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컴퓨터교육, 유아반편견교육, 유아감상교육, 유아사고교육, 유아안전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통일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컴퓨터교육

Ⅱ. 유아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유치원 반편견 교육과정
1) 민족적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인식하기
2) 장애에 대해 인식하기
3) 성 정체성에 대해 인식하기

Ⅲ. 유아감상교육
1.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2. 조형감각을 신장시킨다
3. 우리 문화와 인류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인간형성에 도움이 된다
1) 미술에 있어서의 지식의 구조(인지적 영역)
2) 미술에 있어서의 태도의 구조(정의적 영역)
3) 미술에 있어서의 기능의 구조(심리적 영역)

Ⅳ. 유아사고교육

Ⅴ. 유아안전교육

Ⅵ. 유아경제교육

Ⅶ. 유아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정의
2. 통일교육의 목표
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건전한 안보관을 형성한다
2) 민족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이해 ․ 수용한다
3) 평화공존과 남북화해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4) 통일된 나라에 대한 상상력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3.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일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컴퓨터교육

컴퓨터가 유아를 고립시키고 사회성발달을 저해할 것이라는 컴퓨터 활동의 반대 견해에 대해 오히려 컴퓨터가 유아의 창의적 사고, 추론능력, 문제 해결력 향상, 언어발달,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음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따라서 컴퓨터활동의 유아교육에 대한 도입에 대한 회의단계에서 이제는 컴퓨터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 가며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사용이 필수적인 만큼 일찍 유아에게 소개할 수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면서, 유아 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사용은 다른 훌륭한 초기 학습활동과 마찬가지로 좋은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문제는 컴퓨터를 교육 현장에 도입해야 하느냐가 아니라 어떤 종류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느냐와 교사의 역할 이 주변인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유아의 사회성, 문제해결력 등 제반 발달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컴퓨터 교육의 성공적인 요소인 좋은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처음 컴퓨터를 대하는 유아에게 더욱 중요하다. 또한 유아들의 발달단계와의 적합성 및 개인차를 위한 배려를 하는 교사요인도 중요하다.
적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선정과 함께 효과적인 컴퓨터 활동의 전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는 선행활동에서 전개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활동을 컴퓨터활동과 연관시키고, 자신의 사고를 발전시켜나가면서, 창의적 사고와 지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Duckworth(1987)는 유아의 추론능력인 창의적 사고는 다른 전단계의 사고위에 만들어 진다고 하였다. 유아가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 활동을 하기 전에 선행활동을 통해 유아의 기반 지식위에 관계를 만들고 통합함으로써 여러 가지 다양한 생각을 창조할 수 있다. 즉 선행활동을 함으로써 창의력,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다.
NAEYC(1991)가
참고문헌
* 김경희(2002), 개념적 접근법에 의한 음악감상이 유아의 음감과 리듬감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응식(1997), 유아경제 교육에 관한 연구, 제주관광전문대논문집
* 유구종(1998), 유아교사와 유아를 위한 유아컴퓨터교육의 실제, 서울 : 양서원
* 조선희·유연옥(1999), 유아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철학적 탐구공동체 접근법, 서울 : 창지사
* 통일부(2003), 통일교육 기본 지침서
* 황보영란(1998), 유아의 컴퓨터에 대한 정서, 그리고 유아에 의해 지각된 부모, 교사, 또래의 컴퓨터에 대한 정서와 인지능력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말,수놀이학습,문제해결협동학습,경제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독서교육,보건교육,통일교육,과학교육 분석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말과 수놀이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문제해결협동학습과 경제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독서교육과 보건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통일교육과 과학교육 분석Ⅰ. 개요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말과 수놀이학습1. 받침 주사위 놀이2. 내 친구3. 생각을 열어요4. 받침있는 글자 찾기5. 말놀이6. 말놀이(힌트지)1) ‘사’로 시작하는 말2) ‘리’로 끝나는 말3) 끝말 이어가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비를 풍자하여 부모의 능력만이 아니라, 할아버지의 재력이 있어야 제대로 교육을 말할 수 있다는 말이 세간에 떠도는 실정입니다.90년대 중반에 영국의 교육계에서 “신인류에 대한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이 보고서는 신자유주의로 인한 교육양극화가 어린 학생들에게 미치는 심리현상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지금까지 자신을 낳아주고 길러주는 부모에게 고마워하는 것은 전 인류적인 상식입니다. 그런데, 부모의 경제력에 의해 차별받는

  • [교과교육론] 제 5장 교수-학습활동
  • 유아기는 성장발육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충분한 영양 공급은 일생 동안의 성장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의 영양 상태는 정신적 성장발달에도 영향을 끼치며 영양 및 식사습관 형성의 중요 요인이다. 한편 유아들은 탐구의 욕구가 강하고 활동적이므로 사고의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안전에 대한 태도를 기르고 대처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건강과 안전생활 교육의 목적건강 및 안전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유아문학의 장르1. 그림책2. 전승문학3. 환상문학4. 사실문학5. 지식그림책 6. 동시ꊴ 교육 방법1. 좋은 도서 선정2. 유아문학의 매체와 지도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체적 언어이론이 한국에 소개된 이래, 유아 문학은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도덕교육, 창의성 발달, 사고 발달, 친사회적 행동, 그림의 표현력, 정서 지능 등을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