) 세 번째 단계(6-9세)
4) 네 번째 단계(9-12세)
5) 다섯 번째 단계(12-18세)
2.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Ⅲ. 로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유아교육 내용
1) 신체 교육
2) 덕육
3) 지육
2. 유아 교육 방법론
1) 유희
2) 실태에 따라 방법론을 생각하고 있다
3) 대화
4) 흥미론과 준비설
3. 유아 교육 환경과 교육자
4. 유아 교육론의 의의

Ⅳ. 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4) 가정관

Ⅴ. 세강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세강의 교육 방법
2. 세강의 감각교육

Ⅵ.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
3.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교육기관 구성원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육조정자의 역할(페다고지스타Pedagogista)
3) 미술교사(아틀리에리스타Atelierista)의 역할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Ⅶ. 오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대자연과 결합된 건강 교육
2. 실물에 의한 직관 교육
3. 과학 기술로서의 작업 교육
4. 지리를 교과로 하는 사회이해
5. 댄스․음악․군사 교련

Ⅷ.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유아교육
2. 유아교육의 목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1. 프로벨 유아교육의 배경

프뢰벨의 유아교육 철학은 19세기 낭만주의적 시대 배경에서 태어난 것이다. 영유아를 독립적이고 자주적 존재로 탈로치의 영양을 받은 진보적인 것으로 평가 된다. 킨더가르텐은 `녹색이 짙은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뜻이다. 즉, 모든 식물이 건강하게 성장하듯이 생애 초기에 많은 가능성을 가진 어린이가 자연과 산과 조화하면서, 경험이 풍부한 정원사인 유아 교사의 돌봄을 받아 성장해야 한다는 뜻이다. 영유아는 스스로 길을 찾아 가도록 인도해야하고 교구는 자연물로써 자연을 형성화해서 만들어져야 한다고 한다.

2. 프로벨 프로그램의 교구재로 은물이란

은물은 1837년 프뢰벨이 창안한 세계 최초의 놀이 교구를 프뢰벨이 연구 발전시킨 창의성 교육놀잇감 프로그램이다. 은물을 통해 어린이는 우주 만물을 경험할 수 있고 무한한 사고로 창의성이 길러진다. 또한 입체, 면, 선, 점의 연속 체계로 이루어진 구성과 놀이 후에 다시 원래의 형태로 돌아갈 수 있는 원리는 어린이의 자발적인 욕구를 자극시킨다.

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목표 및 원리

1) 교육적효과

(1) 크기, 공간, 수 등의 수학 개념과 관찰, 예측, 탐구의 과학 발달을 돕는다.
(2) 기본적인 형태를 통해 창의성이 발달한다.
(3)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알고 사회성의 기초를 기른다.
(4) 은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정서 발달을 돕는다.
(5) 다양하고 적절한 어휘 사용으로 언어 능력이 발달한다.
(6)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발성을 이끌어 낸다.
(7) 소 근육 발달을 도와준다.
참고문헌
곽노의(2007), 모든 어린이들의 아버지 프뢰벨
박용근(2000),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서석남 저, 프뢰벨의 생명교육 Ⅰ,Ⅱ, 국민서관
이남희(2008),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채식·장진영 옮김(1993), 존 로크의 미래를 위한 자녀교육, 서원
오춘희, 코메니우스,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I,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유아교육의 의의1)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고 이 시기 아동들의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으

  •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유아교육 변화와 발달적, 사회적 측면
  •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유아교육 변화와 발달적, 사회적 측면목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1) 교육의 개념2) 유아의 개념3) 유아교육의 개념(1) 유아교육의 일반적 개념가. 훈육으로서의 유아교육나. 양육으로서의 유아교육다.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라. 조기재능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마. 초등학교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2)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가. 교육대상나. 교육장소다. 교육형식라. 교육방향마. 전인성바. 개

  •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에 이어 현대의 사상으로 내려오는 핵심 교육학적 사상들을 시사함으로써 현대에 알맞은 보육교사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본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룬다.본론20세기 이전의 영유아교육 사상가와 사상우리가 잘 아는 이름들을 나열할 수 있겠다. 루터,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찌, 오웬,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등은 현대의 영유아교

  • 영유아 교육사상
  • 영유아 교육사상차례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오웬 몬테소리 듀이 17 ~ 18 세기의 교육사상19 세기의 교육사상20 세기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 17세기 최대의 교육자이며 과학적 사고를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의 과학화’를 이룬 현대교육의 시조 - 그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비판하고, 현대적 과학정신과 철학적 방법론을 교육에 적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철저히‘ 가르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을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및 평가프뢰벨이 교육사상을 펼친 당시와는 시대적 사회적 배경이 다르지만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그의 사상은 오늘날의 유치원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있다. 유아의 자발성과 자연적인 흥미에 대한 철저한 중시는 지도시 교재의 선택과 교육과정 편성상에 있어서 커다란 현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프뢰벨이 강조하는 사회성 발달의 필요성은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