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유아와 공간조망능력, 유아와 요리활동, 유아와 동화, 유아와 텔레비전환경, 유아와 문학작품, 유아와 무력감, 유아와 역사연표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와 공간조망능력

Ⅱ. 유아와 요리활동

Ⅲ. 유아와 동화

Ⅳ. 유아와 텔레비전환경

Ⅴ. 유아와 문학작품
1. 정서 발달은 성격 발달의 중요한 부분이다
2. 언어발달에서는 문학 작품 속에는 작가에 의해 신중하게 선택되고 예술가의 풍부한 감성과 이성으로 짜여지고 정리된 언어가 담겨있다
3. 사회적 발달에서는 아동문학 작품들은 실제의 세계 및 환상의 세계 등 다양한 세계를 담고 있다
4. 사고력 발달이 있다

Ⅵ. 유아와 무력감

Ⅶ. 유아와 역사연표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와 공간조망능력

공간조망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지각적 관점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Kurdek & Rodgon. 1975). 즉 공간조망능력은 있는 대상에 대해 자신의 입장에서 지각적으로 지배되어 판단하는 단계를 벗어나 대상이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아는 능력과 특정 관찰위치에서 대상이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정확히 추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Piaget와 Inhelder는 일반적으로 공간개념(spatial concept)을 “공간에 대한 기본적 관념”으로 정의하고 있다(Hart, 1973).
Piaget와 Inhelder(1956)는 공간개념을 크게 3종류로 나누어 연구하였는데, 첫째, 위상적(Topological) 공간개념, 둘째, 투사적(Projective) 공간개념, 셋째, 유클리드식(Euclidean) 공간개념이다.
Piaget와 Inhelder는 조작적 실험을 통하여 유아가 3살 정도에 위상적 공간개념을 획득하고 구체적 조작기의 후반에는 투사적 공간과 유클리드식 공간개념을 발달시키며 일반화된 공간개념은 형식적 조작기에 획득된다고 하였다. 위상적 공간관계 이해는 한 물체와 다른 물체간의 관계를 인식하는 것으로 접근(provimity), 분리(separation), 순서(order), 포위(enclosure)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며 열려진 모양(open figure)과 닫혀진 모양(closed figure)을 구별하는 능력이다. 투사적 공간관계이해는 상, 하, 전, 후, 좌, 우의 방향에서 물체를 볼 때 보는 위치에 따라 물체의 모양은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즉, 다른 관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공간조망에 대한 인식을 갖는 시초가 될 수 있다(Nigl & Fishbein, 1974). 유클리드식 공간개념은 모든 공간적 관계는 보는 이의 시각과는 무관하게 유지되며, 여러 각도에서 보는 사물의 위치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Piaget는 어린이들이 공간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과 공간관계를 포함한 지적 작용을 수행해 나가는 능력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공간조망 능력에 관한 연구는 Piaget & Inhelder(1965)의 세 산 실험(Three Mountains Experiment)에서 비롯된다. 이 실험은 4-12세까지 100명의 아동에게 모양이 다른 3개의 산모형이 놓인 장면을 보여주고 피험자와는 다른 위치에 앉은 인형에게 보여지는 산의 모형을 추론하도록 하였다. 그 실험결과 공간조망능력에 대한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연속적인 단계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인경 / 유아의 공간개념과 읽기, 쓰기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권구순 / 연표학습이 역사적 시간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6
남명자 /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 나남출판
덕성여자대학교 / 유아 영양과 요리활동, 서울 : 덕성여대출판부, 2001
전세레나 / 전도식기(5˜7세)아동의 공간표현 발달단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장혜순 / 아동문학론, 서울 : 창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능력일상생활과 가사노동의 불편함이 있슴주거환경■ 자가 □ 전세 ( ) □ 월세 ( / ) □ 무료임대 □ 기타주택구조주방1, 화장실 1, 방 2난방형태■ 기름 □ 가스 □ 연탄 □ 기타서비스욕구가사심리정서의료후원교육기타■ 밑반찬■ 가사지원□ 도배□ 이미용□ 목욕□ 방문■ 이웃사촌■ 야유회■ 가족치료□ 간병■ 병원동행■ AL모임원조■ 알코올 중독치료■ 결연후원■ 물품후원■ 학비지원■ 방과후 지원■ 학습지도■

  • 아동문학(기말)
  • 동화구연은 교육활동이다.2.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 - 석용원(1993)첫째, 상상력을 기른다.둘째, 생각하는 힘(사물의 핵심에 주의를 집중하고 그것을 지속시켜 한 가지를 추구하는 힘)을 기른다. 셋째, 청취자와 구연자, 혹은 청취자끼리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한다.넷째, 언어의 힘(어휘, 어감)을 기른다다섯째, 글자를 모르는 유아에게 문학을 즐기게 한다.여섯째,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텔레비전과 이야기의 차이점“ 저녁

  • 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
  • 능력이 증가된다. 과제에 의욕적이 되고 일의 성취에 기쁨을 느끼나 자신의 솜씨에 구애를 받으며, 창조성이 풍부해진다.만 4세는 사회적, 생리적, 감정적인 조절능력이 발달하여 스스로 신체 에너지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화내는 대신 다른 방법으로 불만을 해소 할 줄도 알게 되면서 도덕심을 배우기 시작한다.4. 신체적 발달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특히 유아들이 환경을 조정할 줄 아는 중요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 [귄터그라스][양철북][광야][넙치]귄터 그라스의 변증법, 귄터 그라스의 여성상, 귄터 그라스의 소설 양철북, 귄터 그라스의 소설 광야, 귄터 그라스의 소설 국부마취를당하고, 귄터 그라스의 소설 넙치 분석
  • 역사가 중첩시키는 독특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독일 민족의 최초의 통일을 지켜 보면서, 자신의 작품을 통해 통일 후의 프로이센-독일 사회를 본격적으로 다룬 테오도르 폰타네가 부활되고 있다. 『Ein weites Feld』의 발표를 전후해서, 독일 신문의 문예란을 중심으로 진행된 작품에 대한 평가 작업은 대단히 치열하게 진행되었고, 평가의 결과는 극심하게 이분된 양상을 보였다. 한 문학작품에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교차한다는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 속에서 즐겁고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하며 귀히 여기는 사람으로 정장함으로 더불어 사는 밝은 미래를 이끌어 갈 유능한 인재양성을 추구한다.② 기관의 환경유아의 언어 발달은 영유아의 개인적 조건, 가정환경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은 아동이 자신에게 익숙한 부모와 가정에서 떠나가서 최초로 만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