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유통]농산물유통의 정의,중요성, 농산물유통의 역할, 농산물유통의 산지유통,도매유통, 농산물유통의 전자상거래,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농산물유통의 정의

Ⅲ. 농산물유통의 중요성

Ⅳ. 농산물유통의 역할

Ⅴ. 농산물유통의 산지유통
1. 산지유통의 개념
2. 산지유통의 기능
3. 산지유통의 조직

Ⅵ. 농산물유통의 도매유통

Ⅶ. 농산물유통의 전자상거래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유통구조 및 유통정보의 분산체계는 주로 상인들과 극히 일부분의 농민들에게 부여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있어 사실상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유용한 유통정보는 생산되지도 않으며, 설사 아주 미흡한 것이 있다고 하여도 대규모적인 정보습득경로가 부재하여 일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다. TV뉴스의 농수산물 문제는 폭등이나 폭락 등과 같은 센세이셔널한 내용이거나 물가상승의 주범으로서만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정확한 도매가격과 소매가격이 차이나 변동률, 가격변동의 원인 등이 제공되어지지는 않는다. 이것이 소비자들의 합리적 판단을 가로막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이런 유통정보에 대한 장벽은 결국 소비자들의 구매 시에 소매상들에 대한 교섭력의 부재 및 각 소매유통 주체별 가격 차이에 대한 대응부재를 야기하게 된다. 소매상에 대한 거래교섭력은 결국 각 소비자가 다수의 소매상들에게 직접 가격을 탐문하여 그 중에 싼 곳에서 물건을 거래하는 경우에만 가능한데 이런 경우에는 많은 탐색비용이 들게 된다. 또한 소비자의 조직화가 저조한 상황에서는 농수산물 유통에 대한 소비자주권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소비자보호원에서의 조정정도의 수준이 현재 소비자주권을 보호하는 수준인데, 무척 개별적이며 사후적인 처리에 머무르고 있고, 시정조치 이후에도 지속적인 감시와 위반에 대한 합당한 소비자측의 대응이 불가능하므로 동일한 불공정거래행위 및 분쟁이 지속되고 있다.
결국 이런 일회적인 소비자주권 행사 차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일상적인 조직화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 소비자의 조직화는 주로 ‘생활협동조합’ 차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선 그 조직화된 소비자의 수가 너무 미미하다. 일본이 경우 ‘생활구락부’라는 한 단체만 약 23만 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고, 전체 생협의 조합원수는 인구의 25%인 3000만 명을 넘어 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 비한다면 우리나라 생협에 가입한 세대는 모두 합쳐서 81,776세대에 불가하다. 따라서 생협의 소비자 조직률은 0.7%로 매우 낮은 편으로서 소
참고문헌
고재모 외(1996), 주요 농산물의 해외개발수입 방안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종수(1983), 농업협동조합의 농산물유통사업에 관한 연구, 한국협동조합연구 1집제1권, 한국협동조합학회
성일석(1998), 한국·중국·대만의 농산물 교역과 3국간 농업협력 방안, 동북아 식량안보와 농업협력방안에 관한 국제 세미나 자료집, 한남대학교
유병규(1999),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과제, 대구경북포럼, 통권 제19호
통계청(2000), 농산물생산비통계
한국농촌경제연구원(1998), 21세기에 대응한 농수산물 유통개선대책 연구-주요 외국의 농산물유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유통 859.2.3.1. 소리바다 사건9.2.3.2. 벅스뮤직 사건9.3법적 윤리문제 899.3.1프랜차이즈의 의의와 정의 899.3.1.1.프랜차이즈의 정의9.3.1.2. 프랜차이즈의 어원9.3.1.3. 프랜차이즈의 역사(1) 프랜차이즈의 태동(2) 프랜차이즈의 발전(3) 국내외 프랜차이즈 현황9.3.2. 프랜차이즈 형태에 의한 분류

  • 생활속의마케팅(기말고사 9~15주차 분량)
  • 9주차 1교시. 직거래만 있는 세상★ 학습목표- 직거래의 한계를 파악하고 유통의 존재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유통상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매상과 도매상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종류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경로구성원의 협력이 요구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경로 갈등 관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직거래의 한계- 유통의 가치- 경로의 구성- 경로의 갈등★ 도입사례“충남도, 농산물 직거래 ‘발

  • [유통학] 국내 할인점 분석
  •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선순환적 연결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2) 이마트의 마케팅전략(1) SWOT분석Strength(강점)- 한국형 할인점 모델 정착- 입지조건이 유리한 곳에 위치 - 대규모 전자동 물류센터 구축을 통한 점포 수 확대에 따른 원활한상품배송과 재고관리- 브랜드파워를 기반으로 PB를 형성Weakness(약점)- 국내or 해외 유통업체 대비 자금력의 열세- 조직 확대에 따른 상황대처 순발력 저하Opportunity(기회)- 주5일 근무제

  •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귀농 성공요인 분석 귀농 성공요인, 귀농 성공사
  • 분석을 통해 귀농 성공요인 및 시사점을 알 수 있었고 나름대로 성공방안을 제시해보았는데, 이는 귀농을 결심한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실패하지 않고 귀농을 잘 이끌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정부가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향으로 귀농 장려 정책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런 방안을 통해 귀농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국내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농업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 SPSS분석 [재래시장]
  • 도매업의 주요 판로이자 거래처이기 때문에 재래시장이 유통시장에서 퇴출된다면 지역의 제조업과 도매업의 연쇄적인 퇴출은 당연한 귀결이며, 또한 그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해 온 지역의 중소금융기관도 마찬가지 운명에 놓일 가능성이 크다. 재래시장은 면밀히 살펴보면 지역경제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경제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2)지역정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우리나라의 많은 재래시장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지역 문화를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