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전자상거래]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사이트구축,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인터넷쇼핑몰,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가격설정,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

Ⅲ.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사이트구축
1. 운영자의 특성 및 판매품목
2. 도메인 방식
3. 사이트의 구축 및 운영비용
4. 대금의 결제방식

Ⅳ.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인터넷쇼핑몰

Ⅴ.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가격설정

Ⅵ.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
1. 상품의 표준화와 관리체계의 정립
2. 물류 표준화와 물류 체계의 정립
3. 과일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정보체계의 정립
4. 농산물 전자상거래육성 정책의 정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소비자가 먼저 물건값을 지불하고, 4~5일 후에 물건을 받아보는 방식인데, 이는 소비자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앉은 자리에서 물건을 클릭하여 구입하는 장점이 있지만 이에 비해 소비자가 느끼는 체감가격이 크게 저렴하지는 않다. 따라서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정착될 수 없다. 또한 제품의 이상 발생시 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를 통해 리콜제도를 실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의 성숙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외에 농산물 전자상거래 확립을 위해 보완되어야 할 것은 전문적인 택배업체, 품질 좋은 농산물의 안정적인 수급, 차별화된 친환경농산물 생산, 기능성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지속적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
현재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주기 때문에 독점력이 존재할 수 없다고 하지만, 오히려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그 반대의 상황을 가져올 수도 있다. 즉 전자상거래의 핵심인 보안기술이나, 인프라시설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진 대기업이나 농협 등과 같이 지명도 있는 기관과 업체가 고객과의 신뢰성확보 측면이나 가격경쟁력에서도 우월된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들은 막대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어 우수 농산물의 확보부터 택배까지 수직적 통합이 가능하다.
또한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확대가 재래시장의 기능 축소로 이어질 것에 대한 대비도 있어야 한다. 재래시장의 축소는 농민들이나 지역 생산자 조직이 대기업에 물건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으로 전락함을 의미하는 것이고, 결국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대기업의 독점화 강화로 이어져 소비자 역시 그로 인한 피해를 감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농산물 전자상거래에서의 대기업의 참여는 단기간에는 효과를 가져올지는 몰라도 그 역효과가 만만치 않음을 고려하여 제도적 보완조치가 필요하다.
전자상거래의 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유통경로를 접목시켜 차분히 접근해볼 필요가 있다. 기존 농산물 거래와 마찬가지로 농산물 전자상거래도 우선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참고문헌
- 김연화·손상목(1999), 유기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의식 구조, 한국유기농업학회지
- 농림부(2002), 농산물직거래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
- 대한상공회의소(2001), 국내 B2B 전자상거래 실태 및 전망
- 박재화(2000), 전자쇼핑몰 이용의 필요조건 도출과 농산물 가공식품 시장조사사례분석, 경북대학교 경제학석사학위논문
- 양승룡·한병세·손용석(2001), 수산물 전자상거래를 위한 제도 및 데이터 베이스 구축, 해양수산부
- LG 인터넷 전자상거래팀(1995), LG의 전자상거래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지역특산품쇼핑몰 설계 및 구현
  • 전자상거래 유통구조 102.4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12제 3장 기획 및 시스템 분석, 설계3.1 전체 운영프로세스 모형 143.2 프로세스 정의서 153.3 요구사항 정의서 193.4 데이터 모델링 22 제 4장 시스템 구축4.1 시스템 아키텍쳐

  • [EC]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 금융산업 전자상거래(EC), 은행산업 전자상거래(EC), 전자산업 전자상거래(EC),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
  • 인터넷 쇼핑몰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이들의 물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 택배사가 등장4) 외국 선진 택배사들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여 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5) 기업의 물류부문을 아웃소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6) 국내 운송사업자의 전자상거래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2. 택배업체의 전자상거래 배송 현황Ⅷ. 농산물 전자상거래(EC)참고문헌Ⅰ. 개요전자상거래는 기업의 사업 모델을 변화시키고, 시장 구

  • [농어촌 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마을 전략] 농어촌 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마을 전략
  • 구축․운영을 통해 빛나는 양적 성장과 해외의 뜨거운 관심 및 벤치마킹에도 불구하고 실효성 측면에서는 다양한 문제점과 지적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추진 중인 정보화마을 조성사업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정보화마을 조성사업의 실효성 확보 및 수혜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 다양한 실효성 확보 방안 중에서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중심으로 주민소득 증대

  •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사례
  • 현황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위한 많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점차 사업분야를 넓혀 서점 판매부터 시작하여 음악, DVD, 여행, 게임, Kids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쇼핑몰로 발전되었다. 이것은 고객이 어떤 필요와 욕구가 있는지 기민하게 파악하여 경쟁자 들보다 더 빠르게 충족시키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도 소비자의 Life Style에 맞춰 사이트를 대대적으로 개편하였으며 국가고객만족도 1위 인터넷 쇼핑몰 선정, 개인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 대폭 강화 인터넷의 보편화와 소비자 교육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 검색기능 강화되었으며, 상품과 가격 정보를 검색, 비교해 주는 쇼핑몰이나 검색사이트 다수 등장함으로써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관련단체나 기구가 다수 활동함으로써 소비자의 위력이 더욱 커졌다. 소비자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