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역사,법적근거,환경구성,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부모교육,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역사
Ⅲ.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법적근거
1. 초․중등교육법(1997.12.13. 법률 제 5438)
2. 유아교육진흥법(1998. 9. 17. 법률 제5567호)
Ⅳ.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환경구성
1. 실내환경
1) 활동 영역별 환경구성
2) 벽면구성
2. 실외환경
Ⅴ.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
1. 원아의 이해와 지도
2. 담임의 학급사무
1) 유아를 파악, 관리하기 위한 사무
2) 유아지도를 위한 사무
3. 교육목표의 구체화와 교육과정의 전개
1) 교육계획
2) 수업준비
3) 일과운영
4) 다음 날 준비
5) 일지 기록 및 평가
4. 환경구성
1) 실내환경
2) 실외환경
3) 벽면구성
5. 가정과의 연락
1)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락 목적
2) 교사가 학부모의 신뢰를 얻기 위한 방법
6. 유아지도
Ⅵ.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부모교육
Ⅶ.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문제점
Ⅷ.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개선 과제
1. 문자지도에 따를 학부모의 기대치가 너무 큰 점에 관한 해결방안
2. 운영시간상의 문제점에 관한 해결방안
3. 교수학습자료정리에 관한 해결방안
4. 일일수업지도안에 관한 해결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라는 행성 위에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급격한 변화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여기에 대한 교육적인 대응 방안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사회의 중요한 부분인 유치원을 비롯한 학교교육 중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점증되고 있다.
교육이라는 한 사회적 현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자를 앎의 세계로 안내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요즘 유치원 교육의 흐름을 보면 인지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제5차 교육과정부터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는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문제와 관련이 되지만, 사회적인 요구가 아동의 요구보다 더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은 미리 주어진 所與的 지식, 즉 명제적 지식의 전달(transmission) 위주로 이루어졌다. 그 이유는 근대주의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인지적 지식이 합리적인 이성을 계발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우주생성에 관한 비밀을 풀어내고 있다. 우주의 모든 만물은 우주 대 폭발(Big Bang)에 의해 생겨난 산물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아마 처음으로 우주의 기원을 파악한 세대가 바로 우리인 것이다. 우리는 결코 서로 독립된 존재가 아니라 전 연관적인 존재인 것이다. 나의 육체나 정신은 우주라는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sub system)인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우리가 자연에서 관찰하는 조화로운 상호관계를 반영하지 못하고 기존의 분석적이며 환원 적인 접근방법에 익숙해 있으나, 생태학적 접근방식은 과거의 기계론적 세계관에 대한 대안으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전체
- 참고문헌
-
▷ 김병성(2001),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 1
▷ 군산 우리별유치원(2001), 신나는 우리가락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문화 아끼는 마음 기르기,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 상지초등병설유치원(2003), 늘 푸른 상지유아교육, 상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정미라(1992), 유치원 교육활동에서의 한국 전래동요 활동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제주도교육청(1998), 유치원 교육 현장 연구 논문집, 제주도교육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