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유아전통놀이, 유아전래놀이, 유아역할놀이, 유아표현놀이, 유아풍물놀이, 유아민속놀이, 유아사회가상놀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전통놀이
1. 전통놀이의 의의
2.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 문화 교육의 충실
3.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놀이

Ⅱ. 유아전래놀이
1. 유아전래놀이에 대한 이해
2. 유아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3.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서 전래놀이의 실시배경

Ⅲ. 유아역할놀이

Ⅳ. 유아표현놀이
1. 표현놀이란
2. 표현놀이 활동의 목적
3. 창의적인 표현 활동의 지도원리
4. 유아와 함께 하는 표현놀이를 위한 문학작품 선정

Ⅴ. 유아풍물놀이

Ⅵ. 유아민속놀이

Ⅶ. 유아사회가상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전통놀이

1. 전통놀이의 의의

우리 민족은 수천 년의 삶을 이어오는 과정에서 놀이 문화를 창조하고 그 전통을 지켜왔다. ‘전통놀이’는 오락성을 띤 놀이의 형태를 빌어, 전통사회가 기르고자 했던 신념과 가치를 담고 있는 하나의 문화 프로그램이다. 삶에 대한 한겨레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놀이는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문화 전통을 계승․발전시킴과 동시에, 인류 보편가치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과 같은 민주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인간이다. 이러한 인간은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

2.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 문화 교육의 충실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다른 나라 및 다른 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한편,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귀중히 여기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데 개정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 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우리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상징에 친숙해져야 한다. 또 우리 나라 고유의 명절 풍습과 민속놀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친밀감을 가지도록 하고, 다른 나라 사람과 그들의 생활 풍습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함으로써 편견을 가지지 않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에 친숙해지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우리말과 글에 애정과 자긍심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전래동화나 전래동요를 즐겨 들으며 자연스럽게 우리말과 친해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3.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놀이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생활습관 및 협동적인 생활 태도를 강조하였으며 “더불어 사는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 내고,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에 친숙해지도록 우리 나라 전통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할 것을 고시하고 있다.
전통 문화와 관련된 경험과 친밀감을 가지도록 하며 또 친밀감을 통하여 전통 문화를 보다 지속적으로 경험하도록 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숙경, 한국 전래놀이 노래, 서울 : 이진, 1997
강문희,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류경화,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교육, 창지사, 1999
이대균, 3, 4, 5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프로그램, 양서원, 1998
최향·박지훈 역, 저절로 흥이 난다(민속놀이), 대교출판, 2005
홍양자,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 : 우리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역할;변화하는 세계경제와 정부의 역할안석교 : 한국경제연구 : 1990: 4,2(”90.12):5-2656 소 가격안정을 위한 정부수매사업분석유병서 : 농업경제연구 : 1989: 30(”89.12):81-10157 경제개혁공약은 끝내 실종됐는가;경제기획원장관에게주종환 : 신동아 : 1990: 373(”90.10):242-24858 정부도 무릎꿇은 세계 최고의 지하 경제 왕국;한국경제 고발진단강영철: 다리: 1990: 31(”90.5):250-25759 정부정책의 신뢰에 관한 연구;제5공화국하의 경제사회지역 및교육정책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회과학(52종), 철학(48종), 예술(26종), 역사와 지리(13종), 종교(12종), 언어(9종) 등의 순. 동시동화도 10종.6) 과학: 과학 일반(9종), 유전과 진화(11종), 우주 천문학(10종), 과학자 전지(9종), 기타 컴퓨터 관련서가 많았음.7) 전기: 역사 인물(9종), 종교가(20종), 우리 나라 정치 사상가(10종)8) 민속과 민담 등 한국 전통(21종), 생활철학서(15종) 외 동양사상 관련서가 많음.청소년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면 그들만이 지니고 있는 특징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내 고부갈등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놀이’,‘가족어울림 한마당’ 등과 같은 가족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서로의 행동과 마음으로 표현하는 관계 속에서 부모자녀 간에 관계 향상과 지역사회에서 다문화 강사로서 역할 습득 등은 이민자여성들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가족관계 향상과 지역사회 구성원이 다문화 가족에 대한 다양성을 인식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임을 알리는 다문화 소통 프로그램이다. 우리조가 진행하게 될 다문화 가정의 고부관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표현하게 지도하는 과정정리내면화◦ 노래부르기, 합주하기, 가락지어부르기 등과 같은 음악적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며 감상활동(鑑賞活動)을 통하여 음악을 내면화함으로써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방법1. 우리나라의 여러 악기들 - 우리나라 악기와 연주방법제작목적▸우리 악기는 종류도 많고 모양도 특이한 것이 많다. 그렇지만 유아들은 그런 악기조차 있는 줄 모르기에 여

  • 우리나라 전통적인 아동놀이00
  • 놀이00요즘 아동들은 컴퓨터 전자게임에 빠져 우리의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거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학원수업과 학교수업에 바쁘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더욱 놀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이에 따른 유아들의 신체 움직임은 여러 가지 이유(놀이공간의 부족, TV나 비디오 시청, 전자오락 등의 실내놀이 증가, 부모들의 잘못된 기대 등)로 인하여 신체운동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 비만의 문제가 사회화되는 것도 어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