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그림책의 정의,특징,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기준, 그림책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의 읽어주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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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림책의 정의

Ⅲ. 그림책의 특징

Ⅳ.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Ⅴ. 그림책의 기준
1. Hillman(1995)
2. Norton(1991)
3. Cullinan(1989)

Ⅵ. 그림책과 포스트모더니즘
1. John Burningham(1936)의 환상그림책
2. Schieszka의 전래동화의 패러디
3. Akumal Ramachander의 Little pig

Ⅶ.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Ⅷ. 그림책의 읽어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3세가 되면 3~4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알고 사용하는 어휘의 수도 900~1,000단어에 이르며 질문도 많이 한다. 과거 시제와 복수를 구별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4세가 되면 4~5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할 줄 알게 되며 어휘의 수도 1,500~2,000단어에 이르게 된다. 위치를 나타내는 단어의 사용이 가능하다. 5세가 되면 6~8단어의 문장을 사용한다. 단어의 의미에 관심을 갖고 반대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어휘의 수도 2,000~2,500단어로 증가한다. 이 시기부터는 언어가 자기 표현의 수단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만 3세가 지나면서부터 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갖게 된다. 특히 영아기 동안의 경험으로 자율성을 발달시킨 유아들은 이제 주변 세계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호기심은 주변 세계의 사물을 만진다거나 스스로 조작해 본다거나 평소에 부모나 성인들이 하는 행동을 자기도 해보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에릭슨(Erikson)은 이처럼 유아들이 호기심을 갖고 여러 가지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부모나 주변의 성인들이 이를 강하게 제지한다면 유아들은 자신의 호기심과 시도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게 되어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지 않고 부모가 시키는 일만 하는 성격으로 발달된다고 하였다. 반대로 자신이 가진 호기심과 시도가 자연스럽게 해결되어지고 격려되어진다면 유아는 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이후에도 필요한 일을 스스로 주도할 줄 아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되어 다음 단계에서의 근면성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것이라 하였다. 3세가 되면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다른 아이들과도 놀기 시작하며 부모와 비교적 쉽게 떨어질 수 있게 되므로 유치원 생활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4세 후반에는 다른 아이와 놀이감을 나누어 가지기 시작하며 협조적이고 친절하며 우호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기 시작한다. 또 3세 후반기부터는 성의 차이에 대해 흥미를 보이기 시작하는데 우리 나라의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남아는 남아다운, 여아는 여아다운 성유형화된 놀이를 주로 하며 동성
참고문헌
김윤옥(1999), 유치원에서의 그림책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선(1996), 소그룹 그림책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1996),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 서울 : 인쇄공업 협동조합
박영희(1994),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에 대한 기독교적 조망, 통합연구
손우진(2006), 놀이와 학습의 측면에서 유아 그림책에 나타나는 경험디자인 유형 분석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인제대 대학원
이상금(1998),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서울 :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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