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전자상거래]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사이트구축,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인터넷쇼핑몰,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가격설정,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
Ⅲ.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사이트구축
1. 운영자의 특성 및 판매품목
2. 도메인 방식
3. 사이트의 구축 및 운영비용
4. 대금의 결제방식
Ⅳ.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인터넷쇼핑몰
Ⅴ.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가격설정
Ⅵ.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
1. 상품의 표준화와 관리체계의 정립
2. 물류 표준화와 물류 체계의 정립
3. 과일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정보체계의 정립
4. 농산물 전자상거래육성 정책의 정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재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소비자가 먼저 물건값을 지불하고, 4~5일 후에 물건을 받아보는 방식인데, 이는 소비자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앉은 자리에서 물건을 클릭하여 구입하는 장점이 있지만 이에 비해 소비자가 느끼는 체감가격이 크게 저렴하지는 않다. 따라서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정착될 수 없다. 또한 제품의 이상 발생시 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를 통해 리콜제도를 실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의 성숙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외에 농산물 전자상거래 확립을 위해 보완되어야 할 것은 전문적인 택배업체, 품질 좋은 농산물의 안정적인 수급, 차별화된 친환경농산물 생산, 기능성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지속적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
현재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주기 때문에 독점력이 존재할 수 없다고 하지만, 오히려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그 반대의 상황을 가져올 수도 있다. 즉 전자상거래의 핵심인 보안기술이나, 인프라시설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진 대기업이나 농협 등과 같이 지명도 있는 기관과 업체가 고객과의 신뢰성확보 측면이나 가격경쟁력에서도 우월된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들은 막대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어 우수 농산물의 확보부터 택배까지 수직적 통합이 가능하다.
또한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확대가 재래시장의 기능 축소로 이어질 것에 대한 대비도 있어야 한다. 재래시장의 축소는 농민들이나 지역 생산자 조직이 대기업에 물건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으로 전락함을 의미하는 것이고, 결국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대기업의 독점화 강화로 이어져 소비자 역시 그로 인한 피해를 감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농산물 전자상거래에서의 대기업의 참여는 단기간에는 효과를 가져올지는 몰라도 그 역효과가 만만치 않음을 고려하여 제도적 보완조치가 필요하다.
전자상거래의 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유통경로를 접목시켜 차분히 접근해볼 필요가 있다. 기존 농산물 거래와 마찬가지로 농산물 전자상거래도 우선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 참고문헌
-
- 김연화·손상목(1999), 유기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의식 구조, 한국유기농업학회지
- 농림부(2002), 농산물직거래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
- 대한상공회의소(2001), 국내 B2B 전자상거래 실태 및 전망
- 박재화(2000), 전자쇼핑몰 이용의 필요조건 도출과 농산물 가공식품 시장조사사례분석, 경북대학교 경제학석사학위논문
- 양승룡·한병세·손용석(2001), 수산물 전자상거래를 위한 제도 및 데이터 베이스 구축, 해양수산부
- LG 인터넷 전자상거래팀(1995), LG의 전자상거래 사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