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지식기반사회의 정보문해, 지식기반사회의 평생학습,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 지식기반사회의 직업교육, 지식기반사회의 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식기반사회의 정보문해
Ⅲ. 지식기반사회의 평생학습
Ⅳ.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
Ⅴ. 지식기반사회의 직업교육
Ⅵ. 지식기반사회의 수학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식정보사회에서 신인재는 다차원적 지식 일꾼으로서의 일감을 충실히 의미 있게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능력 개발을 요청받고 있다. 산업인력 개발분야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획 보고서들에 나타난 신인력 개발의 다차원적 요구 능력들을 예시적으로 살펴보면 (1)당해 분야의 전문성과 자격, 경력 (2) 아이디어와 지적 창의성 (3)개성 (4) 고등정신능력으로서의 논리력/문제해결력/확산적 사고력 (5)미래 사회 대응력으로서의 위기관리력과 상황대처력, 혁신주도력, 도전력 (6)정보화 대응력으로서의 정보수집력, 분석력, 데이터 파일링 능력, 정보의 자기화와 활용력 (7)메시지 추출력과 플러스알파력, 전이적용력 (8)국제화 대응력 (9)대인관계력과 휴먼 테크 능력 (10)셀프 이미지 창출력과 이미지 관리력 (11)리더쉽(셀프리더쉽/프로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신인재들의 신수요 능력 개발 분야는 신 학습사회론에서 제기될 새로운 평생학습의 패러다임을 제시해 주는 일 지표가 될 수 있다.
오늘날 교육은 멀티미디어에 의한 원격화상 온라인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이 가능한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형식적인 학교교육 공간에서뿐 아니라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과 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잠재적인 교육에 이르는 비형식과 무형식 교육으로까지 무한대적으로 확산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벽돌과 모르타르로 이루어진 학교”를 넘어 “벽 없는 학교”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경자·유은경(2002), 지식기반사회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의 6차, 7차 초등교육과정 분석, 초등교육연구
교육부(1999), 창조적 지식기반국가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서울 : 교육부
고재호, 교육내용의 인간화에 대한 고찰 : 지식사회학과 이데올로기론의 관점에서, 고려대학교
새교육공동체위원회(1999),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한 국가전략과 교육개혁, 서울 : 대통령자문 새교육공동체위원회
정창원 외(2003), 지식기반 산업화에 따른 인적자원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진화 외(2000), 지식기반경제와 인력정책, 산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1차 HRD 정책 포럼, 지식기반사회의 HRD 전략과 평생직업교육체제 구축 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정보문화 활성화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정방향 탐색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육과정의 특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육과정의 개정과 편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선택과목,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지도중점과 지도방법,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발전방향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전문교과내용,전문교과지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진로지도,교수학습방법,평가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성격,방향,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변천과정,환경,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컴퓨터관련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교육방향
- [평생교육] 평생교육법과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