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캐스팅][인터넷방송]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특징,분류,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필요성,구축,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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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특징
1. 기술적인 요소
2. 쌍방향성 방송 서비스
3. 저장형의 데이터 베이스 방송
4. Access 채널로서의 인터넷 방송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분류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필요성
1. 지역 실태에 따른 학부모의 요구
2. 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생의 요구
3. 인터넷 보급 확대에 따른 정보화 윤리의 요구
4. 주5일 수업제 시행에 따른 요구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구축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문제점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매체의 소유가 과거에는 자본, 권력과 밀접했지만 현재는 그것이 무의미해졌다.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매체를 소유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아직 낙관하기에는 이르다.
인터넷 방송은 주로 상업 언론에 저항하며 다수 민중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인터넷 방송이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인가이다. 김장현의 인터넷 뉴스 이용 현황 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뉴스의 주 이용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되게 20, 30대 남성으로서 학생 또는 직장인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보통 학교나 직장에서 무료로 이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인터넷을 상용하는 사람들은 상당한 교육 수준을 갖춘 사람들이고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정도의 컴퓨터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상당 정도의 경제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PC방이 우리나라에서만 기이하게 성행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 이용 요금이 아직까지 저렴한 편은 아니다.
이를 통해 보면 아직 인터넷 방송이 사회 참여 도구로 쓰이기에는 그 사회 경제적 조건이 미흡하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의 사회 참여도 필요한 것이고 상당 부분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블루 칼라 노동자들이나 소수 인종, 빈민들은 사회 참여의 도구를 가지지 못한다는 점이다. 개발 도상국의 노조활동가들은 컴퓨터와 모뎀, 교육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값비싼 컴퓨터와 통신 없이는 이 모든 교육이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그나마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조건을 갖춘’ 지식인들이 떠나버리면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사람은 없어질 수도 있다. 물론 그럴 리는 없을 것이지만 말이다.
앞으로 인터넷 방송이 이 사회를 사는 모두에게 사회참여의 도구로 쓰일 수 있으려면 우선 컴퓨터가 더 널리 보급되고 인터넷이 대중화되어야 한다. 동시에 인터넷 방송 구현 기술도 차차 발전해가야 할 것이다.
기술의 문제뿐만 아니라 컨텐츠의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진보진영의 인터넷 방송이 보다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그것이 담고 있는 메시지가 대중화할 수 있는 컨텐츠여야 한다. 일부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준다면 오히려 더 사회 참여를 위한 인터넷 방송의 의미가 퇴색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채환(2000) / 디지털과 미디어, 이진출판사
도준호 외(2000) / 인터넷의 사회문화적 영향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이만제·조성호(1998) / 인터넷 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방송개발원
이문희 / 인터넷방송, 진영사
최영(1998) / 인터넷 방송, 대중매체로의 가능성, 신문과 방송
한국경제신문(2004.4.20) / e-러닝 시대 개막, 인터넷 수능 강의 봐야 대학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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