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미,특성,표준화,비즈니스영역, 이러닝(e-learning)과 지식,기업사례,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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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러닝(e-learning)의 의미

Ⅲ. 이러닝(e-learning)의 특성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Ⅳ. 이러닝(e-learning)의 표준화
1. 표준화의 필요성
2. 표준화의 목적
1) 1차적 목적
2) 2차적 목적
3. 표준화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ADL)

Ⅴ. 이러닝(e-learning)의 비즈니스영역
1. 솔루션부분이다
2. 콘텐츠의 고부가가치부분이다
3. 서비스 부분이다

Ⅵ. 이러닝(e-learning)과 지식

Ⅶ. 이러닝(e-learning)과 학교교육

Ⅷ. 이러닝(e-learning)의 기업 사례
1. 포스코
1) 개요
2) 목적
3) 도입시기
4) 배경
5) 전략
6) 주요 교육과정(도입초기)
7) 핵심 교육과정
8) 교육인원
9) 교육비 책정규모
10) 교육방법
11) 교육활성화
12) 대외적인 평가
2. 삼성생명
1) 개요
2) 목적
3) 도입시기
4) 배경
5) 전략
6) 주요 교육과정(도입초기)
7) 핵심 교육과정(2000년~현재)
8) 교육인원
9) 교육비 책정규모
10) 교육방법
11) 교육활성화

Ⅸ. 이러닝(e-learning)의 발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Learning의 이상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철학을 구현하는데 있다. 한마디로 eLearning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내용만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적시학습(適時學習)(Just-In-Time Learning)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과연 기존의 eLearning은 적시학습에 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융통적이고 가변적인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기간 동안 이미 개발된 콘텐츠를 학습해야 하는 융통적이지 못한 기존의 코스는 eLearning이 본래 추구하는 이상과 방향을 오해하고 오도하고 있다. 여전히 무엇인가를 사전에 철저하게 가공해서 끊임없이 제공해야 하며, 학습자는 무엇인가를 제공받지 않으면 허전하기에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상실하거나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eLearning이 오히려 자기주도적 학습기회를 박탈하고 더욱더 전문가 의존적 교육생으로 육성하려는 모습은 eLearning이 아니라 eTraining으로 작명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기존의 eLearning은 주변에 산재한 정보를 스스로 가공해서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Learning how to learn)하기보다는 이미 전문가에 의해서 가공된 정보를 흡수(Absorbing information)하는 수동적인 학습자로 양성하고 있지는 않은가를 비판적으로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를 누군가가 가공해서 던져주는 『은행저금식 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여전히 이러한 교육방식을 답습하고 있지는 않는가도 여전히 비판적인 문제제기의 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방대한 정보를 eLearning을 통해서 스프레이로 분사하듯이 뿌린 다음 분사된 정보가 학습자의 뇌리 속에 달라붙을 수 있도록 기도하는 교육방법(Spray and Pray)을 택해오지 않았는가?
참고문헌
김덕중(2004) : 이러닝 프로젝트 가이드, 다산서고
유영만 : e세상 e러닝, 한언출판사
조인진 외(2005) : 해외 e-러닝 실태조사, 분석 연구 : 초중등교육중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5-19
정현재(2005) : e러닝으로 행복한 변화, 콘텐츠 미디어
한국일보 : e-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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