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본인이 교육심리 수강시 작성한 레포트로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서 심도깊게 다룬 자료입니다. 자료를 다운받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오랜시간을 투자해서 성심성의껏 작성한 자료이니 믿으셔도 됩니다.
교육심리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과 교육심리를 수강하시는 사범대생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서 론
1. 교육심리학의 정의
Ⅱ. 본 론
1. 교사와 교육 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목적과 기능
3. 교육심리학의 발전
4. 교육심리학의 성격
5. 교육심리학의 역할
6.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대두
Ⅲ. 결 론
1. My opinion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심리학의 개념은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
하여 원리를 정립하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응용심리학
또는 교육학의 한 분야 이다.
교육심리학에서 심리학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학습자의 발달과정이나 학습
방법과 관련된 법칙정립이 그 핵심이 되어 가치중립적인 과학적인 연구가 된다.
한편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습자를 성장하도록 도와준다는 교육적 측면이 중요시되는
경우에는 여기에 가치가 개입된다.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에서는 과학적인 성격이 가장 강한 연구영역이지만,
심리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목표나 교육과정을 타당성 등에 대한 고찰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가치문제를 벗어나기 어려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필요로 하는 교육적 존재이다. 나 또한 태어나면서부터 부모님의 보살핌 즉, 가정교육을 시작으로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학교교육을 병행하였다.
학교교육을 마치면 평생교육이라는 교육을 받으며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는
교육을 받으며 살아간다. 이렇듯 교육은 우리의 삶 깊숙한 곳에서부터 함께 동행하며
우리 인간을 참되게 만들어 주는 수단이 된다.
따라서 인간이 가장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가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도 훌륭한 교사에 의해 좋은 교수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서는 참된 인간이 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위해 필요한 학문 중에서 중요한
것으로는 교육심리학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여광응 외(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언주(1999), 「신교육심리학(2판)」, 서울 : 문음사
김영채(역)(1991), 「학습심리학」, 서울 : 박영사
여광응 외 (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정원식 외 (1980),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