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유아체육의 목적,중요성, 유아체육의 내용,기본원리, 유아체육의 안전지도방법,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유아체육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체육의 목적

Ⅲ. 유아체육의 중요성
1.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시기’이다(Hurlock)
2. 출생 이후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3.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4.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Ⅳ. 유아체육의 내용
1. 유아체조
2. 기초체력
3. 교구놀이
4. 동작놀이
5. 스포츠 놀이
6. 생활교육
7. 전통놀이

Ⅴ. 유아체육의 기본원리
1. 자발적인 활동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실험의 원리
4. 개별화의 원리
5. 사회화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Ⅵ. 유아체육의 안전지도방법

Ⅶ.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Ⅷ. 유아체육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연구물의 분석이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경향을 분석하는 추세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유아수학교육논문의 경향분석․유아 컴퓨터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경향분석․유아체육 연구 동행에 관한 고찰․유아교사관련 학위논문 경향분석으로 유아교육연구의 내용별 분석경향이 90년 후반기에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는 유아교육관련 자료가 급증하게 증가하였고, 유아교육연구 분야도 세분화되어 가는 경향을 입증하는 예라 본다. 이렇게 세분화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한 이영주, 장현미, 안미숙, 고선미의 학위논문을 살펴 보고자한다.
이영주는 발표된 학회논문과 유아 및 수학교육 관련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중 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논문 총 182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내용을 하위영역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의 보존개념 34편(14.2%), 단순․복합분류 29편(12.1%), 수세기와 공간25편(10.45), 수의 모양 및 크기 인식 20편(8.3%). 사물의 순서, 교수방법 13편(5.4%), 더하기․빼기 11편(4.6%)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제1차시기(1945년-1978년), 제2차시기(1979년- 1981년), 제3차 시기(1982년-1986년), 제4차시기(1987년-1991년), 제5차시기(1992년-1995년)로 나누어 연구내용별 분석을 하였다. 연구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논문의 경향은 양적인 연구가 총 182편의 논문 중 177편(97.3%)이였고, 질적인 연구가 5편(2.7%)으로 대부분의 연구가 양적인 연구유형에 속하였다. 양적인 연구 유형 중 실험연구가 84편(46.2%)으로 가장 많았으며, 기술적 연구가 50편(27.5%), 상관연구가 19편(10.4%), 내용분석연구가 18편(9.9%), 조사연구가 6개(3.3%) 순이었다. 질적인 연구유형 중 역사적 연구가 5편(2.7%)이었고, 민속학적 연구는 없었다.
장현미는 연구대상으로 유아교육학과 및 관련학과의 유아교육전공자에 의해 연구된 유아컴퓨터 교육관련 학위논문 30편으로,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13편(석사10편, 박사3편),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7편과 비 학위논문으로 유아교육전문 학회와 대학연구소에서의 연구논문 30편 등 총 60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적인 연구내용의 경향을 보면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이 영역 운영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컴퓨터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저조하였다. 학위논문인 경우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의 효과, 컴퓨터 활동의 영역 운영,
참고문헌
▷ 김기웅·곽은정(1996), 유아 및 아동체육, 보경문화사
▷ 나정·유희정·문무경(2002),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한국교육개발원
▷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1991), 운동은 요람에서부터, 유아편, 서울 : 국민생활협의회
▷ 양옥승(1997),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한국어린이 육영회, 유아교육 교사 일반연수자료
▷ 유아 체육 연구회(1990), 유아 체육, 서울 : 경인문화사
▷ 지성애(1995), 유아 놀이 지도,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을 후속 되는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아동이 초등 학교에 취학했을 때 학력과 생활면에서 잘 적응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목적이라고 본다. 이 기능과 태도에는 주로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기초 기능인 읽기, 쓰기, 셈하기와 단체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즉 줄서서 기다리기, 손씻기, 교통 안전 지키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 내용은 미리 교사에 의해 준비되고 계획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역할을 한다.2) 유아기의 교육 유아기는 만 1세에서 6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유아기에도 영아기의 지도방법이 그대로 적용되었으나 연령에 따른 특징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있었다. 이때에는 특히 성격교육에 관심을 많이 가져,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 볼 수 있듯이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전통적으로 인식하여 왔다.만 1년이 지나면 혼자 힘으로 걸을 수 있게 되고, 차츰 이유식을 하게 되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가장 변화가

  • 유아교육개론1A)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보육교육시설과 환경0
  •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 위해 방문한 유치원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ㅇㅇ유치원을 방문하였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한 몇 가지 측면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내용3) 도덕과의 총괄목표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현황1. 기본생활 습관면1) 학생 실태2) 교사측면3) 학부모의 기대2. 자아확립면1) 학생실태2) 교사측면3) 학부모의 기대Ⅳ.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1. 인사예절 교육의 중요성2. 인사예절 지도 방법3.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Ⅴ.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안전생활교육1. 안전 생활 현장 체험 활동의 실천1) 현장 체험학습 방법2) 실천 내용2. 포스터 그리기와 글쓰기 대회를 통한 안전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 위해 방문한 유치원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ㅇㅇ유치원을 방문하였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한 몇 가지 측면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