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필요성,관련법규,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가정교육,컴퓨터,문제점,영국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관련법규
1. 유아교육진흥법
2. 초․중등교육법
3.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공포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가정교육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1. 사회성 발달
2. 정서 발달
3. 인지 발달
4. 언어 발달
5. 신체 발달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
1. 유아교육체제의 이원화
2. 유아교육 기회 저조 및 지역간 불균형
3. 정부의 재정지원 미흡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과중
4.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과 교육의 질 보장체제 결여
5. 교원의 자질격차 및 근무여건 열악
6. 법적․행정적 지원 체제 미흡
7.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유아교육 대책 미흡

Ⅷ. 영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의 목표(Learning Goals)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unt, Bloom은 자연과 환경의 변화는 유아 초기 발달의 급속한 변화 시기에 큰 영향을 미치며, 환경적 조작의 큰 영향을 얻기 위해서는 취학 전 시기에 환경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즉, 유아기의 자연은 단순히 뛰어 노는 공간이 아닌 그들의 타고난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자연과 환경과의 관계, 자연과 인간과의 유기적인 관계 등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공간이며 또한 유아기의 자연은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 하는 태도를 기르고 그들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때의 직접 체험활동은 대단히 필요한 활동임을 알 수 가 있었다.
유아기는 한 인간의 인성의 틀, 일생동안 영향을 미칠 심신의 기본 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미 우리의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으로 불려진지 오래되었다.
어린 시절 골목에서 술래잡기, 고무줄 뛰기, 야구놀이를 하면서 동네 아저씨나 아주머니들에게 시끄럽다고 꾸지람을 들었던 일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있는 앞 세대들에 비해 지금은 우리 아이들의 놀이터에는 고형 화된 놀이기구로 가득 차 있어 그 곳은 재미있지 않은 놀이 공간으로 변모했고, 아이들의 게임기와 과외로 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놀아야 하는 신세가 되었다. 이처럼 산업사회에 빨리 적응시키려는 기능위주의 현대 교육 속에서 부모들은 아이들을 잘 키웠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사회의 전반적인 맥락과 교육내용의 반성을 통해 생명 ․생태중심의 유아교육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가장 바람직한 교육은 유아들의 자발적 학습이 이루어졌을 때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태 유아교육은 그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서로를 가르치고 배우는 최선의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실내놀이 보다 실외놀이를 더 많이 하고, 인공물 보다 자연물을 더 많이 활동하면 생태 지향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21세기의 주도적인 이념을 생태중심 내지 생명중심사상이라고 한다. 생태중심사상은 동양사상이고 한국의 전통사상이다.
정병호는 교육의 주체로서 유아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하였다. 교육현장은 아동의 생활이 자연스럽게 실현되는 생활세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7,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박은혜·백혜리·이진우(2000), 미국·영국·호주의 유아교육 평가제도 비교,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준평가체제 방향모색, 이화여자대학교 제 2차 BK핵심사업 전문가 협의회
▷ 박은혜·김명순·신동주·정미라(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양서원
▷ 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 이영자·유효순·이정옥(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 이원순(1977), 역사교육론, 서울 : 한국능력개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② 1970년대 교육③ 1980년대 교육2) 경제 불황기와 교육2. 교육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1) 가정경제의 교육비 지출2) 교육열이 경제에 미친 영향ⅳ. 문화적 측면 1. 문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1) 권위주의 문화 2) 교육열 3) 정보화 사회와 사이버 문화 2. 교육이 문화에 끼치는 영향1) 문화전승 2) 사회계층의 재생산 (문화재생산이론)3. 세계의 교육과정ⅰ. 일본의 교육과정ⅱ. 미국의 교육과정ⅲ. 프랑스의 교육과정ⅳ. 영국의 교육과정ⅴ. 독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교육프로그램 3)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4) 가정방문프로그램 4.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미시간주를 중심으로 1) 아동보호법(Child Protection Law)2) 미시간주의 아동복지법(Michigan Child Welfare Law : MCWL) 3) 아동보호과정 제 13 장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발전방향1.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상 2. 한국 아동보호사업의 발전과제 및 정책방향 1) 학대의 예방을 위한 노력 강화 2) 아동보호서비스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제도적 근거 확립 3) 아동학대사례관리

  •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 제언 I. 서 론한 국가의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책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과 현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정책결정가의 의지나 정책수혜자의 요구 등을 미리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한 정책 과제의 설정은 정책 수립시에 일반적으로 많이 수행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특히, 외국의 정책 사례에 대한 분석은 앞서 실시된 정책의 경험을 통해서 성공과 실패의 요인을 미리 파

  • [사회복지법제] 여성법
  • 가정의 가구주와 여성 노인은 요보호 여성으로 구분되어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모자 복지법 등 관련법에 근거하여 자녀 학비 지원, 아동보육비 지원, 의료보호, 직업훈련 및 취업 알선, 모자 시설입소 등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성폭력 특별법이 있고 성폭력 피해 상담소의 설치 운영과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규정이 잇다. 그러나 성폭력의 발생의 예방과 막기 위한 노력이 우선되고, 성교육과 향락 산업의 번창을 막기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