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청소년의 성, 청소년의 성지식수준, 청소년의 성발달단계, 청소년의 성적과업, 청소년의 성문제, 청소년의 성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 성

Ⅲ. 청소년의 성지식수준

Ⅳ. 청소년의 성발달단계
1. 청소년 초기(중 1-2)의 발달과 성
2. 청소년 중기(중 3, 고 1, 2)의 발달과 성
3. 청소년기(고 3, 대학생)의 발달과 성(性)

Ⅴ. 청소년의 성적과업
1. 성의 성숙
2. 성적 공상과 꿈
3. 성적 주체성
4. 성별 역할
5. 친교와 애정
6. 이성교제
7. 성윤리와 책임감

Ⅵ. 청소년의 성문제

Ⅶ. 청소년의 성교육
1. 청소년 성교육의 방법
1) 가정에서
2) 학교에서
2.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자신의 신체적 모습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자신의 용모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신경과민이 되기도 하며 또 신체의 어떤 부위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온 신경이 그곳에 집중되어 지나친 걱정을 하기도 한다. 신체적 발달이 정신적 안정감에 주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 남자가 남자답게 키가 크고 어깨가 벌어지지 않거나 여자가 여자답지 않게 뼈대는 크고 털이 많이 나는 등 남자같이 보인다면 그보다 큰 고민은 없을 것이다. 매력적인 자신감 속에 성장하는 청소년들이 정신적 안정감을 갖고 정당한 정체감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것은 신체적 특징을 통해 자아의 정체감이 형성되어 간다는 것을 말하며 이 시기의 심리적 특성이 그 향방을 달리하게 된다. 청소년 초기에 나타나는 급성장을 통해 자아의 정체감이 정당하게 발달하지 않으면 일대 혼란이 일어난다. 자기비하, 자기학대, 내지는 자기부정을 통해 자신의 인격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한 물건(몸)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 이것은 성을 인격으로부터 분리하여 도구화함으로써 무질서하고 문란한 성적 행동을 일으키게 한다. 자아의 정체감이 분명하지 못하면 성적 충동을 조절할 능력을 상실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성적 특징을 바탕으로 정체감이 자리 잡게 되면 성적 충동과 친교관계가 남녀간에 적절히 조정되며 인격적 차원에서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이어서 부모로부터 자연스런 독립을 하게 되고 이상주의적 미래관을 펼쳐가게 된다. 청소년기에 성격적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흔히 본다. 조용하고 차분하던 소녀가 거칠어지고 , 반항적이거나 노골적으로 부모에게 대드는 소년이 이시기에 자주 나타난다. 그런가 하면 말하기를 좋아하던 성격이 변해 방문을 잠가놓고 혼자의 시간을 가지려고 하며 거짓말을 하기도 하며 감정의 변화가 심해 수다스럽거나 침묵으로 일관되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정서변화는 우울감과 고독감이다. 열등감과 불안
참고문헌
김상권·이경숙(2000), 중학생의 성의식조사 및 성교육 자료집 개발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김상원·신동진·송인숙·박순정(1998), 남자고등학생의 성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
대한가족계획협회(1998),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 서울 : 대한가족계획협회, 교육인적 자원부
야모토 나오히데, 쉿! 나도 어른이 되어가고 있어요, 웅진출판
정하성(1992), 청소년과 성, 한국청소년 문제연구소
홍봉선·남미애(2001), 청소년복지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마땅한 자료가 없었는데 도움이 됩니다
  • 65jin***
    (2013.03.14 11:02:14)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교육; 「화왕계」 → 제1인자+- 권근: 「수착궁재상서」 → 군왕이 수행해야 할 6가지 항목| 이황: 「성학십도」+- 이이: 「성학십요」② 고려시대★안향(안유): 교육이념 - 6덕목(충, 효, 예, 신, 경, 성)제도 설치 → +- 최초의 장학제도| 최초의 기부금 제도+- 최초의 의연금 제도③ ★이색: 교수5단계설 → 5도념+- 본문강의| 토론(이의와 논란)| 理(이동의 분석 반별)| 理차에 적합하도록 절충+- 주자에 향하도록 노력※ 양현고: 학생을 도

  • 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목 차Ⅰ. 서론1. 연구조사의 필요성2. 연구 목적 및 내용3. 용어의 정의Ⅱ. 조사 방법1. 조사 대상 2. 조사 방법3. 조사 도구 4. 연구 조사의 제한점 Ⅲ. 십대 청소년들의 성경험 실태조사 결과 분석1. 성발달 경험2. 성충동 경험3. 음란매체 접촉 경험4. 자위행위 경험5. 동성과의 성관련 경험6. 이성교제 경험7. 성관계 경험8. 피임 경험9. 임신, 낙태, 성병 경험10. 성매매 경험11. 성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12. 성교육 경험

  • 청소년 정신건강, 청소년기 문제점과 해결방안
  • 청소년의 정신건강분석차례Ⅰ. 서론1. 청소년의 정의 - 3p2. 청소년의 다른 용어 - 3p3. 청소년의 특징 - 3p4. 다루고자 하는 내용 - 7pⅡ. 본론 1-1. 학교폭력의 원인 - 7p1-2. 학교폭력의 유형 - 8p1-3. 학교폭력의 실태 - 9p1-4. 학교폭력의 피해 - 10p2-1. 청소년 외모지상주의의 정의와 원인 - 11p2-2.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실태 - 11p2-3.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피해 - 12p3-1. 청소년 성범죄 정의와 원인 - 13p3-2. 청소년 성범죄 유형 - 14p3-3. 청소년 성범죄 실태 - 15

  • [청소년 심리] 청소년 성문제
  • 청소년들이 그러한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런데, 요즘 청소년의 문제들 중에서 심심찮게 매스컴을 통해 우리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는 것들 중에 한 가지는 청소년들의 성 문제이다. 현재의 청소년들은 신체적 발달이 일찍 진행되고 이성교제나 남녀 간의 모임이 빈번해지며,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성문화가 범람하는 환경 속에 살기 때문에 성에 대한 욕구와 관심을 갖는 것은 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며 발달 단계상 필수적인 과

  • [성][성발달]성의 정의, 성의 특성, 성의 가치, 유아 성발달, 초등학생 성발달, 정신지체아 성발달 분석
  • 분석학적 관점2) 사회학습론3) 인지발달론Ⅵ. 초등학생 성발달Ⅶ. 정신지체아 성발달참고문헌Ⅰ. 개요전통적인 한국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성행동이 유교의 영향으로 극히 억압을 받았다. 그러나 남녀칠세부동석과 같은 기준은 남아보다도 여아에게 더 제한적이었다. 남성에게는 성경험이 어느 정도 허용된 반면 여성들은 정숙해야 한다는 강요만을 받아왔다. 혹시 부녀자의 외도나 매춘, 호스트바 등 여성의 성욕 표출과 관련된 문제가 거론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