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실][가상고등학교][가상학습공동체][가상학원][가상학교]가상교실, 가상고등학교, 가상학습공동체, 가상학원, 가상학교, 가상교육기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상교실

Ⅱ. 가상고등학교
1. 좋은 웹사이트의 구성
2. 항해의 용이성
3. 형태의 일관성
4. 정보 검색의 효율성

Ⅲ. 가상학습공동체

Ⅳ. 가상학원
1. 가상학원의 개념
2. 교육정보화의 측면에서 본 가상학원

Ⅴ. 가상학교

Ⅵ. 가상교육기관
1. 가상교육기관의 개념
2. 가상교육기관의 특성
1) 교육성
2) 공익성
3) 명확성
4) 공정성
5) 효율성
6) 관리성
7) 연계성
8) 제도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상교실
통신의 발달과 월드와이드웹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더욱 쉽고 빨라짐에 따라 인터넷의 ‘가상교실’은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 대두되고 있다. 실제의 물리적 공간이 아닌 인터넷의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가상교실’은 원격학습과 전통적 교실학습의 확장을 위한 논리적 단계로, 단순히 기존의 교육체제에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적용시킨 형태가 아니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지닌 대안적인 교육 형태이다(Harasim, 1995; 이인숙, 1997).
‘가상교실’과 관련된 명칭으로 처음 사용된 것은 ‘가상수업’이라는 용어이다. 이는 Hiltz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의미는 토론강의시험 등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전자화 하기 위해 컴퓨터매개통신(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을 사용하는 형태를 일컫는 것이었다. 이후 정보통신공학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형태에 많은 발전과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가상대학’(Gresham, 1994), ‘가상교실’(Stemer, 1995), ‘열린강의실’ 등의 용어로 지칭되는 새로운 교수-학습 형태의 특징은, 오랫동안 사람들을 갈라놓았던 시공간적 제약을 사라지게 하였으며, 온라인에 접속한 많은 사람과 사람 상호간 또는 시스템과 사람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인터넷의 ‘가상교실’에서는 기존의 동일 장소, 동일 시간에 이루어지던 교수-학습 방식이 학습자들의 편의와 요구에 의해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진도와 내용을 선택하여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강력하고도 다양한 특징을 갖는 가상공간에서의 교수-학습 형태에 대해 Harasim은 ‘교육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분산된 열린 학습이 이루어지며, 활발하게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학습공동체’로, 최경애는, ‘컴퓨터 매개 통신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공간에서 자료 제공, 정보 탐색, 주제 토론,
참고문헌
* 라도삼,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 가상공간에 대한 철학적 탐색,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박종선, 네트웍기반의 교수-학습을 위한 가상학습지원시스템 플랫폼 설계, 교육공학연구, 1998
* 설양환,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 한국교육개발원, 1998
* 신정철, 가상대학 : 현황과 과제, SchoolNet`98 발표논문집, 1998
* 임현경,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 황상민, 사이버공간의 경험과 정체성 발달-복합정체성과 가상공동체의식의 형성, 사이버 공간의 심리, 서울 : 박영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 교육학 평생교육의 방향
  • 교육 등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 평생교육법의 공포 하에서 진정한 평생교육의 의미를 정립하고자 하는 많은 활동 등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하지만 평생교육의 집합적 차원의 의미, 즉 Anyone, Anytime, Anywhere 라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이 모든 것을 포괄하여 누구나,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교육의 기회와 장을 제공하며 개인적 차원에서의 자아 발전과 개발 그리고 민주사회, 복지사회 실현에 이바지하고 하나의 공동체로 학습사회를 구현한다는 것

  • 한국 고등교육의 미래
  • 학원에서 배웠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수업을 진행해 나가거나 심지어 학원에서 미리 배워요 라고 선행학습을 권유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이런 학교수업이 학원에 비해 깊이가 없다며 불신하고 있다. 똑같은 중복 수업에 예습도 복습도 학원에서 하고, 시험과 숙제도 학교 보다는 학원 것이 우선인 요즘 아이들, 그들에게 스승은 과연 학교선생님인가, 학원 선생님인가?최근의 고등교육은 크게 세 가지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 첫째로 고등학교시절의 전

  •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형태,학급운영,학교생활,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교육,독서평가,컴퓨터게임중독,효의식,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 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1. 방과후 생활 및 학원수강 실태2. 교우 관계3. 아동 학대4. 유해물질 접촉5. 영상매체6. 인터넷 사용7. 학교생활 만족도Ⅳ. 초등학교 고학년의 미술지도(미술교육)Ⅴ. 초등학교 고학년의 독서평가1. 지필 평가1) 외부 기관에 의한 지필 평가2) 교사에 의한 지필 평가2. 실기 평가Ⅵ. 초등학교 고학년의 컴퓨터게임중독Ⅶ. 초등학교 고학년의 효의식Ⅷ.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장애참고문헌Ⅰ.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형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조건,계기,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실태,인식, 교실붕괴 사례,극복
  •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원인과 배경,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조건과 계기,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실태와 인식,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및 극복을 위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원인1. 교원 정년단축2. 대학입시정책의 일관성 결여3. 교육재정의 대폭적인 감축4. 학교공동체의 약화Ⅲ.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배경Ⅳ.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조건과 계기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