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원예교육][소비자교육][성교육][문학교육]아동미술교육, 아동원예교육,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성교육, 아동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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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동미술교육

1. 현재 미술교육계의 흐름에서 비추어 볼 때, 전문화된 아동미술 교사에 대한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는 점이다

2.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재교육을 요구하는 교사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3. 미술계열 졸업생의 경우, 많은 숫자가 아동미술교육기관에 취업한다는 점이다

Ⅱ. 아동원예교육

Ⅲ. 아동소비자교육

Ⅳ. 아동성교육

1. 초등학교 성교육의 목적

2. 초등학생 성교육의 필요성

3. 초등학교 성지식 및 성태도와 성교육의 실태

4. 초등학교 성교육의 결과와 제언

Ⅴ. 아동문학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동미술교육

요즘은 유아교육에 통합적인 접근을 위한 다양한 개념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 중에 슈타이너 교육에서는 모든 수업이 예술로 가득 차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음악과 미술이 아니라, 인간이 보다 나은 그리고 보다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양에는 색채가 있고 빛이 있으며 소리와 음률과 리듬이 있다는 생각이 기본이다. 결코 예술가를 키우고자 하는 교육적 의도가 깔려있는 것이 아니라, 미술 수업이라는 시간 자체도 없이 인간의 사고활동이 예술 속에 결정체를 이루듯 형성되어간다는 믿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모든 교육의 원천으로서 예술을 중시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은 예술 이전의 본능적인 의사소통도구로 여겨진다. 교육학자 아이스너는 저서<인식과 교육과정>에서 예술이 분명한 사고의 산물이며 이때의 사고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폭 좁은 지성관이 아니라 여기에 직관적인 앎 즉, 미적인 앎이 추가되어 온전한 하나를 이루어야 온전한 지성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미적 체험을 통한 교육은 인간의 잠재성을 모두 온전하게 자라게 하고, 또 그것을 조화시켜 온전한 인격이 되게 하여 사회와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게 한다고 보는 것이다. 아동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생각하는 것, 느낀 것을 표현하는 언어와 같은 맥락으로 미술이라는 시각적 표현을 사용한다.
따라서 미술교사는 많은 능력을 지녀야 한다. 그림을 유아동에게 있어서의 언어로 보기 위해서는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한 표현방법으로서의 재료를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한다. 보다 체계화된 미술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미술교사가 가져야 할 능력은 전문적인 미술 능력 외에도 교육자로서의 능력과 함께, 유아동을 이해하고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이해와 능력까지도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을 바탕으로 아동들에게 적합한 미술수업이 이루어져야 교육적으로도 적합한 결과를 유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곽병화 / 원예의 놀라운 힘, 과학원예, 2001
강소천 / 아동문학이란 무엇인가, 아동문학 제1집, 배명사, 1962
강희경 / 성교육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에 관한 지식 및 태도 변화 연구, 199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 학문사, 1997
이준혁 / 소비자 교육 중심의 경제교육 내용 구성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이기숙 / 유아교육과정 개정판, 교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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