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념,필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원칙,지도방법,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교사역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인권][정보통신윤리][시각문화][글쓰기][구성주의]인권교육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원칙, 시각문화교육원칙, 글쓰기교육원칙, 구성주의교육원칙 분석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념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원칙
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2. 균형교육(balanced education)
3. 공동체교육(education for community)
4.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5. 정체성 교육(education for identity)
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이다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이다
1) 촉진자(facilitator)
2) 반론 제기자(provoker)
3) 조정자(modulator)
4) 모니터(monitor)
5) 비계 설정자(scaffold builder)
6) 격려자(supporter)
3. 시범형 방법(demonstration mode)이다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이다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교사 역할
1. 탁월성(excellences)
2. 환경(environment)
3. 경험(experience)
4. 기대(expectations)
5. 설명(explanation)
6. 조사(examination)
7. 모범(exemplars)
8. 공감(empathy)
Ⅶ.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방향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 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들의 위와 같은 인터넷 사용실태에 맞추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에서 초․중등학교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재량 활동이나 특별 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이 지침에서 제시한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단계별 지도 내용과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과별 활용 방안은 초․중등학교 정보 통신 기술 교육 편성․운영의 일반적, 예시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지역의 특수성, 학교의 교육 여건,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각 학교에서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지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교육의 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다. 정보통신윤리교육보다는 다른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으며,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유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실행에 있어 많은 한계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운영지침에서는 재량활동 시간에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재량활동의 주제들이 대부분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아닌 논리성 훈련, 성교육, 환경교육, 진로교육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이런 교육들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비중이 거의 없다는 것을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김기태, 정보통신윤리의 실천방안과 심의기구의 역할,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1997
ⅱ. 경기도교육청, 정보통신윤리지도자료, 2002
ⅲ. 설헌영 외, 지식정보사회와 윤리, 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ⅳ. 추병완, 정보윤리교육론, 2001
ⅴ. 하지현, 사이버 중독, 정보통신윤리(1월호), 2001
ⅵ. 황경식, 사이버공간의 윤리적 쟁점, 정보통신윤리 학술행사 논문집,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윤리]정보윤리 개념,성격,수행기능, 정보통신윤리교육 필요성,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법,제고방안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목적,중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원칙,지도방법, 미국 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 제고방안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예절교육,기본생활습관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초등학교의 통일교육,글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기본학습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