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념,필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원칙,지도방법,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교사역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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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념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원칙
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2. 균형교육(balanced education)
3. 공동체교육(education for community)
4.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5. 정체성 교육(education for identity)
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이다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이다
1) 촉진자(facilitator)
2) 반론 제기자(provoker)
3) 조정자(modulator)
4) 모니터(monitor)
5) 비계 설정자(scaffold builder)
6) 격려자(supporter)
3. 시범형 방법(demonstration mode)이다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이다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교사 역할
1. 탁월성(excellences)
2. 환경(environment)
3. 경험(experience)
4. 기대(expectations)
5. 설명(explanation)
6. 조사(examination)
7. 모범(exemplars)
8. 공감(empathy)

Ⅶ.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방향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 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의 위와 같은 인터넷 사용실태에 맞추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에서 초․중등학교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재량 활동이나 특별 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이 지침에서 제시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단계별 지도 내용과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과별 활용 방안은 초․중등학교 정보 통신 기술 교육 편성․운영의 일반적, 예시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지역의 특수성, 학교의 교육 여건,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각 학교에서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지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교육의 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다. 정보통신윤리교육보다는 다른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으며,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유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실행에 있어 많은 한계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운영지침에서는 재량활동 시간에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재량활동의 주제들이 대부분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아닌 논리성 훈련, 성교육, 환경교육, 진로교육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이런 교육들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비중이 거의 없다는 것을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기태, 정보통신윤리의 실천방안과 심의기구의 역할,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1997
ⅱ. 경기도교육청, 정보통신윤리지도자료, 2002
ⅲ. 설헌영 외, 지식정보사회와 윤리, 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ⅳ. 추병완, 정보윤리교육론, 2001
ⅴ. 하지현, 사이버 중독, 정보통신윤리(1월호), 2001
ⅵ. 황경식, 사이버공간의 윤리적 쟁점, 정보통신윤리 학술행사 논문집,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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