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개념,유형,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수업장학,방법,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개념

Ⅲ.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유형
1. 직접적 장학
2. 상호 협력적 장학
3. 자기 주도 장학

Ⅳ.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수업장학
1. 교사의 자질 ⇒ 사랑은 사랑을 낳는다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2. 교사의 역할 ⇒ 선생님을 닮는다
3. 학습자(유아) 중심의 활동
4. 일일교육에 변화를 주자

Ⅴ.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
1) 1단계: 관찰 전 협의회
2) 2단계: 관찰
3) 3단계: 관찰 후 협의회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타 유치원과의 협력장학

Ⅵ. 유치원장학(유아교육장학)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고 하지만 특히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질은 절대적인 조건이다.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하여 가장 우선 되어야 할 문제는 우수한 교원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체계가 다양하고 복잡한 만큼 교원의 자격기준과 관리체계가 엉망이고 모호하여 급여수준에서 천차만별이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교원의 신분과 처우가 상급학교에 비하여 최하위에 속한다는 것이다. 사립 유치원 총연합회의 회장단들이 정부 관계자들과 정치가들을 찾아다니며 사립 유치원 교사들이 다만 몇 만원이라도 지원을 받기 위해 발로 뛰어다니던 일이 바로 오늘의 우리나라 유아교사 처우의 현실이다.
현재 유아교사는 이원화된 양성체제로 자질에 격차가 발생하고 있으며, 낮은 봉급, 높은 이직률, 열악한 근로 조건 및 유아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도 등등으로 인하여 우수한 교원의 확보의 문제는 제쳐두고 희생과 봉사만을 강요함으로써 교사로써의 기본적인 대우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이원화된 양성체제 속에서 양성기관과 기간, 양성 교육과정, 자격 부여하는 조건이나 자격명칭이 매우 다르고 상당히 복잡하고 다양한 양성체제를 갖고 있는 것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대구광역시동부교육청, 장학자료 초 73, 유치원 현장체험학습 이렇게, 2001
◇ 문금선, 유치원 장학에 관한 연구, 논문집 : 인문과학편, 1994
◇ 박윤호, 유치원장학이야기, 어린이뜰, 1997
◇ 이윤식, 장학론 : 유치원, 초등, 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주삼환, 장학론, 서울 : 학연사, 1998
◇ 허영자, 서울특별시 유아교육 장학정책의 현황과 방향,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