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역사,법적근거,환경구성,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부모교육,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역사

Ⅲ.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법적근거
1. 초․중등교육법(1997.12.13. 법률 제 5438)
2. 유아교육진흥법(1998. 9. 17. 법률 제5567호)

Ⅳ.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환경구성
1. 실내환경
1) 활동 영역별 환경구성
2) 벽면구성
2. 실외환경

Ⅴ.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
1. 원아의 이해와 지도
2. 담임의 학급사무
1) 유아를 파악, 관리하기 위한 사무
2) 유아지도를 위한 사무
3. 교육목표의 구체화와 교육과정의 전개
1) 교육계획
2) 수업준비
3) 일과운영
4) 다음 날 준비
5) 일지 기록 및 평가
4. 환경구성
1) 실내환경
2) 실외환경
3) 벽면구성
5. 가정과의 연락
1) 유치원과 가정과의 연락 목적
2) 교사가 학부모의 신뢰를 얻기 위한 방법
6. 유아지도

Ⅵ.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부모교육

Ⅶ.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문제점

Ⅷ.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개선 과제
1. 문자지도에 따를 학부모의 기대치가 너무 큰 점에 관한 해결방안
2. 운영시간상의 문제점에 관한 해결방안
3. 교수학습자료정리에 관한 해결방안
4. 일일수업지도안에 관한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라는 행성 위에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급격한 변화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여기에 대한 교육적인 대응 방안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사회의 중요한 부분인 유치원을 비롯한 학교교육 중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점증되고 있다.
교육이라는 한 사회적 현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자를 앎의 세계로 안내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요즘 유치원 교육의 흐름을 보면 인지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제5차 교육과정부터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는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문제와 관련이 되지만, 사회적인 요구가 아동의 요구보다 더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은 미리 주어진 所與的 지식, 즉 명제적 지식의 전달(transmission) 위주로 이루어졌다. 그 이유는 근대주의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인지적 지식이 합리적인 이성을 계발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우주생성에 관한 비밀을 풀어내고 있다. 우주의 모든 만물은 우주 대 폭발(Big Bang)에 의해 생겨난 산물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아마 처음으로 우주의 기원을 파악한 세대가 바로 우리인 것이다. 우리는 결코 서로 독립된 존재가 아니라 전 연관적인 존재인 것이다. 나의 육체나 정신은 우주라는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sub system)인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우리가 자연에서 관찰하는 조화로운 상호관계를 반영하지 못하고 기존의 분석적이며 환원 적인 접근방법에 익숙해 있으나, 생태학적 접근방식은 과거의 기계론적 세계관에 대한 대안으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전체
참고문헌
▷ 김병성(2001),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 1
▷ 군산 우리별유치원(2001), 신나는 우리가락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문화 아끼는 마음 기르기,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 상지초등병설유치원(2003), 늘 푸른 상지유아교육, 상지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정미라(1992), 유치원 교육활동에서의 한국 전래동요 활동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제주도교육청(1998), 유치원 교육 현장 연구 논문집, 제주도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지원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장애학생 교육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특수교육진흥법 등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안중 통합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장애학생의 학교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05년도에 70%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09년까지 전국 모든 학교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jo
  • 교육적 차원에서 질 높은 특수 교육을 제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있다. 특수 학교 유치부를 포함한 특수 유아 교육기관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정진(1995)은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법․제도의 미비, 교육 시설의 영세성, 전문가의 부족, 교육 과정의 미정립, 가족 서비스의 부실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나미(1995)는 개별화 교육, 통합교육, 부모교육의 부족을 들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특수 유아교육 기관 학급

  • [특수교육]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일본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한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 교육)1. 법적 근거2. 미국교육과 한국교육의 차이점1) 특수교육 대상 아동2) 특수학교와 특수학급3) 법과 지방자치Ⅳ.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의 개정1) 교육개혁의 방향2) 교육과정의 개정방향2.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방식1) 일반학교 교육과정2) 특수학교 교육과정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1) 맹학교2) 농학교Ⅴ.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1. 학교교육과정2. 유아교육 교육과

  • [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교육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심리재활이 있다.2. 교육재활의 개념 교육재활은 장애인의 잔존능력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정책과 제도, 교육기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육재활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통상적인 학급교육을 받기 곤란한 심신 장애아동에게 배려된 아동특성에게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특수교육을 포함하여 이들이 성장한 후 대학이나 사회교육

  • [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 분석과 성공적인 운영사례
  • - 목 차 -Ⅰ. 서 론Ⅱ. 특수교육의 이해1.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2. 특수학급 운영 형태Ⅲ.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3.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4. 통합교육의 효과5.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실행 과제6.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협력교수의 형태Ⅳ.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을 촉진 또는 저해하는 요인들Ⅴ.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노력1. 통합교육을 방해 요소들2. 통합교육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