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강의][온라인강의][인터넷강의][사이버강의]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개념,성격,개발지침,장점,교육효과,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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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개념

Ⅲ.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성격
1. 초 시간성
2. 초 공간성
3. 통신의 동시성
4. 통신의 비동시성
5. 학습의 선형 및 비선형성

Ⅳ.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개발지침
1. 체계적 교수설계
1) 교수목적설정
2) 학습과제분석
3) 학습자특성분석
4) 학습목표진술
5) 평가문항개발
6) 교수전략개발
7) 교수개발 및 선정
8) 평가
9) 교수프로그램 수정
2. 교수개발

Ⅴ.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장점

Ⅵ.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교육 효과

Ⅶ.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상현실의 잠재력은 미래의 교육에 대해 많은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가상현실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추상적이며 상징적이 아닌 방법으로 대상과 직접 접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를 받고 있으며, 따라서 가상현실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교육방법으로서의 컴퓨터를 통한 공학적 접근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방법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즉 컴퓨터를 활용하는 학습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개인 교수식과 게임 또는 연습과 시행(drill and practice)을 중심으로 한 학습 방법은 이제 멀티미디어나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넓은 의미의 가상현실과 같은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의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이제까지 가상현실을 교육 현장에 적용했던 연구들은 가상현실이 학습의 효과를 높여주었음을 보고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가지고 학습 과제를 스스로 탐색하도록 안내해 줌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1995년 University of Washington의 HITL이 실험적으로 가상현실의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의 효과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한 내용을 보면 가상현실이 무엇보다도 흥미가 있어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고, 기억이 오래가고, 자신의 요구에 따라 통제가 가능하다는 이유를 들어 긍정적인 학습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HITL, 1995).
교육은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단계적으로 도전하는 자세와 노력을 통하여 실현이 되는 날을 기대함으로써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다. 예를 들어, 가상현실에 대한 실현에 있어, 컴퓨터 모니터와 소프트웨어만으로도 가상현실을 학급에서 활용할 수도 있다. 우리의 경우, 우선적으로 North Carolina의 Virtus Corporation of Cary에 의해 개발된 ‘Virtus Walk Through’와 같은 소프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 이 보다 현실적일 것이다. 또한 지금 우리나라에 경우는 가상현실에 대한 소개조차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교사나 행정가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상현실의 개념이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리고 가상현실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기본적인 조작에 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도 시급하다. 그러나 가상현실 설치와 운영상에 있어 방대한 시스템을 고려 할 때, 이는 한 개인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며 가상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문기관이나 연구소의 설립이 요구되어진다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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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배(2002), 정보사회학 강의록, 고려대학교
박성익·윤순경(2000), 가상강의의 운영실태와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양종민씨 교육학석사 논문, 초고속 통신망 환경에서의 원격화상 강의시스템의 분석
와이즈멘토 이사, 인터넷 강의 초짜들에게, 한겨례신문
전남대 전자계산소(1996),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교육모델-재택강의, 전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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