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유아 성교육][특수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청소년 성교육]시각장애유아 성교육, 특수학교 성교육, 학교 성교육, 청소년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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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각장애유아 성교육

Ⅲ. 특수학교 성교육
1. 정신지체학생의 성심리와 특징
2. 특수학교 성교육의 실태

Ⅳ. 학교 성교육
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습관을 기른다
2. 지적 학습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성 지식을 습득시킨다
3. 올바른 성의식, 분별 있는 성윤리를 확립시킨다

Ⅴ. 청소년 성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앙교육연구소의『순결교육을 위한 기초조사』는 우리 나라에서 처음 시도된 종합적인 조사연구로서, 전국 중고생 7,212명을 대상으로 생리적인 변화, 심리, 성적인 발달의 특성 및 양상, 사회 성적(性的)인 발달의 특성 및 양상을 다루었다.
교육부의『고교생 순결교육 조사 결과』는 서울 시내 고교 1학년생 남녀 각각 500명씩 1,000명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상 필요한 문제점과 성교육에 대한 희망사항을 중심으로 부분적인 면을 다루었다.
오형석안창선의『고교생의 성적 적응에 관한 조사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서울 시내 남녀 고교 8개교를 선정하여 남고생 6백 20명, 여고생 1천 50명에게 이성교제, 성적관심, 성도덕, 성경험 등 4개 영역에 대한 질문지 조사를 통한 실태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남고생이 여고생보다 이성교제 경험률이 높았고, 남고생의 약 70%, 여고생의 약 50%가 신체적인 접촉을 갖는 충동적이고 위험성을 내포한 교제였다고 했다.
성적 관심은 높았고, 불건전한 방법으로 성지식을 습득하며, 자위경험은 남고생이 72.1%, 여고생이 30.9%였으며, 혼전 순결을 지켜야 한다는 남고생이50.5%, 여고생이 85.4%로 나타났다. 성경험은 피상적인 관찰이나 상상보다 높다고 보고하면서, 특히 남고생이 여고생의 4배 정도이며, 실업계가 다소 더 높다고 조사되었다.
안창선의『여고생의 사회성적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강원도내 여고생 1,038명을 대상으로 이성교제, 성적 환경, 성적 태도, 성적 행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강원도교 교육청(1997), 학교 성교육의 강화방안, 강원교육
김진희(2000),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장애인 아우성 대회 자료집
김수현(1999), 정신지체 특수학교 중·고등부 교사들의 성교육 실태조사연구 : 서울시와 경기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한 가족 협회 부설 성문화 연구소(1996), 청소년 성교육(정신적인 면)
대한가족보건협회(1999), 지금 우린 이런 고민에 빠졌어요,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한국교육개발원(1985), 성교육 프로그램, 고등학교 교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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