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개정내용,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
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내용
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관련법규
1. 대한민국헌법(1987. 10. 29. 전문 개정)
2. 교육기본법(1997. 12. 13. 법률 제5437호)
3. 초․중등교육법(1997. 12. 13. 법률 제5438호)
1) 유치원의 교육 목적
2) 국가, 지역, 유치원 수준의 교육 과정
3) 교과용 도서의 사용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1998. 2. 24. 대통령령 제15664호)
5. 유아교육진흥법(1998. 9. 17. 법률 제5567호)
1) 유아, 유아 교육, 유치원
2) 수업 과정
Ⅴ.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Ⅵ.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활동이 연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중점을 둔다
2. 유아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중점을 둔다
3. 활동의 시작은 주로 유아들이 이미 경험했던 것에서 시작한다
4. 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에 반응하고 적절한 질문을 통하여 활동을 전개한다
5. 실물과 현장 체험을 중시한다
6. 경험을 공유한다
Ⅶ.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평가
1. 유아의 건강, 기본 생활 습관,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적응, 창의적 표현, 의사 소통 능력 및 탐구심 등에 중점을 둔다
2. 관찰, 일화 기록, 작품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게 한다
3. 유아 개인의 발달 특성 및 정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4. 평가의 결과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효율적인 교육 과정 운영, 부모 면담, 생활 기록부 작성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을 통해 우리는 교육과정 이론(curriculum theory)과 교육과정 실제(curriculum practice)간의 일치성을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델은 교과중심교육과정 모델→ 흥미중심교육과정 모델→ 생활중심교육과정 모델→ 학문중심교육과정 모델 순으로 변천하여 왔으며, 각 교육과정 모델의 변천은 이에 상응하는 시대․상황적 요청과 철학적 당위가 뒷받침하고 있었다. 하지만, 제 6차까지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모과정을 보면, 두 가지 면에서 그 일관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 하나는 교육과정 모델 채택의 임의성을 들 수 있겠다. 제 1차 교육과정은 생활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유형, 제 2~4차는 발달중심 교육과정 유형, 제 5~6차는 또 다시 생활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유형 등으로 원칙 없는 반복과 순환을 보여 왔다.
그동안 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중심교육과정 → 경험중심교육과정 → 탐구중심교육과정 → 흥미중심교육과정 모델에로 교육과정이 변모하였지만, 유아교육과정 모델은 어떤 명확한 원칙과 철학을 갖고 변모하지 못하였다. 새로운 교육과정 모델이 채택될 시엔 반드시 그 모델 채택의 철학적 당위성, 시대․상황적 필연성, 유치원교육 질 개선 등에 관한 정당화 근거가 제시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가수준 교육과정 따로, 현장의 유아교육 실제는 오늘날과 같은 이원화 현상이 필연적일 것이다.
다른 하나는 교육과정 모델과 현장의 실제 교육과정 운영 간의 불일치 현상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제 1차 교육과정의 경우 교육과정 모델은 경험중심, 생활중심이었고, 내용영역은 교과중심, 그리고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은 사회․정서적인 예능활동이었다. 제 2~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발달중심의 교육과정 모델을 채택하였음에도 유아의 발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구체화되지 못하였고, 오히려 흥미 및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이 보편화되는 비일관성을 보였다. 제 5차~6차 교육과정은 역으로 교육과정 모델은 생활 및 경험중심 모델이지만, 오히려 교육과정 운영의 주요 준거들은 발달 수준별로 명시되어져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모델과 실제 교육과정 운영간의 갭이 부상될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공저(2004)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김영희 외(2003) :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신일 외(2007)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양설희(1990) : 유치원 교육과정의 체제 및 그 운영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 광주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죽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2001) : 교육과정운영계획서
장영희(2000) : 영아교육과정,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