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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Ⅲ.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특징

Ⅳ.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필요성

Ⅴ. 웹기반 가상교육의 특성
1.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이라는 이념을 기초로 한다
2. 교육자원의 공동활용을 통한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3. 다양한 질 관리 제도의 도입으로 높은 수준의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Ⅵ. 웹기반 가상교육의 모형
1. NBISD 모형
2. 삼성 N-ISD 모형

Ⅶ. 웹기반 가상교육의 교수학습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상수업 설계를 위한 주요 접근 방식 탐색, 가상교육의 교수-학습체제 설계 모형의 제안, 구체적인 교수-학습 설계원리나 전략 모색 및 실천적 적용, 학습자-매체 간 혹은 대인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설계전략 구안과 활용과 같은 연구들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가상교육 코스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 및 전략 탐색에 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려는 교수자 입장에서는 어떤 수업 유형의 경우 어떠한 설계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한지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구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가상교육 설계 관련 연구들은 주로 코스 개발을 위한 일반적인 설계원리나 접근방식, 설계 모형 등을 제안하거나 특정 설계전략을 적용한 프로그램(코스)의 효과를 밝히려는 데에 주력하여 왔으며, 가상교육의 여러 가지 교수-학습 유형 각각에 따른 구체적인 설계전략이나 원리를 제시하려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웹 기반 가상교육 역시 면대면 교육과 마찬가지로 정보제공형, 자율학습형, 협동학습형, 세미나형, 문답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예컨대 어느 교수자는 수업내용의 체계적인 제시를 통한 유의미한 학습 활동을 강조하기 위하여 ‘자율학습형’으로 코스를 개발운영할 수 있고, 다른 교수자는 온라인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문제해결형’으로 코스를 개발운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웹 환경에서 특정 교수-학습 유형으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사람들에게 “가상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사람들은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이것에 대한 대답은 대답의 주체가 어느 정도의 정보통신단계의 사회에서 살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여 같은 단계에 살던 사람은 비
참고문헌
문석원·염창근·박경환(1998), 사용자간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웹기반의 통합 가상교육 시스템 Cyberclass개발,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 논문집
박성익 외 2인 편저, 교육공학의 이론·적용·논쟁, 서울 : 교육과학사
임정훈(1998), 가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있어서의 몇 가지 논제
이종연(1998), 사이버교육체제구축모형, 교육공학연구, 가상교육의 기술적 관점
이인숙(2001), 가상대학 구축과 운영의 실제,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 지식산업연구소
이혜정,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의 학습과정 메커니즘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0권 제1호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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