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유아 조형활동]조형의 본질,원리, 유아 조형활동의 교육적 가치,내용, 유아 조형활동의 교사 역할, 유아 조형활동의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형의 본질

Ⅲ. 조형의 원리
1. 통일과 변화
2. 비례
3. 율동
4. 대비와 조화
5. 균형
6. 강조

Ⅳ. 유아 조형활동의 교육적 가치
1. E.Margolin
2. 여러학자들이 제시한 조형활동의 교육적 가치
3. 신은수
4. 김춘화
5. 노영희

Ⅴ. 유아 조형활동의 내용
1. 탐색
2. 표현
3. 감상

Ⅵ. 유아 조형활동의 교사 역할
1. 언어적 상호작용
2. 개방적인 질문하기
3. 관찰하기

Ⅶ. 유아 조형활동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들이 모래나 땅을 파고 성을 쌓고 모으고 둥그렇게 만드는 작업에 열중하는 것, 나무토막에 못질하고 진흙을 두드리며 땀 범벅이 되어 노는 것은 활동과정 자체를 즐기고 그러한 활동의 반복을 통하여 기쁨과 만족감을 얻는 조형 욕구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은 것이다.
아동이 행하는 모든 것은 자기표현이며 조형활동은 아동의 본능적인 욕구이며 생명력의 표현으로 자연스러운 활동 속에서 이루어진다. 즉,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바람직하게 성장시키는 가운데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까지도 포괄적으로 이루어낸다고 볼 수 있다.
미술활동은 외형적으로 평면활동과 입체활동으로 나누어지며 각 활동을 통해 인지, 언어, 수개념 등의 제반 능력의 신장을 얻을 수 있다. 인지영역에는 기본이 되는 시청각적 인지기술과 촉지각, 근육활동의 기술, 눈 손의 협응 활동이 포함된다. 또한 미술재료 자체는 아동의 동기유발의 전부일 수 있으며, 미술재료와 이를 통한 활동 경험은 아동에게 강력한 동기유발의 계기가 된다. 동기조성과 관련된 미술재료의 하나는 찰흙인데 그것을 손으로 쉽게 만질 수 있으며 촉감을 강력히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찰흙활동은 평면활동과 입체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미술재료이다. 아동중심의 조형활동 교육은 평면적인 자료와 입체적인 자료를 다루게 해줌으로써 고정된 도식의 고착을 없애고, 평면과 입체의 개념을 연관시킬 수 있게 해주어 표현의 다양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김영숙(1987), 아동미술이 아동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애자(2001), 창작공예중심의 유아조형활동, 양서원
권상구(1991), 아동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신현경(1999), 유아미술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으로서 나들이 미술활동, 조형교육
이수경(1995),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프로그램 기초 연구, 한국 조형교육학회 제 11집
전성수 외(2001), 친구와 함께 하는 조형탐색놀이, 서울 :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분석의 준거그림에 의한 분석은 어떤 조건을 주고 그리게 한 그림인가와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느냐의 두 가지가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분석의 관점은 색채, 선, 형, 공간, 색칠하는 솜씨 등과 같은 관점에서 무엇을 표현하려고 했는가의 내용을 찾아낸다. 특히 선택한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그 대상을 어떤 모습으로, 형태로, 설명적인가, 사실적인 것에 중점을 두었는가로 구분하다(김금숙, 1998, 1999).(나) 정신분석에서의 무의식프로이드

  • [교육학]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 원리를 학습하는 장 ㄷ. 인간성의 기초 형성(심리적․정서적․사회적 특성을 습득하고 형성) ㄹ. 내용은 실제 생활에 필요한 것. 식사, 언어, 예절 등 ㅁ. 항상 자녀의 심신의 보호와 배려 ㅂ. 자율적/수용적 ㅅ. 문제점 : 가부장적 권위 상실 - 학교교육 : 제도화된 틀 속에서 전문적인 소양과 지식을 갖춘 교사가 일정한 연령층의 학생을 대상으로 정선된 문화유산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여 계획적으로 교육⤍ 의도화, 계획화, 조직화 ㄱ. 문화유산

  •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 정
  • 교사 역할의 소극성(미술수업의 방임현상 초래) 6) 레지오 에밀리아 이탈리아 북부의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의 많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볼 수 있는 이 접근법은 1960년대 이후 혁신적인 교육적 배경, 교육 과정, 교수법, 학교조직, 환경 구성 등으로 영유아 교육에서 독특한 실천을 하고 있음. 가장 큰 특징 : 프로젝트 활동 중시 프로젝트란 소집단의 어린이가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 주제를 정한 후 직접 관찰, 관련 전문가에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하기,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하기, 질문 목록 작성하기 등으로 이루어진다.a. 경험 표현유아가 주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험, 이해정도, 개념의 확실성, 의문점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말이나 그림, 글, 역할 놀이, 극화놀이 등을 통하여 각자의 경험을 나눈다. 표현된 내용들은 전체가 함께 모여 이야기하거나 게시판에 결과들을 게시판에 전시하고 사진을 찍거나 책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b. 공동 주제망 구성교사와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교육적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하였다.첫째, 마치 정원사나 농부가 그들의 식물을 자연이 주는 물. 햇빛 등과 같은 자연이 주는 순리에 따라 잘 기르는 것과 같이 한 인간으로서의 어린이도 자연의 순리에 따라 주어지는 본질과 내면적인 법칙에 따라 잘 자라도록 우리는 도와 주어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는 모든 삶의 원천과 함께 자연과의 융화 속에서 비로소 발달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노력들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