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업]온라인수업의 분류,원리, 온라인수업의 시스템개발,인식, 온라인수업의 평가,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온라인수업의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온라인수업의 분류

Ⅲ. 온라인수업의 원리
1. 학생-교사의 접촉 원리이다
2. 학생들 상호간의 협력의 원리이다

Ⅳ. 온라인수업의 시스템개발
1. OKI(Open Knowledge Initiative) Project의 태동 배경
2. OKI Project의 이념과 참여 기관
3. 시스템의 형태와 프로젝트 현황

Ⅴ. 온라인수업의 인식

Ⅵ. 온라인수업의 평가

Ⅶ.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1. 학습자가 온라인수업을 면대면 수업과 마찬가지로 진지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수업운영 전략이 요구된다
2. 학습자가 웹기반 수업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준비시킨다
3. 학습자가 정보나 과제물 공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한다
4. 학습자가 웹기반 수업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움을 제공해야한다

Ⅷ. 온라인수업의 제고 방안
1. 초기 교실 수업(Initial Class Meeting)
2. 온라인상에서의 의사 소통(online communication)
3. 학생 활동 관찰(Monitoring Student Activity)
4. 학습 자료의 다양화(Diverse Instructional Materials)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 주요 학술지인 ‘교육학연구’ 및 ‘교육공학연구’에 발표된 논문 중 순수하게 웹기반 온라인 수업을 한 사례연구는 세 편이었다.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웹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심리적 변화: 사례연구’ 등이 바로 그것이다.
박인우는 대학교 1학년 재학 중인 27명을 대상으로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연구하였다. TopClass라는 웹기반 가상교육 솔루션을 사용하여 제공한 가상토론 환경에서 1997년 5월 16일에서 5월 29일까지(일요일 제외) 12일간 가상토론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비동시적 가상토론에서 내향성은 외향성에 비교할 때 동일한 참여시간을 보인 반면, 보다 많은 견해를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내향성은 외향성에 비해 가상토론의 특성에 대한 인지와 토론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인지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동시적 가상토론이 내향성/외향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없으며, 이러한 결론이 내려지기 위해서는 보다 추가적인 연구를 필요로 한다고 결론짓고 있다.
임정훈은 한국방송대학교 3학년 재학생 중 국어국문학 강좌 ‘고전시가강독’을 수강하는 15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기간은 약 4개월이었으며, 적용된 가상교육 플랫폼은 삼성 SDS의 가상학교 저작지원 시스템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가상수업에서 교수자는 끊임없이 수업을 위한 준비를 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상수업에서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적절한 토론운영 전략의 필요성과 수업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는 교수자에게 너무 많은 부담이 가중된다는 인식을 규명하였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
참고문헌
김종환·한규정(1999),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인터넷 활용 수업 모델, 한국정보교육학회 하계 학술 발표 논문
김민정(1996), 온라인 수업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이인숙(1999),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엄혜진(1998), 문제중심학습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온라인학습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장원규(2001), 온라인 교육시장의 현황과 발전과제, 교육재정경제연구 10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개발(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 일반적으로 커리큘럼개발이란 용어는 학교교육의 장에서, 평생교육의 장에서는 프로그램 개발, 또는 프로그래밍이란 용어가 더 자주 쓰임. - 프로그램 개발은 넓은 의미에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기획(planning), 운영(implementing), 그리고 평가(eval!uating)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프로그램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자의 공통적인 책무 ① 교

  • 성남시의 정의와 기능
  • 온라인 구축 시스템 완비 행정서비스 일반화, 행정 단계 복잡화로 주민 서비스 질 약화 등을 들었다.홍 의원은 “분당구 분구는 행정의 소모와 갈등만을 촉발하게 된다.”며 “행정서비스 강화, 행정 경쟁원리 도입, 행정의 책임경영 강화 등을 위해서도 분구는 신중히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경향신문 성남/최인진기자 ijchoi@kyunghya (3)사회화, 사회통합의 기능시민 모두가 참여하고 향유할 수 있는 문화 기반 마련하고 성남의 문화 다양화를 위한

  • [조직행위론] 농협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2. 문화적 차원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1) 구성원의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처벌↳ 위 예시에서 봤듯이 공금 횡령, 도덕적 해이등의 잘못에 대해서 100%중에서 23% 정도만 처벌을 받고 있고 그 처벌도 형사고발까지 이루어 지지 않고 기업 내부에서 감봉등의 간단한 조치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례가 이어지면 지속적인 비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악순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보여주기 식이 아닌 실

  • 교원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 제고 등을 제시한다. 교원의 지위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교원 모임의 지원 강화, 회원 계층별 다양한 회원 수혜 사업 추진, 여 교원 정책 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단체 교섭력 신장을 위한 중앙-시도 연계성 강화와 전략공유, 교권 보호와 교육 정보 서비스 확대, 한국교총 변호인단의 교권 및 생활 법률 상담 서비스 추진, 교권 옹호기금 확대 적립 등이 있다. 또한 교육 정책 형성에의 참여로서 현장 정책의 개발과 추진을

  • 청년실업에 대한 고찰
  • 인식을 바꾸고, 기업이 기업윤리정신에 입각하여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운영을 하고, 국가와 사회는 이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을 성공한 외국의 사례에서 찾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접근을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1. 서론2. 청년실업의 실태3. 급격한 청년 실업의 원인4. 청년실업의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5. 종합대책6. 기대효과7. 청년실업대책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8. 외국의 청년실업 대책9. 외국의 청년고용정책 성공사례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