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아동그림][아동미술]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특징,발달단계,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심리분석,색채,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특징

Ⅲ.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1. 착화기(Scribbing),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7~9세
4. 초기사실기(Drawing Raelism), 9~11세
5. 의사실기(Psuedo-Re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적 시기(The Stage of Decision), 13~17세

Ⅳ.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심리분석

Ⅴ.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에 나타난 색채
1. 빨간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2. 파란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3. 노란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4. 녹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5. 검정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6. 주황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7. 갈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8. 보라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Ⅵ.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지도방법
1. 심리적인 해방감을 주는 방법
1) 유치한 그림보이기
2) 눈 마주 쳐다보기
2.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
1) 보자기에 싼 물건 보이기
2) 추상형보이기
3) 이야기나 음악듣기
4) 손으로 만져보기
5) 그리다 만 선 그리기
3. 표현방식을 바꾸는 방법
4. 감동을 갖게 하는 방법
1) 몸으로 본것을 흉내내기
2) 낙서 그림으로 그려보기
5. 관찰력과 서로 이야기 하는 방법
6. 조건을 제시하는 방법
1) 재료를 변화시켜 그리기
2) 색채를 제한 하기
3) 화지의 형 바꾸기
4) 혼색하기
5) 협동 제작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화 역시 기교를 부리지 않은 가장 순수한 형태로서 자신의 세계를 외부로 표출시켜 나간다. 즉 단순화 되고 직접적이며 필요 이상의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그림을 그려내게 되는 것이다. 원시미술이 지역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 것처럼 아동화도 나라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는 세계 여러 나라의 어린이들 모두가 순수한 마음에서 나오는 직관적인 그림을 그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미술은 차이가 좀 발견된다. 구석기 시대는 그들이 매일매일 야수와 대결하는 반복된 생활을 함으로써 동물에 대한 이미지는 강렬하고 생생하게 그들의 뇌리에 새겨져 있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눈 앞에 보이지는 않지만 잠재된 기억으로부터 이를 되살려 역동적으로 그릴 수 있었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의 미술은 생활이 다양해짐에 따라 상징적이며 도식적인 그림이 나타나게 된다. 어린이들도 그들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진실성을 잃고 제각기 다양화되어 가는 생활환경에 파묻혀 가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에게만 부여된 짧은 기간 동안만 수천 수만 년 전 원시인들에게 나타났던 그림 형태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그랬고, 어린이들이 그러는 것처럼 클레도 그가 보았을 대상 또는 작품을 결코 모방하지 않았다. 그는 그림을 그릴 때 자신의 앞에 작품을 두지 않았다. 대신에 그는 그 작품의 정신적인 이미지, 즉 그의 작품 전체에 흐르는 일반적 불확정사항 이내에서 그가 해결하게 될 형태나 내용에 관한 정확한 문제의 용어로 변형된 작품의 이미지를 구성했다. 그는 누드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에서도 인간해부학이 아닌 그림해부학의 그림을 그려야 하며, 누구라도 뼈대를 구축함으로써 자기가 그리려고 하는 그림그리기를 시작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단순히 어떤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원시인이
참고문헌
김재은 - 아동화의 심리분석, 서울 : 학연사, 1988
김광응·박은령 공저 - 아동 발달, 서울 : 형성출판사, 1992
박주식 - 아동화에 나타난 형태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스테판 레한 - 0세부터 2세까지 영재로 키우는 100가지 활동, 하서
임영기 - 아동화의 이론적 분석과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1
황민순 - 아동화의 발달단계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미술표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첫째, 도식화된 표현을 한다. 아동들은 사물의 형태를 반복 표현 해 보고, 표준적이고 정형적이 된 것, 즉 ‘도식적’인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러나 이 도식의 내용은 아동의 성격이나 성별, 성장 배경, 가정교육, 교육 방식, 개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둘째, 자기 중심적 표현을 한다. 도식화 단계를 아동 심리면에서 보면 미분화 시기에서 분화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아동화를 연구하려는 사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 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분석Ⅰ. 서론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1. 6․7세2. 8․9세3. 10․11세4. 11․12세Ⅲ.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흥미발달단계1. 2세에서 4세(구술동화기)2. 4세에서~6세(옛날이야기기)1) 옛날 이야기(4-8세)2) 그림책

  • (아동미술) 아동화의 발달단계, 아동의 그림그리기 발달단계
  • 발달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심리학의 입장에서는 넓은 의미에서 출생부터 청년이 되기 전까지를 말한다. 이상을 또 몇 가지의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그 분류 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영아기-(1~2세), 유아기-(3~6세), 아동기-(7~13세) 여기서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서 중학교 1.2학년까지의 그림을 아동화로 보기로 한다. 아동화 표현의 단계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고 있으나, 미술교

  • 아동화의발달단계와특징
  • 심리에서 구성적으로 표현하는 경우와, 심리적 불안감에 안정을 찾고싶은 마음에서 균형을 잡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어쨋든 대칭적인 그림은 딱딱한 그림이 되므로, 불안한 정서에서 벗어나 자유 로운 그림을 그리도록 해주어야 한다.12. 기저선의 표현- 유아기가 지나면 사물과 사물과의 유기적 관계를 의식하게 된다.도식기 부터는 기저선을 긋고 하늘과 땅을 구분하게 된다. 보통의 경우 도화 지를 주면 일단 아래쪽에 줄을 쭉 긋고는 그 밑은 땅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방법으로 첫째, 아동화의 발달단계 연구의 기저가 되었던 미술교육 이론가 중에서 V. Lowenfeld와 R. Kellogg의 발달단계 표현특징에 관한 연구를 알아보았다. 둘째, 우선하여 살펴본 두 연구자의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수집하여 조원들이 직접 작품을 분석한다. 작품 수집은 경기도 의왕시 소재의 가정 보육시설과 경상남도 부산 광역시 소재의 00어린이 집, 그리고 조원들이 개별적으로 주변인을 통해 그림 자료를 수집하여 총 35장의 작품을 연구에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