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지식기반사회의 정보문해, 지식기반사회의 평생학습,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 지식기반사회의 직업교육, 지식기반사회의 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식기반사회의 정보문해

Ⅲ. 지식기반사회의 평생학습

Ⅳ.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

Ⅴ. 지식기반사회의 직업교육

Ⅵ. 지식기반사회의 수학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정보사회에서 신인재는 다차원적 지식 일꾼으로서의 일감을 충실히 의미 있게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능력 개발을 요청받고 있다. 산업인력 개발분야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획 보고서들에 나타난 신인력 개발의 다차원적 요구 능력들을 예시적으로 살펴보면 (1)당해 분야의 전문성과 자격, 경력 (2) 아이디어와 지적 창의성 (3)개성 (4) 고등정신능력으로서의 논리력/문제해결력/확산적 사고력 (5)미래 사회 대응력으로서의 위기관리력과 상황대처력, 혁신주도력, 도전력 (6)정보화 대응력으로서의 정보수집력, 분석력, 데이터 파일링 능력, 정보의 자기화와 활용력 (7)메시지 추출력과 플러스알파력, 전이적용력 (8)국제화 대응력 (9)대인관계력과 휴먼 테크 능력 (10)셀프 이미지 창출력과 이미지 관리력 (11)리더쉽(셀프리더쉽/프로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신인재들의 신수요 능력 개발 분야는 신 학습사회론에서 제기될 새로운 평생학습의 패러다임을 제시해 주는 일 지표가 될 수 있다.
오늘날 교육은 멀티미디어에 의한 원격화상 온라인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이 가능한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형식적인 학교교육 공간에서뿐 아니라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과 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잠재적인 교육에 이르는 비형식과 무형식 교육으로까지 무한대적으로 확산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벽돌과 모르타르로 이루어진 학교”를 넘어 “벽 없는 학교”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자·유은경(2002), 지식기반사회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의 6차, 7차 초등교육과정 분석, 초등교육연구
교육부(1999), 창조적 지식기반국가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서울 : 교육부
고재호, 교육내용의 인간화에 대한 고찰 : 지식사회학과 이데올로기론의 관점에서, 고려대학교
새교육공동체위원회(1999),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한 국가전략과 교육개혁, 서울 : 대통령자문 새교육공동체위원회
정창원 외(2003), 지식기반 산업화에 따른 인적자원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진화 외(2000), 지식기반경제와 인력정책, 산업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1차 HRD 정책 포럼, 지식기반사회의 HRD 전략과 평생직업교육체제 구축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