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개념,현황,내용,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제도적규정,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개념

Ⅲ.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필요성
1. 유아교육 기회의 확대
2. 유아교육에 대한 투자 가치의 극대화
1) 교육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Ⅳ.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현황

Ⅴ.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내용

Ⅵ.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제도적 규정

Ⅶ. 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의 방안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정상화와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유아교사 양성체제와 재교육이 정착되어야 하며, 근무조건 및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3. 유아교육 이원화 체제에서 발생되는 교육 내적인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4.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시행되어야 한다
5. 유치원과 초등교육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유아교육관련 행정조직 확충으로 유아교육의 질 고양 체제를 확립해야 할 것이다
7. 초등학교 취학전 1년은 무상교육으로 실시되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이 경감되어야 한다
8. 교육재정의 지원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의 정부의 책임을 높이고 질 높은 균질한 유아교육을 목표로 한 “유아학교”로의 전환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는 무척 크지만 동시에 우려 또한 가지고 있다. 초중등학교에 대해 워낙 낮은 신뢰감을 갖고 있어 정부의 지원은 좋으나 자칫 경직된 유아교육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유치원교육(여기서는 유아교육기관을 통칭한 것임)에서는 그나마 내 돈 내고 보내서인지, 서로 경쟁해서인지 아이들에게나 학부모에게나 말로나마 서비스가 대단하다. 어쨌든 고객으로서 형식적 대접은 받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초등학교에 입학하고부터는 학교의 고압적 자세에 학부모는 주눅이 들고 아이들은 다니지 않으려야 안 다닐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초중등 12년을 감옥 같은 학교에 넣는 것도 끔찍한데 떼돈을 준다 해도 어린 유아시기부터 현재와 같은 “학교”에 집어넣는 것은 반기지 않을 것이다. 학부모들은 “학교”에 대해 이중적 태도를 취한다. 학부모 대상 설문에서도 “유아학교”라는 명칭에 대해 70% 이상이 찬성을 하면서도 동시에 “학교”에 거부감을 갖는다. 학교는 남들이 받는 만큼 평균적인 교육은 받을 수 있다는 것과 국가가 책임지고 있는 교육기관이라는 기본적 신뢰를 하고 있는 반면 학교가 가지는 부정적 인식 또한 아주 깊다. 따라서 유아학교에 획일적인 교육, 똑같은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지시와 명령위주의 교육방식이 도입되는 것을 염려하는 것이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해 초중등교육법에서 분리된 유아교육법 제정에서부터 만5세아 무상교육의 조속한 실현, 3-5세의 교육복지형 유아학교로의 통합전환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관심은 여전히 미흡해 보인다. 어떠한 난관도 극복하고 유아교육의 개혁을 꼭 이루겠다는 의지 속에 진행되기보다는 관계자들 다수의 관망하는 태도, 이해집단과 부처의 반대로 가능하지 않을 거라는 냉소와 무관
참고문헌
나정·천세영·장명림(1996) :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 방안 연구,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임미숙(1993)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관계 교육법의 분석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창희(2002)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외 12명(2001)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전인옥·박선희 공저(2001) : 현대사회와 아동, 한국방송통신 대학교 출판부
장명림·나정·이기숙·김양분·최윤정(1999)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촉진을 위한 유치원평가체제 구축,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미,필요성,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현황,내용,확립방향
  •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의미,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현황과 내용,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확립 방향 분석Ⅰ. 개요Ⅱ.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의미Ⅲ. 유치원 공교육화(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1. 유아 교육의 기회균등올 실현하기 위해서이다2. 유아 교육에 대한 각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3. 여성 취업을 위한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 경향,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공교육화,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문제점,시사점
  • 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1.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2. 유아를 교육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수행, 평가한다3. 유아가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4. 유아와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한다5.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6.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 요구, 관심을 존중하고 문화적․언어적 다양성을 반영한다7.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내용을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되었다.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001), p3그러나 현대에 와서 여러 국가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이루어지면서 유치원이 학교제도 속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취학전, 학령전(preschool) 교육이란 용어를 유아교육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은 취학전, 학령전 교육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반적으로 유아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유치원 평가제1) 개념유치원 평가는 유치원의 질을 더욱 높이기 위해 컨설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유치원은 유치원의 설립인가제와 시도 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 인증 절차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더 나아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2) 필요성 및 목적(1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공교육화를 위한 과제
  • 교육개혁위원회는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한 유아 교육개혁 방안」으로 3개안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유아 교육 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국가가 추진하는 교육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유아 교육은 항상 뒷전으로 밀리게 되어 2000년에 들어와서도 실질적인 측면에서 유아 교육의 공교육화는 거의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80년대에 유아교육의 보편화가 시도되었다고는 하나 그러한 시도가 유치원을 공교육의 개념으로 전체 교육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