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유아체육의 목적,중요성, 유아체육의 내용,기본원리, 유아체육의 안전지도방법,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유아체육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체육의 목적
Ⅲ. 유아체육의 중요성
1.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시기’이다(Hurlock)
2. 출생 이후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3.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4.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Ⅳ. 유아체육의 내용
1. 유아체조
2. 기초체력
3. 교구놀이
4. 동작놀이
5. 스포츠 놀이
6. 생활교육
7. 전통놀이
Ⅴ. 유아체육의 기본원리
1. 자발적인 활동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실험의 원리
4. 개별화의 원리
5. 사회화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Ⅵ. 유아체육의 안전지도방법
Ⅶ.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Ⅷ. 유아체육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연구물의 분석이 연구내용에 따라 연구경향을 분석하는 추세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유아수학교육논문의 경향분석․유아 컴퓨터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경향분석․유아체육 연구 동행에 관한 고찰․유아교사관련 학위논문 경향분석으로 유아교육연구의 내용별 분석경향이 90년 후반기에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는 유아교육관련 자료가 급증하게 증가하였고, 유아교육연구 분야도 세분화되어 가는 경향을 입증하는 예라 본다. 이렇게 세분화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한 이영주, 장현미, 안미숙, 고선미의 학위논문을 살펴 보고자한다.
이영주는 발표된 학회논문과 유아 및 수학교육 관련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중 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논문 총 182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내용을 하위영역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의 보존개념 34편(14.2%), 단순․복합분류 29편(12.1%), 수세기와 공간25편(10.45), 수의 모양 및 크기 인식 20편(8.3%). 사물의 순서, 교수방법 13편(5.4%), 더하기․빼기 11편(4.6%)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제1차시기(1945년-1978년), 제2차시기(1979년- 1981년), 제3차 시기(1982년-1986년), 제4차시기(1987년-1991년), 제5차시기(1992년-1995년)로 나누어 연구내용별 분석을 하였다. 연구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논문의 경향은 양적인 연구가 총 182편의 논문 중 177편(97.3%)이였고, 질적인 연구가 5편(2.7%)으로 대부분의 연구가 양적인 연구유형에 속하였다. 양적인 연구 유형 중 실험연구가 84편(46.2%)으로 가장 많았으며, 기술적 연구가 50편(27.5%), 상관연구가 19편(10.4%), 내용분석연구가 18편(9.9%), 조사연구가 6개(3.3%) 순이었다. 질적인 연구유형 중 역사적 연구가 5편(2.7%)이었고, 민속학적 연구는 없었다.
장현미는 연구대상으로 유아교육학과 및 관련학과의 유아교육전공자에 의해 연구된 유아컴퓨터 교육관련 학위논문 30편으로,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13편(석사10편, 박사3편),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7편과 비 학위논문으로 유아교육전문 학회와 대학연구소에서의 연구논문 30편 등 총 60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적인 연구내용의 경향을 보면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이 영역 운영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컴퓨터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저조하였다. 학위논문인 경우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의 효과, 컴퓨터 활동의 영역 운영,
- 참고문헌
-
▷ 김기웅·곽은정(1996), 유아 및 아동체육, 보경문화사
▷ 나정·유희정·문무경(2002),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한국교육개발원
▷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1991), 운동은 요람에서부터, 유아편, 서울 : 국민생활협의회
▷ 양옥승(1997),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한국어린이 육영회, 유아교육 교사 일반연수자료
▷ 유아 체육 연구회(1990), 유아 체육, 서울 : 경인문화사
▷ 지성애(1995), 유아 놀이 지도,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